관리 메뉴

한국인으로 살아 가기

인도네시아 상영관 산업 - 주요 사업자 본문

영화

인도네시아 상영관 산업 - 주요 사업자

beautician 2021. 9. 12. 11:20

인도네시아 3대 상영관 체인

 

인도네시아 상영관 시장은 1987년 설립된 시네플릭스 21이 장기간 독점하다시피 하다가 블리츠메가플렉스(Blitzmegaplex – 현재 CGV 시네마스의 전신)가 업계에 진입하며 과점체제로 전환되었고 이후 리포그룹의 시네막스(Cinemaxx – 현재 Cinepolis의 전신)가 합류하면서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되었다.

 

이들 세 개 기업의 면면을 조금 자세히 들여다 보자.

 

1. 시네플렉스 21 그룹(Cineplex 21 Group)

 

1) 개요

- 시네플렉스 21 그룹의 상영관 체인을 운영하는 주체는 계열사인 PT Nusantara Sejahtera Raya다.

- 인도네시아 최대 상영관체인으로 주로 몰과 쇼핑센터에 설치되어 있고 헐리우드 영화를 주로 상영하며 Dolby Digital, THX, Dolby Atmos 등의 음향 테크롤로지를 장착하고 있다.

- 시네플렉스 21 그룹은 1987년 8월 21일 발족했고 2015년 6월까지 전국 52개 도시 221개 상영관에 1195개의 스크린을 갖췄다. (이건 재확인할 필요 있음)

- 수드위캇모도, 베니 수헤르만, 하리스 레스마나 등이 함께 설립했고 이후 Cinema XXI, The Premiere, Cinema 21, IMAX 의 네 개 브랜드로 분화했다.

- 홈페이지: http://21cineplex.com

 

2) 역사

- 첫 번째 스튜디오 21은 1987년 8월 21일 수드위캇모노가 Jalan MH Thamrin Kav 21에 세웠다. -- 이곳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시작한 후 까르티카 찬드라 극장건물을 멀티플랙스로 개조했다. 첫 번째 시넥플렉스인 카르티카 찬드라 극장은 라암 푼자비(Raam Punjabi)와 함께 만들었다.

- 시네플렉스 21의 ‘21’은 지명 kav 번호에서 따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상영관 브랜드

 

(1) 시네마21 (Cinema 21)

- 시네마 21은 Cinema XXI가 설립되기 전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상영관 체인이었다.

- 그러나 Cinema XXI의 설립 후 Cinema 21은 자카르타 등 대도시에서는 서서히 2급 상영관 네트워크로 변모해 주로 인도네시아 국내제작 영화, cinema XXI에서 상영하지 않는 외국영화들을 주로 상영하게 되었다.

- 그러나 Cinema XXI이 들어오지 않은 지방에서는 아직도 시네플렉스 21의 주 상영관 역할을 하고 있다.

- 대부분 Dolby Digital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고 일부 THX가 설치된 곳도 있다.

 

(2) 시네마 XXI (Cinema XXI)

- 첫 Cinema XXI 상영관은 2004년 1월 7일 플라자 인도네시아 Entertainment X'nter에 세워졌다.

- 당시 Studio XXI 로 명명되었던 시네마 XXI는 모든 스튜디오에 THX 인증을 받았다. 시네마 XXI은 상기 장소에서 2014년 7월 1일까지 운영되었다.

- 시네마 XXI은 주로 헐리우드 영화를 상영했지만 장소와 쇼핑센터 방문객들 취향에 따라 로컬 영화를 상영하기도 했다.

- 몇몇 Cinema 21은 카펫을 추가로 깔고 내부 디자인과 스튜디오 좌석을 교체하여 Cinema XXI로 업그레이드하기도 했다.

- 2008년 말부터는 3D기술을 이용한 영화들이 많이 도입되면서 시네마 XXI에는 Dolby Digital Cinema 3D 기술이 장착되기 시작했고 XXI 상영관들은 점점 더 늘어나는 추세다.

- 2013년 11월 Cinema XXI는 Studio 1 Epicentrum XXI에서 처음 출시된 Dolby Atmos 사운드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2016년에는 Dolby Atmos 사운드 시스템이 자카르타, 보고르, 땅그랑, 버카시, 반둥, 스마랑, 족자, 수라바야, 팔렘방, 메단, 발릭빠빤, 마카사르, 마나도 등 40개 상영관에 장착되었다.

- Cinema XXI와 Cinema 21의 눈에 띄는 차이점은 게임, 카페, 라운지, 흡연실과 같은 다양한 시설을 XXI 매장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3) 프리미어 (The Premiere)

- 더욱 고급스러운 시설을 원하는 영화 애호가들을 대상으로 별도의 로비, 비행기 비즈니스석과 같은 특별석, 담요와 사치스러운 설비를 한 영화관 컨셉. 대개 XXI 상영관 안에 함께 있지만 별도의 로비, 별도의 매대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 할리우드 영화만 상영한다.

- Premiere는 2006년 자카르타에서 처음 설치되었고 여러 대도시에도 순차적으로 설치되었다. Premiere의 영화티켓 가격은 IDR 60,000 - 150,000으로 일반 가격의 3배에 달하기도 한다.

- 반둥은 자카르타 외 지역에서 The Premiere를 선보인 최초의 도시다. 2009년 5월 1일에 개장한 The Premiere in Bandung은 Ciwalk XXI 내에 있다.

- 2010년부터 The Premiere는 수라바야의 Grand City와 Lenmarc 쇼핑몰에 위치한 Surabaya에서 설치되었다. 2011년에는 수라바야의 세 번째 Premiere가 Ciputra World Surabaya에, 2015년에는 Tunjungan Plaza 5 Mall에, , 2017년에는 Pakuwon Mall에서 설치되었다.

 

(4) 아이맥스 (IMAX)

- 2012년 5월 4일 간다리아 시티에서 시네플렉스 21이 첫 번째 IMAX를 설치하고 The Avengers를상영했다. Gandaria City IMAX Cinema는 391석을 수용할 수 있고 11 x 20m의 스크린을 갖췄다.

- 1년 후인 2013년 4월 24일 두 번째 IMAX 스튜디오가 Mall Kelapa Gading에 설치되어 Iron Man 3를 첫 상영했다. IMAX Gading XXI 영화관은 Gandaria City 보다 더 큰 스크린과 539석의 좌석을 갖췄다. IMAX에서는 할리우드 영화만 상영한다.

 

4) 모바일 티케팅

- 모바일 티켓팅 시스템(M-Tix)을 통해 SMS나 홈페이지를 통한 티켓 예매가 가능하다.

- 현재 M-Tix는 대부분의 Cinema XXI와 일부 Cinema 21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는 관객들은 해당 Cinema XXI 또는 21 카운터에서 M-Tix 전자지갑을 충전하고 15만 루피아를 결제해야 한다.

 

 

2. CGV 시네마스 (CGV Cinemas)

 

1) 개요

- CJ CGV는 한국에 본사를 둔 멀티플렉스 영화관으로 현재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국 등에 진출해 있다. 브랜드 명인 CGV는 Cultural (문화적), Great (멋진), Vital (핵심적인)의 이니셜을 딴 것이다. 한국에서는 85개 극장 681개 스크린, 10만 개의 좌석을 갖추고 있다.

2006-2015
2015-2016
2016- 현재

 

- CGV 시네마스는 종전 Blitzmegaplex에서 CGV Blitz를 거쳐 개명한 것이다.

- 첫 영화관이 설치된 곳은 반둥의 파리스판자바 몰(Paris Van Java Mall)이었다.

- CGV는 시네마21이 오랫동안 독점하고 있던 상영관시장의 독점체제를 깨고 과점체제로 돌입하는 시발점이 되었다.

- 많게는 한 개 상영관에 8개 스크린을 설치한 곳도 있어 헐리우드 영화 외에도 다양한 다른 국가, 다른 장르의 영화를 즐길 수 있다. 8개 이상 스크린을 가진 곳은 CGV 시네마스, 8개 미만의 스크린은 가진 곳은 CGV 시네마스 시어터(disebut CGV Cinemas Theater)라고 한다.

-.CGV 시네마스 그랜드 인도네시아 점의 1번 오디토리움은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사이즈의 스크린으로 알려져 있다.

- 홈페이지: www.cgv.id

 

2) 스튜디오 종류

 

(1) 표준 스튜디오: 이 스튜디오에는 표준 좌석이 설치되어 있고 간단한 표준 서비스만을 제공한다. 티켓은 상영관의 지역이나 몰의 수준에 따라 대개 Rp35,000(U$2.59)에서 Rp65,000 (U$4.81) 사이다.

 

(2) 벨벳 클랫스 (Velvet Class): CGV가 제공하는 가장 안락한 스튜디오로 자카르타 도심 4군데와 반둥 1군데에만 설치되어 있다. 이 스튜디오엔 광폭 스크린과 최고의 음향시설이 탑재되어 있고 최고급 좌석과 배게, 담요 등이 구비되어 있다. 직원호출버튼도 장착되어 있다. 영화시작을 기다리며 프리미엄 라운지도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2명 기준 Rp220,000 (U$16.29)에서 Rp320,000 (U$23.70) 사이다.

 

(3) 새틴클라스(Satin Class) / 골드 클래스 (Gold Class): 씨지비블리츠의 최고급 스튜디오로 자카르타의 그랜드 인도네시아몰과 깔리만탄의 플라자 발릭빠빤 몰 등에 설치되어 있다. 이 스튜디오의 고객들은 웰컴드링크를 제공받고 와이파이가 잘 터지는 프리미엄 라운지를 사용할 수 있다. 새틴 스튜디오에는 최고로 안락한 등받이 조절 의자가 딱 52개만 설치되어 있다. 베개, 담요, 의자조절 리모콘 등이 구비되어 있고 직원 호출 버튼도 있어 좌석을 떠나지 않고 음식을 주문할 수 있다. 가격은 Rp100,000 (U$7.40)에서 Rp150,000 (U$11.11) 사이다.

 

(4) 3D: RealD가 제작한 스테레오스코프 프로젝션 기술을 탑재하고 있어 3D 또는 RealD 3D라고 부른다. 3D 영화관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고 대부분 스튜디오에 설치, 상영 가능하다.

 

(5) 4DX : 4DX 스튜디오는 인도네시아에서 CGV Blitz에만 있다. 동작, 냄새, 바람, 수분스프레이 및 각종 특수효과를 감지하고 작동시키는 센서를 탑재했고 3D 영화는 물론 2D 영화에도 적용된다. 가격은Rp140,000(U$10.37)에서 Rp160,000(U$11.85) 사이다.

 

(6) 스피어 엑스 (Sphere X): 스피어 엑스(Sphere X)는 그랜드 인도네시아 몰과 족자 하르토노 몰에만 설치되어 있다. 500석의 좌석과 ‘다이아몬드’, ‘에머랄드’라고 부르는 두 개의 관람용 특실이 있는데 각각 6개의 좌석이 들어가 있다. 좌석들은 최고 45도까지 눕힐 수 있고 26m x 14m의 초대형 커브 스크린에 최고의 음향시설을 갖춰 아이멕스를 뛰어넘는 현대기술이 적용된 스튜디오이다. 벽 한 면에만 60개의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고 크리스티 바이브 오디오(Vive Chirstie Audio)와 돌비 에트모스(Dolby Atmos)를 탑재했다. 가격은 Rp60,000 (U$4.44)-Rp80,000 (U$5.92)이고 이 스튜디오에서 2D, 3D 영화를 모두 상영한다.

 

(7) 스위트박스 (Sweetbox): ‘특별한 사람과 함께 영화관람을’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이 스튜디오는 폭이 넓은 좌석을 제공한다. 당연히 영화를 관람하며 둘 만의 오붓한 시간을 갖고자 하는 연인들을 위한 곳이다. 자카르타의 그랜드 인도네시아 몰, 바탐의 하버베이, 반둥의 미코몰 등에 설치되어 있다. 가격은 2명 기준 Rp110,000 (U$8.14)에서 Rp140,000 (U$10.37) 사이다.

  

(8) 스타리움(Starium)

Starium은 Dolby Digital 7.1 사운드 시스템과 Barco Projector 4K가 장착된 19.5 x 8.1미터 크기의 와이드 스크린을 갖춘 시네마 컨셉으로 425개의 좌석을 수용힌다.

 

3) 멤버쉽 종류

 

(1) CGV Member

CGV 레귤러 회원카드(구 blitzCard)는 CGV 회원카드의 현금, 체크/신용카드, 잔액, 포인트 등 모든 결제수단을 이용하여 CGV시네마 매장 및 온라인 거래 시 본인확인 수단으로 사용되는 회원카드다.

 

(2) CGV VIP

CGV VIP 카드(구 blitzCard Gold)는 3개월 내에 1백만 루피아를 사용할 경우에 업그레이드 받을 수 있다. 전반적으로 CGV 멤버 카드와 같지만 두 배의 포인트 지급, 특별입장경로, 콜센터를 통한 주문이 가능한 점 등 여러 장점이 있다.

 

(3) E-Card Member

E-Card Member는 CGV Member와 동일한 기능이나 E-Card 회원은 실물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Android/iOS의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 나타나는 QRcode를 사용한다. 2016년 CGV시네마는 실물카드 유통을 줄이고 E-Card 회원제를 도입하여 2016년 5월 실물카드 유통을 중단하고 E-Card만 발행하고 있다.

 

 

3. 시네폴리스 (Cinépolis)

 

1) 개요

 

(1) 시네폴리스 본사

- 시네폴리스 본사는 구아테말라, 혼두라스, 엘살바도르. 영국, 코스타리카, 파나마, 칠레, 콜롬비아, 브라질, 페루, 스페인, 인도, 인도네시아, 오만, 브레인, 사우디 아라비아, 미국 등에서 624개 이상의 상영관, 5000개 이상의 스크린을 운영하고 있다. 이 중 멕시코에서만 97개 지역 427개 상영관이 있다.

- 시네폴리스는 영화도시라는 의미로 La Capital del Cine (영화의 수도)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다.

- 모렐리아(Morelia) 지역에서 엔리크 라미레즈 피얄론(Enrique Ramírez Villalón)이란 사업가가 창업한 시네 모렐로스(Cine Morelos)를 모체로 한다.

- 몇 년 후 살라만차(Salamanca), 아참바로(Acámbar), 구아나준토(Guanajuato) 등에 체인 상영관을 열면서 회사명을 Cinematográfica Cadena de Oro로 바꾸었다.

- 1971년에는 멕시코시티에 Cine La Raza라는 이름으로 지점을 열었고 1972년에는 Cinemas Gemelos라는 브랜드로 본격적으로 지점 상영관들을 개설하기로 결정한다.

- 시네폴리스(Cinépolis)라는 현재의 브랜드는 1994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했다. 시네폴리스는 아직도 인도네시아에서 상영관산업 1위 사업자다.

 

(2) 시네폴리스 인도네시아

시네폴리스 전신인 시네막스  (Cinemaxx)  로고  (2014-2019)
시네폴리스 로고 (2019- 현재 )

 

- 인도네시아 시네플리스의 전신은 시네막스(Cinemaxx)로 당시 홀딩 컴퍼니는 PT Cinemaxx Global Pasifik Tbk였다. 전국에 체인 상영관을 가지고 있던 시네막스는 시네폴리스와 제랄드 디바야완(Gerald Dibbayawan)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다.

- 시네막스는 인도네시아의 제65회 독립기념일인 2014년 8월 17일 플라자 스망기에 첫 영화관을 열고 전국에 2000개 스크린을 설치한다는 원대한 계획을 세웠다.

- 2018년 시네폴리스가 시네막스의 주식 소량을 인수했고 2019년엔 주식지분 40%를 인수하고 곧이어 시네막스의 대지분을 인수하며 시네막스를 합병했다.

- 이 시점에서 시네막스는 인도네시아 전국에 45개 지역 지점을 열고 225개의 스크린을 운영하고 있었다. 합병 후 시네폴리스는 2019년 9월 18일 마타람몰(Mataram Mall)에 첫 지점을 열었다.

- 이후 시네폴리스는 시네막스를 시네폴리스로 리브랜딩하는작업을 2019년 말까지 완료했다.

- 웹사이트: www.cinepolis.co.id

 

 

2) 스튜디오 종류

 

(1) 시네폴리스 레귤러 (Cinépolis Regular)

시네폴리스 표준 스튜디오로 평균 300명 정도 관객을 수용하는 규모다.

 

(2) 시네폴리스 룩스 (Cinépolis Luxe)

시네폴리스 룩스 스튜디오는 시네폴리스의 중급 클라스로 레귤러보다 크고 편안한 좌석은 검정색 가죽재질로 마감되어 있다. 좌석배치는 레귤러와 같으나 입구엔 Cinépolis Gold라고 하여 보다 특별한 모습으로 차별성을 더했다. 현재 시네폴리스 룩스 스튜디오닌 말랑 소재 타운스퀘어(Malang Town Square)와 자카르타 소재 뿔루잇 빌리지(Pluit Village)에 설치되어 있다.

 

(3) 시네폴리스 VIP (Cinépolis VIP)

시네폴리스 VIP 스튜디오는 프리미엄 클라스로 관객이 마음대로 좌석을 조정할 수 있고 음식물도 제공된다.

 

(4) 시네폴리스 마크로 XE (Cinépolis Macro XE)

시네폴리스 마크로 XE 스튜디오는 시네폴리스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스튜디오다. 500명가량 수용 가능하며 스크린의 폭은 25m다. 현재 메단 소재 선 플라자(Sun Plaza), 빨렘방 소재 빨렘방 아이콘(Palembang Icon), 땅그랑 소재 막스복스 리포 빌리지(Maxx Box Lippo Village)에 설치되어 있다.

 

(5) 시네폴리스 주니어(Cinépolis Junior)

- 시네폴리스 주니어 스튜디오는 새로운 컨셉으로 혁신적인 재미를 추구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와 영화관람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시네폴리스 주니어 플레이 에어리어(Cinépolis Junior Play Area)에서 많은 놀이를 할 수 있다.

- 영화가 시작되면 아이들과 부모는 여러 형태의 가족용 좌석에 앉아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 좌석은 침대형 소파(Sofa Beds), 콩깍지형 좌석(Bean Bags), 라운저(Loungers), 일반 좌석 등이 구비되어 있다.

- 시네폴리스 주니어 스튜디오에서는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영화들만 상영된다.

- 관람 중 식사와 음료를 함께 즐길 수 있다. 현재 설치되어 있는 곳은 땅그랑 소재 복스 리포 빌리지, 메단 소재 선플라자, 뻐깐바루 소재 시네폴리스 리빙월드(Cinépolis Living World) 등이다.

 

출처: 위키페디아

https://id.wikipedia.org/wiki/Cin%C3%A9polis

https://id.wikipedia.org/wiki/CJ_CGV

https://id.wikipedia.org/wiki/Cineplex_21_Gro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