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와 소설 사이, 그 어디쯤

애당초 내 인생에 뭔가 쉽고 만만한 게 있을 리 없었다.

한국인으로 살아가기

매일의 삶

모든 건 디자인하기 나름

beautician 2021. 6. 4. 11:24

 

번역 용역에 임하는 자세

 

소설책 두 권(막스 하벨라르, 판데르베익호의 침몰) 번역한 것 말고도 평생 늘 뭔가 번역하면서 지냈습니다. 그게 언어를 전공한 사람의 운명일까요? 요즘은 줄기차게 기사들을 번역하는 중이고 때로는 기업들로부터 매뉴얼이나 재무보고서, 제안서 등을 뭉치로 받아 번역하기도 합니다. 어떤 일들은 혼자 해도 충분하고 어떤 일들은 반드시 팀을 꾸려 해야 하죠.

 

이번에 문의를 받은 번역용역은 100~160페이지 짜리 매뉴얼 십 수권을 인도네시아어로 번역하는 겁니다. 

첫 1주일에 절반, 다음 1주일에 나머지 절반. 

사실상 불가능한 일정입니다.

 

전체적으로 2천장 분량. 

한 사람이 하루에 최대 10장 번역 가능하다고 하면 200일 필요합니다. 10명이 하면 20일. 20명이 하면 10일.

그러니 20명 이상이 해야 하는 거죠. 

하지만 20명을 운영하다 보면 중간에 두 손 드는 놈도 있을 것이고 하루 10장이 아니라 2~3장 하면서 뒤쳐지는 놈들도 있을 테니 실제로는 30명 정도를 운용하거나 납기를 한달쯤 연장하는 게 필요합니다.

 

현지인 번역사들이 출판된 책 기준 200~300페이지쯤 되는 분량을 빠르면 한달, 길면 2~3개월 걸려 번역하기 때문에 그 속도를 기준하면 한 사람이 매뉴얼 한 개를 번역하는 게 한 달은 족히 걸리는 겁니다. 그걸 반으로 줄이려니 매뉴얼 하나에 최소 2명이 달라 붙어야 하고 안전하게 가려면 3~4명이 달라 붙어야죠.

 

하지만 번역조직이 너무 커지면 조직관리가 문제가 되니 가장 안전한 건 스스로 매뉴얼 2개 정도는 번역가능하고 동시에 조직관리 가능한 한국인 2명 정도가 참여해 전체 번역사들을 10~15명 씩 A, B 두 팀으로 나누어 긴밀하게 관리하는 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매뉴얼엔 전문용어들이 많고 뜻이 애매한 부분도 많으니 해당 부분을 위해 원청과 연락하고 소통할 한국이 담당자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결국 한국인 번역관리자 2명 말고 전체를 관리할 사람이 이 일을 함께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렇게 조직이 대략 완성됩니다.

 

번역비는 한국이라면 한국어->인니어가 A4 한 장에 10만원 전후를 받겠죠. 

하지만 이번 2천장 매뉴얼에 10만원 대입하면 2억원이니 만약 원청의 원청이 그렇게 비용을 책정했더라도 그 금액 그대로 번역팀 손에 들어올 리 없습니다. 여기선 A4 한 장에 3만원을 불러도 기겁을 할 테죠. 하지만 30명 넘는 조직을 긴밀하게 음직여 한달 안되는 기간 동안 번역 완성본을 만들어 내도록 요구하면서 그 정도도 내지 않을까요? 업무 난이도가 높거나 리스크가 크면 클 수록 보수는 커져야 하는 게 정상이지만 실제 사회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은 게 사실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마지노선을 장당 2만원 정도로 잡아 봅니다. 그것도 결과물의 원고지 분량 기준이 아니라 원본 문서의 페이지를 기준해서요. 그래야 번역 시작하는 시점에서 전체 번역료가 결정될 것이고 그래야 선수금 등 제반 절차가 시작될 수 있는 것이죠. 금액이 맞아야만 조직이 구축되고 일이 시작되는 건 어디나, 누구나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결국 이 번역용역의 예산은 한화 4천만원 정도가 되는 상황.

그 정도 비용을 지불하고 번역했다는 회사를 본 적이 없으니 아마 이 오더는 결국 진행되지 않을 것입니다.

아니면 누군가가 헐값에 받아 날림으로 처리하게 되겠죠.

 

무슨 일이든 일의 구조를 생각해서 분석해 보고 조립해서 디자인해 보면 어떻게 일을 해야 할지, 비용이 얼마나 들지, 대략 드러나는 법이어서 그 구도에 맞추어 가면 일이 진행되고 구도를 무시하고 가려면 일을 망치는 법이라는 걸 그동안 경험을 통해 충분히 배웠습니다.

 

혹시 무리한 요구를 받게 되면 가벼운 마음으로 거절할 준비도 되어 있습니다.

 

 

2021. 6. 4.

 

'매일의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 백신접종 초읽기  (0) 2021.06.06
핵인싸들의 세계  (0) 2021.06.06
특이점이 온 코로나 시대  (0) 2021.06.03
ROTC 창설 60주년  (0) 2021.06.01
없는 인맥 만들기  (0) 2021.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