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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빙의 – 끄수루빤 마쌀(Kesurupan Massal)

beautician 2015. 8. 4. 02:07

집단빙의 끄수루빤 마쌀(Kesurupan Massal)

 

 

인도네시아의 흑마술은 현지교민들 입장에서는 정작 인도네시아에 와 살고 있으면서도 대체로 나와는 전혀 상관없는 얘기, 또는 가정부, 운전수, 직원들 같은 현지인들만의 문제라고만 생각할 지 모릅니다. 사실 현지에서 한국인들끼리 분쟁이 생기면 수까부미나 찌레본의 용한 두꾼을 찾아가 산뗏저주를 보내려 하기보다는 이민국이나 경찰서, 노동청의 아는 사람에게 돈을 찔러주며 상대방을 걸어 엮으려 드는 게 더 확실할 테니 말입니다.

 

귀신 얘기 역시 문화가 다르다 보니 피부에 확 와닿지 않는 게 사실입니다. 금시초문의 시커먼 동남아 연예인들에게 열광하기 힘든 것처럼 문화적, 정서적 배경을 이해하지 못하니 뽀쫑이나 뚜율이 왜 나타나 뭘 하려는 귀신인지도 모르면서 무조건 무서워하기엔 좀 뻘쭘하죠.

 

하지만 끄수루빤의 경우는 좀 다릅니다. 빙의현상을 인도네시아어로는 끄수루빤’(Kesurupan) 또는 끄라수깐’(Kerasuka)이라 해요. 귀신이 사람의 몸 속에 들어와 그 사람을 지배하거나 일정한 영향을 끼치는 현상 말입니다. 대체로 모든 정령들과 귀신들 종류대로 여러 편의 영화가 만들어지는 인도네시아이니 끄수루빤에 대한 영화들도 당연히 많습니다. 물론 엑소시스트 같은 명작과는 비할 바 아니지만요.

 


그런 것을 절대 믿지 않는 분들도 물론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빙의현상, 특히 집단빙의현상인 끄수루빤 마쌀(Kesurupan Massal)은 한국기업들의 본격적인 인도네시아 진출이 시작되던 1980년대 후반부터 이미 교민들의 일상과 맞닿는 사건이 되어 다가오곤 했습니다. 한국 공장들에서 벌어진 집단빙의현상에 대한 현지 신문기사들을 몇 개 뽑아 보았습니다.

 

 

Belasan buruh pabrik di Purbalingga kesurupan, minta mawar putih

뿌르발링가 공장직원 수십명 집단빙의. 흰장미 요구해.

2014. 10. 8.

Merdeka.com - Belasan orang buruh pabrik rambut palsu atau wig di Purbalingga Jawa Tengah mengalami kesurupan. Akibat insiden tersebut, aktivitas pabrik yang berada di Kelurahan Kandanggampang, Kecamatan Purbalingga Jawa Tengah terhenti. 중부자바 뿌르발링가의 한 가발공장에서 직원 수십명이 집단빙의되었다. 이 사건으로 깐당감빵면에 소재한 이 공장은 조업을 중단할 수 밖에 없었다.

Peristiwa kesurupan 15 buruh pabrik PT Indokores Sahabat berawal saat seorang buruh perempuan di bagian kneting tiba-tiba menjerit histeris dan menangis meraung-raung. Petugas keamanan pabrik tersebut, Masrikun, mengemukakan, melihat kondisi tersebut membuat buruh lainnya berusaha menenangkannya. 15명이 집단빙의된 인**레스의 이 사건은 니팅부서의 한 여직원이 갑자기 발작적으로 비명을 지르더니 큰 소리로 통곡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이 회사의 경비원인 마스리꾼은 다른 직원들이 동요하지 않도록 노력했다고 말했다.
"Tetapi, kemudian diikuti oleh karyawan lainnya. Saya tidak tahu berapa jumlahnya, yang jelas lebih dari sepuluh karyawan yang kesurupan," katanya, Rabu (8/10).
하지만 막을 수가 없었어요. 결국 최소한 10명 이상의 다른 직원들도 같이 빙의되고 말았어요라고 그는 지난 수요일 말했다.
Peristiwa tersebut terjadi sekitar pukul 09.00 WIB. Melihat peristiwa ini pihak manajemen langsung mendatangkan tokoh agama dan ulama setempat. Beberapa buruh yang kesurupan berusaha ditenangkan. Namun, beberapa di antaranya kembali alami kesurupan. 이 사건이 일어난 것은 아침 9시였다. 사건이 발생하자 회사측은 곧바로 종교지도자와 울라마를 모셔오면서 빙의현상을 일으켰던 몇몇 직원들은 안정을 되찾는 듯 했으나 다른 몇몇은 또 다시 빙의상태에 빠지기도 했다.

 

Bahkan beberapa buruh yang kesurupan, sempat meminta bunga mawar putih kepada ulama yang sedang menenangkannya. Selain itu, karyawan wanita tersebut juga membuat gerakan seperti orang sedang menari. 빙의된 직원들 중 일부는 그들을 진정시키려던 울라마에게 흰 장미를 가져다 달라고 요구하게도 했고 또 다른 한 여직원은 마치 춤을 추는 것 같은 행동을 하기도 했다.

Akhirnya kesurupan massal tersebut berhasil diatasi sekitar pukul 11.30 WIB, belasan buruh yang alami kesurupan kemudian diantar pulang ke rumah masing-masing. 집단빙의현상이 극복된 것은 오전 11시반이 지난 후였고 회사는 빙의현상을 겪은 직원들을 모두 귀가시켰다.
Direktur PT Indokores Sahabat, Kim You Dong mengaku shock melihat kejadian yang menimpa karyawannya. Bahkan saat diminta keterangan, Kim mengaku belum bisa memberikannya. "Saya masih belum tenang, nanti kalau sudah tenang saya mau komentar," katanya. Untuk mengantisipasi hal yang tidak diinginkan, pihaknya memulangkan pekerja lebih awal.
**레스의 김이사는 직원들 사이에 이런 현상이 확산되는 것을 처음 보아 크게 충격을 받았음을 인정했고 진정이 된 후에 사건에 대한 커멘트를 하겠다고 기자에게 말했다. 불미스러운 사태를 예방하기 위해 회사 측은 이날 직원들을 모두 조기 귀가시켰다.

(출처 머르데까 닷컴 - http://www.merdeka.com/peristiwa/belasan-buruh-pabrik-di-purbalingga-kesurupan-minta-mawar-putih.html)

 

Puluhan Buruh PT Bo**** Kesurupan

B사에서 직원 수십명 집단빙의

2006. 11. 30

PURBALINGGA - Kasus kesurupan massal kembali terjadi di Purbalingga. Setelah beberapa waktu lalu terjadi di pabrik rokok Sampoerna di Desa Karangjambe, Kecamatan Padamara, kasus kini menimpa puluhan buruh pabrik rambut palsu PT Boyang Industrial di , Kota Purbalingga, Rabu (29/11). 뿌르발링가에서 집단빙의사건이 또다시 벌어졌다. 얼마전엔 까랑잠베촌에 소재한 삼뿌르나 담배공장에서도 유사한 사건이 발생한 바 있었는데 이번엔 뿌르발링가 시내에 소재한 가발공장 B사에서 지난 수요일 사건이 터졌다.

Kesurupan pertama kali menimpa seorang buruh bagian pembuangan bekas plastik kemasan rambut palsu. ''Sekitar pukul 08.05, saat akan mulai acara berdoa bersama sebelum bekerja, seorang buruh Bagian Siage itu berteriak histeris. Hal itu mengagetkan buruh lain,'' tutur Riatmo, seorang karyawan. 첫 빙의사례자는 가발포장파트의 폐플라스틱폐기팀 직원이었다. “아침 85분경 일을 시작하기 전 다 함께 기도를 하려는데 그 포장팀 직원이 소리를 지르며 발작을 하더라고요. 다른 직원들이 모두 깜짝 놀란 건 당연한 일이었어요그곳 직원인 리아트모가 그렇게 말했다.

Setelah kejadian itu, satu per satu buruh di bagian lain juga menunjukkan gejala kesurupan. Tubuh mereka mengejang dan berteriak-teriak dengan mata terbelalak seperti ketakutan. Mereka langsung dibawa ke ruang pengobatan di dalam kompleks pabrik ekspor itu. Beberapa tenaga medis pun dipanggil. 이 일이 있은 후 다른 팀의 다른 직원들도 하나 둘씩 몸이 뻣뻣하게 굳고 공포에 질려 뭔가를 응시하면서 비명을 질러대는 빙의증세를 보였다. 그들은 곧바로 구내 보건실로 옮겨졌고 외부 의료팀도 현장에 불려왔다.

Untuk mengurangi dampak, pagi itu juga pihak perusahaan langsung memulangkan semua karyawan. Meski demikian, sebagian buruh sempat melihat temannya meronta-ronta dan menjerit-jerit, menjadi ketakutan. Mereka akhirnya kesurupan. 후유증을 줄이기 위해 회사측은 직원들 전원을 즉시 귀사시켰다. 그 와중에서도 일부 종업원들은 동료들이 몸을 비비 꼬아가며 미친 듯이 비명을 지르는 모습을 보고 공포에 떨었고 결국 그들 자신도 빙의증세를 보였다.

Menurut seorang karyawan bagian produksi, kesurupan terjadi mungkin karena pabrik tidak mengadakan selamatan ketika membuat bangunan baru di sebelah Bagian Siage. Pembangunan itu belum lama dimulai dan sampai dalam proses pemasangan tiang pancang. 생산반의 한 직원에 따르면 공장 측이 완성반 옆으로 새 건물을 지으면서 적절한 의식을 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 공사는 시작된지 얼마 되지 않아 한창 파일을 박고 있는 중이었다.

''Kata orang-orang, lokasi itu sebenarnya tidak boleh dibangun karena ada tiga kuburan tua. Kuburan itu belum dipindah. Akan tetapi, perusahaan tetap membuat fondasi dan meneruskan pembangunannya. Mungkin mereka marah,'' katanya. 이 동네 사람들 말로는 무덤 세 기가 거기 있어서 건물을 지어서는 안되는 거였데요. 그런데 무덤을 이장하지도 않은 채 공장측에선 지반을 닦고 건축을 시작했거든요. 아마 그들이 화를 낸 걸 거에요

Wakil Direktur Andy Kim mengaku terkejut atas kejadian itu. Sebab baik di negara asalnya Korea maupun perusahaannya di Jakarta, belum pernah ada kesurupan massal. 부사장 안디킴은 한국본사나 자카르타의 사업장에서도 이런 일을 겪은 적이 없었으므로 이번 집단빙의사태로 크게 놀랐음을 인정했다.

''Kalau satu-dua orang pernah. Kalau banyak seperti ini belum. Saya jadi bingung,'' ujarnya.한 두 명 각각 발작하는 경우는 있을 수 있다 쳐도 이렇게 단체로 발작하는 경우는 처음 봤어요. 참 혼란스럽네요

Karena itu, dia berencana memanggil seorang kiai untuk memanjatkan doa bersama seluruh buruh pabrik, Kamis (30/11). Sigit, Bagian Personalia yang mendampingi Andy menuturkan, lahan tempat pembangunan gedung baru di sebelah Bagian Siage adalah sawah. 이로 인해 그는 오는 목요일 끼아이를 한 분 모셔와 전 직원들과 함께 기도회를 갖기로 계획을 세웠다. 한편 안디킴의 곁에서 인사업무를 담당하는 한 직원은 완성반 옆 건물터는 무덤이 아니라 논이었다고 말한다.

Dia tidak melihat ada kuburan di sana. Saat peletakan batu pertama pembangunan seluruh kompleks pabrik, sudah ada selamatan dengan menyembelih kerbau. 그는 거기 무덤이 있는 것을 본 적이 없었고 더욱이 그 건축공사의 첫 삽을 뜰 때 물소를 한 마리 잡아 적절한 의식도 치루었다고 그는 말했다.

(출처 - http://www.suaramerdeka.com/harian/0611/30/ban02.htm)

 

karyawati kesurupan, ngoceh pake bahasa Korea

빙의된 여직원이 한국어로 불평토로

2011. 12. 22

Puluhan Karyawati pabrik garmen PT Sungwon yang berlokasi di Jalan By. Pass Karawang, Tanjungpura, Karawang, mendadak kesurupan teriak teriak, diantaranya ada yang ngoceh nya memakai bahasa Korea, Kamis (22/12) pagi sekitar pukul 08:30. 까라왕에 소재한 한국계 S사의 여직원 수십명이 지난 목요일 집단빙의되어 비명을 질렀고 그 중엔 한국어를 중얼거린 여직원들도 있었다고 한다.

 

Akibat adanya kesurupan massal tersebut, membuata panik seluruh karyawan, mereka pada ketakutan akan terjadi kepada yang lainnya. 이 집단빙의사태로 인해 종업원들은 패닉상태에 빠졌고 다른 직원들에게도 같은 현상이 전염되어 갈까봐 전전긍긍했다.

Satu persatu karyawati yang sedang bekerja tiba-tiba tubuhnya lemas, lalu bangun matanya metotot sambil teriak teriak yang tidak jelas apa yang dikatakannya, karena memakai bahasa Korea. 직원들은 한 명씩 쓰러지더니 눈을 뒤집어까고 비명을 지르기 시작했는데 그들이 한국말로(!!) 소리를 질러서 뭐라 하는지 알아들을 수 없었다.
Korban kesurupan massal tersebut dibawa ke polyklinik yang ada di kawasan pabrik, tidak lama kemudian didatangkan ustad dari kampung setempat yang bisa menyembuhkan orang yang kesurupan.
집단빙의 피해자들은 구내 보건실로 옮겨졌고 얼마 지나지 않아 빙의된 사람을 치유할 수 있다는 그 지역 우스탓(이슬람선생)도 공장측에서 모시고 왔다.
Pihak manajemen PT Sungwon, setelah koordinasi dengan pimpinannya kemudian meliburkan semua karyawan pabrik tersebut. Pihak perusahaan khawatir karyawan yang kerusupan lebih banyak lagi, kata satu Satpam yang jaga siang itu.
빙의된 직원들이 더 나올까봐 우려한 S사측에서는 공장장과 조율해 전직원들을 휴무시켰다.
Pada pukul 10:00, karyawannya pabriki ini diperintahkan pulang tidak melanjutkan pekerjaannya, sampai kondisi di sekitar pabrik
aman dari pengaruh mahluk halus, sedangkan yang kesurupan setelah sembuh diperintahkan supaya libur beberapa hariu sampai kondisi kesehatannya pulih. 공장측은 아침 10시경 전직원을 퇴근시키고 공장상황이 마물들의 영향으로부터 안전해 질 때까지 조업을 중단토록 했고 빙의되었던 직원들은 육체적으로 회복될 때까지 며칠 출근하지 말고 쉬도록 배려했다.
Beberapa karyawan yang ditemui Pos Kota, mengatakan pertama terjadinya kesurupan massal, berasal dari tempat bekerja di Lane 13, di lane ini puluhan karyawati tiba tiba kesurupan, menjalkar ke lane lainnya.
뽀스꼬따지의 기자와 만난 몇몇 직원들은 집단빙의현상이 13번 라인에서부터 시작되어 다른 라인으로 전염되어 갔다고 증언했다.
Diantara mereka ada yang teriak teriak terus bicaranya memakai bahasa Korea, ujar Neneng, bagian produksi. 그들 중엔 한국어로 말하면서 고함을 쳐대는 직원들도 있었다고 작업반 네넹은 말했다.
Kemudian karyawati lainnya mengatakan, penyebab terjadinya kesurupan massal, mungkin
penghuni pabrik ini merasa terganggu karena di pabrik ini ada yang bekerja sampai malam alias ngalembur terus, ucapnya. 또 다른 여직원 말하기를 공장에서 수시로 야근을 해 공장에 사는 귀신들이 화가 나 집단빙의사태가 벌어진 것이라고도 했다.
Sementara itu Slamet, Satpam pabrik ini, membenarkan terjadinya kesurupan missal di pabrik ini sudah tiga kali kejadian serupa.
Pertama tahun 1997 kedua tahun 2010 dan sekarang ini, semua waktunya pada bulan Desember menjelang Natal dan Tahun Baru, ujar Slamet. 공장 경비원에 따르면 이 공장에서 집단빙의사태가 벌어진 것은 벌써 세 번 째쯤 된다고 한다. “1997년과 2010년 그리고 올해, 매번 연말연시에 집단빙의사건이 일어나곤 했다.”라고 경비원 슬라맛은 말했다.

(이상출처 - https://akuindonesiana.wordpress.com/2011/12/page/3/)

 

유튜브엔 관련 동영상이나 뉴스자료들도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2009년 4월 인도네시아 지상파 글로벌 TV 뉴스 - 암본지역 집단빙의

https://www.youtube.com/watch?v=8B_tj-DdZQg


Kesurupan Masal

https://www.youtube.com/watch?v=I0OW2ADTPCs

 

인도네시아 지상파 메트로 TV - 보고르에서 발생한 빙의사건

https://www.youtube.com/watch?v=QwTexU1A6jI

 

이상의 집단빙의사례들은 일정한 패턴을 보입니다. 우선 뜬금없이 한 여자 종업원이 비명을 지르며 쓰러지고 그 소문과 함게 공포가 전염되면서 빙의도 전염되는 거죠. 직원들은 야근이나 구내 신축공사의 진행 등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가중시킬만한 근무환경, 또는 특정 의식/의례의 부재를 원인으로 지적합니다. 한편 사용자측의 반응 역시 한결같습니다. 빙의자들을 격리하고 직원들을 조기퇴근시키고 이슬람지도자나 울라마, 끼아이를 모셔와 기도회를 하면서 직원들을 진정시키는 것이죠. 빙의도 속전속결이지만 그 대응 역시 속전속결로 이루어집니다. 자칫 방치하거나 잘못 대응하면 조업중단이 장기화될 수도 있고 공장은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되니까요.

 

단체빙의사건이 시작되는 시간은 늘 공장이 일을 시작하기 직전 또는 막 가동되기 시작하는 아침 8시에서 9시 사이입니다. 빙의사태가 벌어지면 작업장엔 일대 혼란이 찾아오지만 종업원들에게는 즉각적으로 충분한 휴식이 보장되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급식이나 위생시설 같은 근무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수순으로 상황이 전개됩니다. 그러니 공장이나 사용자입장에선 무조건 손해가 나지만 종업원들 입장에서는 꼭 그런 것도 아닌 셈이죠. 시위나 노사쟁의등 험난한 투쟁을 벌인 끝에야 간신히 얻어낼 수 있는 결과를 초자연현상인 듯한 끄수루빤을 통해 간단히 얻어낼 수도 있기 때문에 배후의 노조나 불순세력이 집단빙의상상황을 유도, 또는 조장하거나 심지어 조작하고 열연하여 그들의 요구를 간접적으로 관철시키는 것이라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그것이 집단빙의현상을 못마땅하게 여기거나 의혹을 품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인도네시아의 귀신들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우리 공장에서 발생한 귀신사건 때문이었다.

 

이 얘기의 시작은 공장 작업장에서 일하던 미싱공 한명이 갑자기 비명을 지르며 실신하면서부터다. 당시 주변 사람들 증언에 따르면 초졸 학력밖에 안되는 이 미싱공이 실신한 상태에서 화란어를 중얼거리더라는 것이다. 그런 소문에 종업원들 사이에 퍼지면서 공장은 패닉상태에 빠졌고 종업원들이 수십명씩 동시에 귀신을 보고 비명을 지르며 기절하는 사태가 잇따랐는데 이는 옛날 이 지역에 있던 화란인들과 중국인들의 공동묘지터 위에 공장이 지어졌기 때문이라고도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장에 처음 입주할 때 적절한 이슬람식 축복의식을 치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도 했다.

 

종업원들이 본 귀신들은 대개 공장 벽면에 달린 회전식 선풍기 위에 붙어 납짝하게 쭈구리고 앉아 새빨간 눈을 부라리며 사람들을 노려보았다고 하며 때로는 직원들 머리 위로 시커먼 그림자들이 흐늘거리며 지나갔다고도 전한다. 그 와중에 강제귀가시겼던 한 창고직원은 흐리멍텅한 눈에 침을 마구 흘리며 창고 한 구석이 자기 집이라면서 자꾸 창고로 기어들어가는 상황까지 발생하면서 공장은 공포 속에 침몰해 가동자체가 불가능한 지경에 이르렀다.

 

 

결국 목사님을 불러와 기도회도 갖고 울라마(Ulama)를 청빙해 이슬람식 의식을 갖기도 하고 급기야 두꾼을 불러 검은 염소의 머리와 다리를 잘라 여자화장실 타일바닥 밑에 묻고 피를 주변에 뿌리는 축신술을 한 후에야 비로소 귀신사건은 어느 정도 잠잠해 질 수 있었다. 하지만 공장이 가까스로 완전 정상화된 것은 귀신을 봤다는 직원들을 순차적으로 전원 퇴직시킨 후였다.

귀신이라는 존재가 사람을 놀라게 하는 정도가 아니라 공장가동 같은 경제활동을 물리적으로 위협하는 현실적 위협이 되기도 한다는 사실이 놀라웠고 사무실의 어두컴컴한 복도와 그 뒤의 새카만 사무실 공간이 그 당시처럼 으시시했던 적이 없다. 화장실을 가게 되면 세면대 앞에 붙어있는 거울에 존재할 리 없는 무언가가 비칠 듯 했고 집에 돌아가서도 화장실의 조그만 창문 뒤로 그 높이엔 절대 있을 수 없는 산발한 사람 머리 하나가 불쑥 떠오를 것 같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었다.

(출처 - http://blog.daum.net/dons_indonesia/20)

 

이상은 내가 근무했던 짜꿍 KBN 공단소재 봉제공장에서 1994년 발생했던 단체빙의사건에 대해 그로부터 몇 년 후 써두었던 것입니다. 당시의 이 사건도 앞서 세 개의 신문기사에서 보았던 것과 거의 같은 패턴으로 진행됩니다. 단지 이 사건이 며칠간의 조기퇴근이나 조업중단으로만 끝난 것이 아니라 빙의사례자들 전원의 퇴출로 이어졌으므로 아무도 해피엔딩을 맞지 못했을 뿐입니다. 그런 후 이 공장에서는 두 번 다시 단체빙의사건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공장들과 작업장에서 이런 집단빙의현상이 매년 발생하고 있지만 기업이미지의 실추를 우려하는 사측에서는 최선을 다해 입을 막으려 하므로 우리들 귀엔 이런 사건들이 대체로 들려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상 소개한 사례들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한 셈입니다. 집단빙의는 비단 인력집약적 공장에서뿐 아니라 콩나물시루 같은 각급 학교들과 많은 인원들이 동원되는 특정 종교행사 같은 곳에서도 곧잘 발생합니다. 앞서 소개한 것과는 사뭇 다른 형태의 집단빙의현상과 그 대응책들을 인도네시아에서 목도한 분들이 있다면 그 귀중한 경험을 함께 공유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하지만 위의 사례들에서 대충 눈치챈 것과 같이 대개의 경우 인도네시아에서 벌어지는 집단빙의현상은 우리가 알고 있는 빙의, 귀신에 홀리거나 귀신에 씌이는 현상과는 많은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영화나 실례에서 보듯 빙의된 개인이 생명의 기로에 설 때가지 반복되고 집요하게 지속되며 때로는 악화되어 심지어 파국에 이르기도 하지만 인도네시아의 집단빙의현상은 다분히 일과성의 성격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물론, 악령에게 빙의되면 영화 엑소시스트의 어린 리건(Regan)처럼 누구나 다 모두 목이 360도 회전하거나 몸을 브릿지상태로 뒤집어 거미처럼 냅다 달리거나 악취 풍기는 녹색슬라임을 물대포 쏘듯 뿜어내야 한다는 건 아닙니다.

 

한편 빙의된 상태에서 내뱉는 말들이 정확한 발음으로 귀에 쏙쏙 들어오는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실신한 사람이 화란어로 말했다거나 중국어를 구사했다는 부분도 잘 믿어지지 않습니다. 그렇게 보고하는 사람 자체가 중국어나 화란어를 전혀 할 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도 하거니와 끄수루빤 되었다는 현지인들은 대개 끊임없이 비명을 지르며 뭔가를 중얼거리는데 그게 무슨 말인지는 거의 알아들을 수 없는 게 보통이거든요. 개콘코너 중 민상토론을 보세요. 유민상이나 김대성이 무슨 말을 하든 김영진은 자기가 듣고 싶은 말로 듣고, 맘대로 그렇게 믿고, 멋대로 그렇게 밀어 붙이잖어요. 한번 그렇게 암시를 주고 나면 또 그렇게 들리기 마련입니다. 역시 개콘의 옛날 음악개그코너에서 무대 위의 박성호가 팝송 가사가 나오기 전 한국어로 암시를 주면 ‘All by Myself’ 오빠만세로 들리는 것처럼요.

 

 

오순절 마가의 다락방에서 성령을 받은 사도들이 각양각색의 외국어와 방언으로 복음을 전파하기 시작했다는 사도행전의 기사는 익히 들어 알고 있지만 인도네시아 현지귀신들의 찰진 외국어 구사능력과 국제화수준은 아직 검증된 바가 없어 대략 민상토론식의 맥락이 아니었을까 미루어 짐작합니다. 그러니 끄수루빤 되어 한국말을 중얼거리는 인도네시아 종업원들이 있었다고 전개되는 대목에서는 주목을 끌어 보려는 기자의 무모함이 일견 느껴진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빙의된 현지인이 분명한 한국어를 구사했다는 다른 에피소드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2008년의 일입니다.

실로 오랜만에 만난 후배로부터 그의 찌까랑 공장에서 벌어진 빙의사건 얘기를 들었습니다. 작업 중 졸도해 쓰러진 종업원이 잠꼬대 속에서 누구랑 대판 싸우기라도 하듯 높은 톤의 중얼거림엔 영어가 섞여 있었고 곧이어 유창한 만다린 중국어가 튀어나오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중학교도 제대로 마치지 못한 20대 초반의 빈민층 일용직 여종업원에게 기대하기 어려운 언어능력 이었죠.

 

이 후배가 겪은 사건은 내가 짜꿍 KBN 공단에서 겪었던 사건에 비하면 규모가 작았어요. 첫 실신자를 바로 집으로 돌려 보냈고 비슷한 증세를 보이는 종업원들을 재빨리 정리하면서 확산을 막았으니까요.

 

그러나 처음 실신했던 그 여직원이 보인 행동은 조금 더 충격적이었습니다. 강제귀가 직전, 제 한 몸 가누지도 못해 휘청거리면서도 경비원들을 다 뿌리치고 막무가내로 사장실에 들어선 그녀가 뭔가 씌인 게 분명한 산란한 눈초리로 내 후배를 노려보며 하는 첫 마디가 이랬답니다.

 

“야, 00, 내가 너랑 할 말 있는데…”

 

분명한 한국말로 말이죠. .허걱!

난 온 몸에 소름이 돋았습니다.

(출처 - http://blog.daum.net/dons_indonesia/3)

 

대개의 경우 집단빙의 현상이란 어쩌면 귀신의 조화라기보다 자기 암시를 통해 필연적으로 증폭되어 버린 공포심, 거기에 부화뇌동하는 군중심리까지 겹쳐진 뭔가 복잡미묘한, 그러나 대체로 과학적으로 설명가능한 어떤 것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 찌까랑 후배의 경우와 같이 귀신이라고 믿어질 만한 어떤 존재가 자기 코 앞까지 정면으로 달려드는 상황에 처한다면 생각이 많이 달라질 수도 있겠죠.. 물론, 이 얘기가 뻥이 아니라는 전제에서요.

 

아무튼 빙의란 것은 논란이 많은 화두임이 분명합니다.

한 소녀가 실제로 악마에게 빙의되어 기괴하고 처참하게 변해가는 상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준 영화 엑소시스트가 전세계적 센세이션을 일으킨 것은 1973년의 일이었는데 3년 후 독일에서 벌어진 카톨릭 퇴마의식이 1978년 보도되면서 가장 널리 알려진 빙의와 퇴마의식의 사례가 되었습니다. 1976년부터 3년간 진행된 이 독일에서의 엑소시즘의식은 당시에도 서구사회에서 대단한 반향을 일으킨 바 있었고 에밀리 로즈의 엑소시즘’(The Exorcism of Emily Rose)라는 제목으로 최근 영화화되어 당시 사건을 대형 스크린에 다시 구현해냈습니다. 그 영화에서 아름다웠던 아넬리즈 미셀의 빙의현상와 퇴마의식의 디테일들을 그 후 벌어진 법정공방을 통해 재조명하고 있습니다.

 

아넬리즈 미셸은 어느날 갑자기 원인 모를 발작과 고통을 호소하기 시작했다. 그녀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갖가지 치료법을 시도해보지만 별다른 효과가 없자, 결국 퇴마의식으로 그녀의 병을 치료하고자 했다. 3년간 계속된 퇴마의식에도 별다른 소용이 없고, 그녀의 증세는 더욱 악화되었다. 결국 신부는 퇴마의식의 최고 단계까지 행하지만, 그 과정에서 여대생이 죽고 말았다. 당시 이 사건은 독일 TV에서 생중계할 정도로 매우 큰 충격을 던져주었다. 또한 가톨릭 교회에서도 이 사건을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미국의 유명시사 저널 <뉴욕 타임스>에서도 이 사건을 비중 있게 다룬 바 있다. 1978 8월에 발행된 <뉴욕 타임스>에서는 이 사건을 "엑소시즘의식에 따르는 위험을 잘 보여주는 한편, 종교적 의무와 의학적 의무 사이에 불분명한 영역을 드러낸 사건"이라고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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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타임스>의 이 같은 지적은 사건의 주인공이었던 '아넬리즈 미셸'이 영양부족과 탈수현상으로 사망한 것이 판명되었기 때문이다. 그녀는 23살의 나이에 32kg이 채 안 되는 몸무게를 가졌는데, 아넬리즈의 부모들은 그녀가 사망할 때까지 방치해 두었다는 이유로 퇴마의식을 행했던 신부들을 과실치사 혐의로 법원에 기소했다.
(출처 - http://nircissus.tistory.com/78)

 

물론 의학에서는 빙의현상을 귀신이 개입된 현상이 아니라 해리성 다중인격장애로 규정합니다. 기억, 인지력, 정체성, 감수성등이 붕괴 또는 손상되어 마치 다른 사람이 된 듯 행동하는 상태라는 거죠. 뭔가 감당하기 어려운 경험을 하면 사람들은 그것을 무의식의 세계로 밀어내 버리려 하는데 그것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내재된 다른 인격을 깨워 발동시키는 방아쇠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빙의현상은 항상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발현됩니다. 예를 들면 국가승급시험에 떨어진 고등학생이나 가장 슬픈 기억을 끄집어내 막 토로한 여중생에게서 발현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 슬픈 기억이 촉매가 되어 무의식 속의 다른 인격을 깨우게 되고 급기야 그 학생이 귀신들린 듯한 행동을 하게 만든다는 것. 이것이 빙의현상에 대한 정신의학적 정의이자 설명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의학적으로 분석되고 설명된다고 해서 빙의현상을 현대의학이 충분히 치료하고 감당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앞서 언급했던 독일의 아넬리즈 미셸의 경우를 포함해 빙의현상을 겪는 많은 사람들이 증상을 보이자마자 퇴마사들을 찾아간 것은 아니었어요. 가용한 모든 치료법을 백방으로 사용해도 소용이 없자 최후의 선택으로서 신과 종교에게 손을 내밀어 도움을 청했던 것입니다. 한국의 경우엔 신병을 내린 몸주의 의지에 굴복해 마침내 손을 들고 신내림을 받기도 하는 거고요.

 

 

귀신이 존재한다는 전제 하에 빙의에 잘 걸리는 사람들의 유형을 다음의 다섯가지로 요약해 놓은 웹사이트도 있는데 인도네시아사람들은 이 내용에 대부분 동의하는 모양이고 여자들이 곧잘 집단빙의 되는 것도 제법 설명됩니다. 또한 과학적 견해와도 일부 맥락이 닿는 부분이 엿보입니다.

 

1. 때리는 사람

2. 육체적으로 건강치 못한 사람

3. (여자의 경우) 경건치 못한 상태이거나 멘스 중인 사람 - 육체적, 정신적으로 안정되지 않은 상태이기때문이라는 설명.

4. 빙의현상을 이미 경험해 사람 빙의 기경험자는 빙의 당시 영적 방어막이 파괴된 있는 셈이므로 초자연적 존재가 다시 침범해 들어올 방어막의 틈새가 존재하기 때문이라는 설명.

5. 간질이나 공포증 등을 가진 특정 환자

(이상출처 - http://kumpulan-berita-unik.blogspot.com/2014/08/ciri-ciri-orang-yang-mudah-kesurupan.html)

 

난 개인적으로 1번에 눈이 갑니다. 멍 때리는 사람. 실제로 2번부터 5번까지의 조건들도 결과적으로는 1번에 귀결되기 쉽습니다.

 

 

멍 때리는 여성들의 모습은 한국에서도 흔히 볼 수 있죠. 하지만 그건 여성들만의 특권이 아니라 그런 남성들도 적지 않습니다. 물론 집단빙의상황에 노출된다고 해서 멍 때리는 그들에게 무조건 빙의가 전염된다고 결론짓는 것은 아닙니다. 멍 때림에도 질적인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사람이 멍 때린다는 것, 넋을 놓는다는 것은 대개의 경우 머릿속이 진공상태가 되어 아무 상념도 없는 백짓장 같은 상태가 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오히려 어떤 사념에 깊이 집중해 주변상황에 구애받지 않는 무아의 경지에 빠지는 것이기 쉽습니다. 멍때림을 너무 미화하는 측면이 없지 않지만 한국인의 멍때림은 그래서 오히려 고도의 집중상태이기 쉽습니다. 그래서 현실로 돌아오는 것이 좀 어렵기도 합니다. 마치 다른 생각에 골몰하던 운전자가 갑자가 지금 자신이 어느 도로를 달리고 있는지, 어디를 가려고 달리고 있는지를 깜빡 까먹고 화들짝 놀라는 것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인들의 멍때림은 좀 다릅니다. 인도네시아어로는 이런 상태를 한 단어로 벙옹(bengong)이라 표현합니다. 벙옹상태로 들어가는 첫 단계는 우리와 그리 다르지 않습니다. 사념에 휩싸이는 거죠. 그러나 그러다가 어느 한 가지에 꽂혀 집중하면서 몰아의 경지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보다 많은 사념의 물결이 밀려들면서 각각의 사념들은 점점 모래알처럼 더욱 작게, 더욱 잘게 분화해 마침내 새하얀 순결의 세계에 도달하게 됩니다. 손과 발은 미싱박음질을 하거나, 헬스장에서 트레이드밀을 뛰고 있거나, 턱을 괸 우아한 자세로 강사의 열띤 강의를 듣고 있는 것 같지만 머리 속은 그야말로 아무 생각도 없는 무념무상의 상태가 되는 것이죠. 가장 부주의하고 가장 무기력하고 가장 무방비한 상태에 돌입하는 것입니다.

 

주변에서 겪게 되는 많은 현지인들, 특히 여성들이 쉽게 벙옹상태에 빠지는 것에 대해 다른 견해들도 많이 있을 것이고 어쩌면 높은 수준의 학술적 연구성과도 있을지 모르나 난 현지 도시빈민들 상당수가 유아시절부터 몸에 배게 되는 후천적 만성적인 두뇌피로때문일 것이라는 점에 무게를 둡니다. 젖을 떼고 말을 시작하고 익숙하게 걷게 될 즈음이 되면 빈민촌 뒷골목 아이들은 다른 미취학아동들과 휩쓸려 놀면서 그 이전엔 하루의 반 이상이던 취침시간이 획기적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사실상 낮잠을 전혀 자지 않게 되는 것이죠. 더욱이 엄마에 대한 강력한 의존관계가 구축되면서, 집이나 길거리에서 빈둥거리거나 도박이나 하러 다니는 아버지 대신 소고백화점이나 패밀리가라오케 같은 직장이나 남의 집살이 허드렛일로 돈 벌러 나간 엄마를 아이들은 밤 늦게까지, 때로는 새벽까지 잠도 안자고 애타게 기다리곤 합니다. 성인들도 하루 8시간은 자야 할 터에 도시빈민층의 유아들이 그 이하의 시간을 자게 되곤 하는데 절대적 수면부족에 시달린 유아들의 두뇌는 그 나이에 걸맞는 정상적 발달을 하지 못하기 쉽습니다. 아이들은 자는 동안 키도 크고 두뇌도 성장하는 것인데 그럴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지 못한 것입니다. 그래서 인도네시아인들은 도시인들도 대부분 키가 작고 빈민층 아이들 중엔 과잉행동장애(AHDH) 증상을 보이는 비율도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엄마들이 뻑하면 아이가 아프다며 직장을 빠지는 상투적 이유의 저변에도 유아들의 절대적 수면부족으로부터 파생된 많은 문제들이 숨어있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도심 고층빌딩에서 일하는 영어 유창한 고학력 직원들이나 중요한 미팅에서 만나게 되는 고위관료나 거래선 사장들과 그 가족들에게는 거의 해당되지 않는 얘기입니다. 한줌도 되지 않는 상류층이나 잘나가는 중산층 현지인들의 육아지식이나 영양상태는 한국의 중산층보다 나으면 나았지 못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당연하게도 그들은 생산현장이나 학교에서 집단빙의현상으로 쓰러져 스와힐리어나 티벳어를 중얼거리는 일도 절대 없습니다.

 

그런 유아시절을 보낸 빈민층의 자녀들은 중고교시절, 더 나아가 직장생활을 시작할 즈음엔 이미 꽤 심각한 벙옹상태, 멍때림 상태에 보이곤 합니다. 그래서 한국에선 거의 발견하기 힘든 최면술사기라는 것이 인도네시아에서 기승을 부리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멍때리고 있는 상대에게 접근한 어떤 사람이 갑작스럽게 특정한 손짓이나 소리, 행동, 접촉 만으로 간단히 상대방에게 최면상태에 빠뜨린 후 금품을 갈취하는 범죄행위입니다. 물론 자기가 횡령하거나 분실하고서 최면술강도에게 당했다고 핑계를 대는 사례도 없지 않지만 그건 그만큼 최면술사기사건들이 실제로 많이 발생한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Lancarkan penipuan lewat SMS dan telepon, pelaku pakai hipnotis

최면술사 범인, 문자와 전화 통해 효율적인 사기행각

Minggu, 15 Maret 2015 07:33

 

Ilustrasi Penipuan Gendam. ©2014 Merdeka.com

Merdeka.com – (전략) Hipnotis adalah seni komunikasi untuk mempengaruhi seseorang sehingga mengubah tingkat kesadaran seseorang, yang dicapai dengan cara menurunkan gelombang otak dari Beta menjadi Alpha dan Theta. 최면술이란 인간의 각성단계를 변화시겨 뇌파의 베타파를 알파파와 테타파로 끌어내릴 정도의 영향력을 발휘하는 예술적 단계의 소통방식이다.
Menurut Sosiolog UIN Syarif Hidayatullah Musni Umar, kebanyakan masyarakat melakukan hal itu karena tuntutan. Bahkan hipnotis seakan menjadi salah satu cara untuk mendapatkan apa yang mereka butuhkan.
UIN대학의 사회학자 무스니는 많은 사람들이 최면술을 행하는 이유로서 그만한 수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또한 최면술은 원하는 바를 얻는 하나의 방편으로도 사용된다. (중략)
Musni menambahkan, aksi penipuan dilakukan dengan cara menghipnotis. Pelaku biasanya menyampaikan hipnotisnya dengan memberi sesuatu, menatap mata korban, hingga melakukan kontak fisik seperti menyentuh korbannya. Setelah korban terhipnotis, baru lah pelaku melancarkan aksinya.
무스니는 최면술을 사용한 사기행각도 덧붙였다. 최면술사 범인은 피해자의 눈을 응시하거나 신체적 접촉을 통해 뭔가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최면술을 걸려고 시도한다. 피해자가 최면술에 걸리면 그 다음은 모든 게 만사형통이다.
Maka, masyarakat dituntut untuk selalu waspada dalam segala situasi agar terhindar dari hipnotis. Ada pun tips-tips yang diberikan oleh Musni untuk menghindari aksi hipnotis. Jika bertemu seseorang yang tidak dikenal usahakan jangan terlalu akrab, apalagi sampai bersentuhan bahkan menatap matanya.
그래서 최면술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라고 늘 경고하는 것이다. 무스니는 최면술을 피할 방법으로서 모르는 사람을 만날 경우 금방 친해지지 말고 신체를 접촉하거나 눈을 마주치는 것을 되도록 피해야 한다고 말한다. (후략)

(출처 - http://www.merdeka.com/peristiwa/lancarkan-penipuan-lewat-sms-dan-telepon-pelaku-pakai-hipnotis.html)

 

이런 최면술 사기는 대개 50-60대의 여성을 주대상으로 하지만 젊은 여성이나 현지에서 흔히 반찌’(banci)라고 부르는 여성성향의 남성동성애자들도 피해를 입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월급봉투나 금반지, 차량 열쇠 같은 것을 아무렇지도 않게 최면술사에게 넘겨 주거나 심지어 현금출납기에서 스스로 돈을 빼서 갖다주기까지 한 후 나중에 제정신을 차리고 울고불며 자책하는 사람들을 여러 번 보았습니다. 인도네시아인들은 특별히 최면술에 잘 걸리는 민족일까요? 난 이 역시 유아시기 절대적 수면부족으로 인한 모종의 두뇌기능장애때문이라 생각하는 편입니다. 현지 공장들과 각급학교에서 겪고 있는 집단빙의현상은 종교적, 무속적 면을 떠나서 본다면 대체로 최면술 같은 암시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벙옹상태에 곧잘 빠져 있는 빈민층 현지인들의 두뇌건강상태와 연관있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집단빙의를 귀신의 장난이라고 굳게 믿는 사람들에겐 어떤 논리적, 과학적 설명도 잘 통하지 않습니다. 빙의가 진(Jin) 즉 귀신이 사람의 몸 안에 들어가 발현되는 현상이라고 전제하는 무슬림들의 논리는 평소 종교적으로 건강하고 경건한 행동을 통해 진의 간섭이나 빙의를 예방하고 그래도 여의치 않은 경우엔 열심히 기도해 알라의 도움을 구하라는 것입니다. 끄수루빤과 관련된 수많은 인터넷문서들은 대부분 이슬람의 시각에서 작성된 것들이어서 벰파이어를 만나면 심장에 커다란 나무쐐기를 박아야 하고 좀비는 머리를 쏴야만 죽는다는 식의 지극히 상투적인 이슬람식 조언과 코란의 가르침들로 가득 차 있어 좀 식상한 면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강력한 디테일을 가진 몇몇 흥미있는 내용들도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FAKTOR PENYEBAB KESURUPAN

Ada enam penyebab kerasukan:

빙의현상의 여섯 가지 발현원인들

Pertama : Kerasukan yang Disebabkan oleh Permusuhan

첫번째  : 인간과 악마 사이의 적대적 대립관계가 초래한 빙의현상 증상으로는 밤마다 가슴이 답답할 정도로 초조하고 혼자 있길 좋아하고 잘 망각하고 게으르고 일어나지 않을 일을 두려워 하고 주변사람들이 밉고 뭔가 꺼려지는 일들이 많고 자주 머리가 복잡해지고 잠을 잘 수 없고 무섭거나 놀라는 꿈을 자주 꾼다.

 


 Kedua : Kerasukan Karena Balas Dendam

두번째 : 진의 복수심에 의한 빙의 인간이 모르고 행한 어떤 행위가 결과적으로 진에게 위해를 끼쳐 그에 대한 복수로서 진이 그 인간을 공격, 빙의하는 것.


Ketiga : Kerasukan Karena Hawa Nafsu

세번째 : 탐욕에 의한 빙의 알라의 가르침에서 멀리 떠난 인간은 사실상 하는 짓이 악령이나 다름 없으므로 진의 수족이 되어 다른 인간들을 호도하고 잘못 인도하도록 만든다. 그 증상으로서는 알라를 기억하지 않으려 하고 부정한 것을 갈구해 사람들을 부정한 곳으로 등 떠밀며 옳고 그름의 경계가 모호하고 옳은 생각을 하지 못하며 혼자서는 안정감도 없고 늘 두려움을 느낀다.

 

Keempat : Kerasukan Karena Kezhaliman

네번째 : 고통을 주려는 목적의 빙의 특별한 이유없이 단지 인간을 괴롭히려는 목적만을 가지며 위의 첫번째 악마의 인간에 대한 적개심으로 인한 빙의와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

Kelima : Kerasukan yang Disebabkan Kerinduan dan Kecintaan

다섯번째 : 정욕에 의한 빙의 어떤 이유로 사람에게 끌린 이성의 진이 달라 붙는 것. 증상으로서는 몽정, 결혼거부, 배우자와의 관계에 대한 싫증이나 혐오 등.

 


인큐버스


Keenam : Kerasukan yang Disebabkan Adanya Pemanggilan Terhadap Jin

여섯번째 : 초혼술에 의한 빙의 초혼의 절차도 의미도 모르는 초짜 두꾼에 의해 불려온 진은 어떠한 용서나 타협도 없이 인간의 몸 속에 들어가 최악의 상황을 일으킨다.

이상출처 - http://ruqyah-online.blogspot.com/2007/12/faktor-penyebab-kesurupan.html

 

여기서 의미하는 빙의는 게으르거나 결혼하기 싫어하는 것까지도 빙의현상의 결과로 보는 매우 광범위한 개념을 기초로 한 것이지만 무덤터에 공장을 세워 그곳에 사는 진을 화나게 해서 집단빙의현상이 벌어졌다는 식의 시각은 이 중 두번째 원인인 진의 복수심에 의한 빙의에 해당합니다. 해당 공장의 성공을 시셈한 누군가가 두꾼을 시켜 그 공장에 진을 보내 집단빙의사태를 일으킨다고 보는 시각은 여섯번째 원인인 초혼술에 의한 빙의인 셈이고요.

 

이슬람적 시각에 입각한 집단빙의에 대한 조치 프로토콜도 있습니다. 비록 우리 스스로는 무슬림이 아니지만 무슬림들의 이런 생각을 안다면 상황에 대한 빠르고 효율적인 조치가 가능할 것입니다.

 

빙의상황에서의 대처 수순

 

1. Memohon Perlindungan kepada Allah SWT

기도를 통해 신의 보호를 구한다.

 

2. Mengevakuasi Korban

빙의된 사람을 빨리 후송한다. 빙의현상을 보는 사람들은 공포에 질려 그들 역시 빙의되기 쉬우므로 빙의자를 그들로부터 빨리 격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악마는 어디에나 존재하므로 그렇게 한다 해서 빙의의 전염을 완전히 차단했다고 볼 수는 없으나 최소한 공포와 패닉의 확산을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3. Memberikan P3K (Pertolongan Pertama pada Kesurupan)

응급조치로서 우선 누구든 코란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 먼저 코란을 읽기 시작하고 그 사이 경험있는 우스탓(Ustadz-이슬람선생)이나 루퀴아(Ruqyah-이슬람퇴마사)를 찾아 모신다.

 

4. Menenangkan Orang di Sekitar Korban

빙의자를 격리시킨 후 그 주변사람들을 진정시킨다. 놀라 넋을 놓고 스스로 추스리지 못하면 악령이 틈타 빙의gk기 쉬우므로 가능하면 모두 모여 퇴마의 기도문을 함께 읽는 식으로 사람들을 안정시키도록 한다.  الَّذِيْنَ أَمَنُوْا وَتَطْمَئِنُّ قُلُوْ بُهُمْ بِذِكْرِ اللهِ أَلاَ بِذِكْرِ اللهِ تَطْمَئِنُّ الْقُلُوْبُ

 

5. Menghubungi Kerabatnya

빙의자의 가족, 친지들에게 연락을 취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기본적인 이슬람의식 외에 추가적으로 이슬람퇴마사나 두꾼의 손을 빌어야 할 경우도 있는데 나중에 혹시라도 있을 지 모를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려면 가족들의 사전동의가 필수적이다..

 

6. Meluruskan Akidah dengan Menguatkan Iman

올바른 의지로서 신앙을 굳건히 해야 한다.

 

7. Bertawakkal kepada Allah

올바른 신앙의 열매는 알라에 대한 내적 신념을 더욱 다지게 되는 것이다.

(이상출처 - http://pusathalal.com/konsultasi/konsultasi-alam-ghoib/item/688-soal-kesurupan-massal)

 

6,7번은 너무 상투적인 얘기이긴 하지만 집단빙의사태를 맞은 공장의 한국인매니저가 공포에 질린 종업원들에게 6, 7번의 얘기를 해 주는 건 분명 의미있는 행동일 것입니다.

 

이로써 집단빙의현상의 대부분 측면들을 한번 둘러 본 셈이 되었습니다.

 

이 챕터를 마치기 전에 앞서 멍때리는 벙옹상태에서 파생되는 라따한(Latahan)이라는 버릇을 한 번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우리 주변에 이런 버릇 가진 사람들 참 많죠.

 

라따’(Latah)란 모두 다 그런 것은 아닌데 벙옹상태에서 갑자기 질문을 받거나 예기치 않은 상황에 놀라게 되면 전혀 예상치도 않았던 말이나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하는 버릇을 말합니다. 심한 경우엔 그리 놀랄만한 상황이 아니거나 사실은 같은 충격이 이미 여러 번 반복되고 있어 다음 상황을 충분히 예측가능함에도 응당 취해야 할 반응 대신 계속 깜짝 깜짝 놀라며 엉뚱한 반응만 반복하기도 합니다. 가장 눈에 띄는 공통점은 놀라서 갑자기 튀어나온 대답을 한 번 더 되뇌이는 식으로 같은 대답을 두 번 한다는 것입니다.

 

 

그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로서는 깜짝 놀란 인도네시아인들이 펄쩍 뛰면서 쪼뽓’(copot)!, 이띨, 꼰똘 등등의 말을 내뱉는 것인데 한국사람이라면 어머나!’, ‘엄마야!’, ‘맙소사!’ 정도, 양식있는 무슬림이라면 아스타필루라(Astagfirullahaladzim) 정도면 상황에서 거의 번역이 곤란하거나 심히 부끄러운 욕설 비슷한 것을 입에 담으며 무의식적으로 오버하곤 합니다. 그들의 반응이 때로는 재미있기도 하고 때로는 짜증스럽기도 하죠.

 

놀라서 말이 헛나오는 정도뿐이라면 다행이지만 때로는 행동을 통제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라따한 친구에게 어떤 행동을 갑자기 취해 보여주면 사전에 아무런 약속이 되어 있지 않음에도 내가 한 행동을 급히 따라하거나 그 행동에 반응하는 어떤 행동을 취해 보이거나 말을 내뱉는 겁니다. 물론 무의식적으로요. 언젠가 자카르타의 한 길모퉁이에 멍하니 서 있던 어떤 할머니는 아이스크림 파는 자전거가 가까이 지나쳐 가자 갑자기 아이, 이런, 이런...’하면서 자전거에 설치된 스피커에서 나오던 음악소리가 사라질 때까지 반사적으로 엉덩이를 들썩뜰썩거리며 춤을 추던 것을 본 적도 있습니다.  그건 라따한 상태가 매우 심한 것인데 보는 사람은 배꼽을 잡고 웃을 지도 모르지만 막상 당사자는 몹시 힘들어 하는 모양이더군요. ‘라따상태가 심한 사람들의 동영상들이 유튜브에도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아찌'라는 아가씨가 매우 '라따'함 (Achie Latah) 

https://www.youtube.com/watch?v=sM_RvMRs54s


무지하게 '라따'함 (제일 웃김)

https://www.youtube.com/watch?v=st62s_8MZO8

 

이런 사람들은 외부 영향에 대해 유달리 더욱 민감하게 구체적으로 반응을 보이므로 많은 경우 사람들 놀림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 반응을 스스로는 아무리 노력하고 대비해도 절대로 제어하지 못하거든요. 그래서 일견 최면술 같은 것에도 쉽게 걸릴 것 같은데 인도네시아 경찰청 발표엔 이런 게 있었습니다.

 

Polisi Beri Tips Hindari Kejahatan Hipnotis

경찰이 알려주는 최면술범죄 피하는 방법들

CNN Indonesia Sabtu, 13/12/2014

 

(전략)

6. Selalu dampingi orang yang punya kebiasaan latah. Latah merupakan kebiasaan membuka bawah sadar untuk mengikuti perintah. Karena itu kebiasaan disarankan untuk dihilangkan. 주변에 라따(Latah)한 사람과 함께 다니세요. 라따(Latah)란 무의식적으로 명령에 따르게 하는 버릇 같은 것인데 오히려 이로 인해 제시된 최면술 암시를 없앨 수 있다. (후략)

(출처 - http://www.cnnindonesia.com/nasional/20141212181402-12-17818/polisi-beri-tips-hindari-kejahatan-hipnotis/)

 

해석이 매우 오묘한 이 얘기의 핵심은 얼핏 가장 잘 걸릴 것 같은 이 라따한 사람들이 오히려 최면술에 잘 걸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그들 자신이 각종 자극에 대한 독특하고도 불규칙적인 나름대로의 반응방식을 가지고 있어 최면술사가 기대하는 보편적인 반응을 얻지 못하기 때문일 수도 있고 엉뚱한 대답을 두 번씩 몰아서 하는 버릇 때문에 최면술사의 암시가 깨지기 때문인지도 모릅니다. ‘벙옹상태의 최대 적인 최면술을 라따한 사람들은 그렇게 간단히 벗어나 버립니다.

 

그런 라따한 사람들은 끄수루빤에도 잘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것은 집단빙의의 속성 중 하나가 공포를 매개로 한 집단적 암시인데 그게 라따한 사람에게는 먹히지 않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어쩌면 이런 사람들이 집단빙의사건을 겪는 공장이나 학교 입장에서는 소중한 자산일 수도 있습니다.

 

공장의 2층 현장 사무실에서 집단빙의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작업장을 내려다 보면 마치 거대한 보이지 않는 손이 사람들을 마구 쓸어버리는 것처럼 보입니다. 한 라인에 100명쯤 되는 라인이 통째로 비명을 지르며 넘어가거나 검품조에서 비명을 지르는 여종업원을 중심으로 반경 7-8미터 안에 있는 사람들이 순식간에 쓰러져 미친 듯 경련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쩌면 그 중엔 정말 라따가 심한 사람도 있어 잔뜩 겁먹은 상태에서 갑작스러운 비명이나 소동에 자기도 일단 화들짝 놀라며 반응을 보이긴 했는데 다들 쓰러져 버리는 와중에 혼자 멀쩡한 게 뻘쭘해 반 박자 늦게 쓰러져 애써 귀신 들린 척 연기하는 사람들도 분명 있을 거라 믿습니다.

 

아무튼, 집단빙의의 정체는 과연 무엇일까요?

 

 

2015. 8.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