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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

인도네시아 출판 시장 (2022. 12)

beautician 2022. 12. 28. 05:16

인도네시아 출판 시장 12월 보고서

 

출판계 이슈 및 주요 동향

 

ㅇ 사뚜페나(Satupena), 2022년 헌신적 작가 시상

 

에카 부디안타(왼쪽)과 무스다 물리야

 

인도네시아 작가협회인 사뚜페나(Satupena: ‘한 개의 펜’이란 뜻)는 사뚜페나 어워즈 2022(Satupena Awards 2022)에서 논픽션의 무스다 물리야 (Musdah Mulia)와 소설부문 에카 부디안타(Eka Budianta) 등 두 명의 헌신적인 인도네시아 작가를 올해 수상자로 선정했다.

 

무스다 물리야는 현대적 종교관을 바탕으로 여성해방을 조명한 작가다.

 

그녀는 다양한 여성조직과 인도네시아 과학 아카데미(AIPI), 여성 슈라 위원회(뉴욕에 본부를 둔 여성 울라마 대위원회) 등 전문가 조직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고 압두라흐만 와히드 전대통령, 조한 에펜디Djohan Effendi) 등과 함께 ‘평화를 위한 인도네시아 종교회의’(ICRP)를 창립하기도 했다.  

 

무스다는 인류애의 가치, 온건한 종교적 원칙, 평화를 사랑하는 목소리를 내는 작품들로 유명한데 그 중에는 ‘개혁정 여성 무슬림: 신앙심 깊은 신여성(Reformist Muslimah: Religious Renewal Women)’ (미잔, 2005), ‘여성과 정치(Women and Politics)’(그라메디아, 2005) 등을 비롯한 여러 작품들이 있다.

 

그녀가 국내외에서 받은 상들 중엔 민주주의를 위해 끈질기게 투쟁한 공로를 인정받아 미국이 주는 ‘용기있는 국제여성상’(International Women of Courage Award, 2007), 인도네시아의 인권수호 노력을 통해 평화를 구축한 공로를 인정받아 평화와 인권을 위한 국제 포럼이 수여하는 ‘휴머니티 상’(Humanity Award, 2019) 등이 있다.

 

한편 에카 부디안타(Eka Budianta)는 시와 산문을 비롯한 많은 문학 작품을 내놓은 원로작가일 뿐만 아니라 F. 라하르디(F. Rahardi)와 함께 설립한 뿌스타카 사스트라 재단(Yayasan Pustaka Sastra)에서 젊은 시인과 작가들을 양성했다.

그는 템포(Tempo)지 기자로도 일했고(1980-1983), 요미우리신문 통신원(1984-1986)도 지냈으며 지금까지 뜨루부스(Trubus) 잡지 컬럼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그의 저서 ‘커피밭 이야기(Cerita di Kebun Kopi)’(발라이 뿌스타카, 1981)는 정부가 학교권장도서로 지정했고 또 다른 작품인 ‘십억 개 중 하나(Sejuta Milyar Satu)’는 추가문학도서로 선정되어 1985년 자카르타 예술위원회에서 특별상을 받았다.

출처: 자바사뚜닷컴[1]

 

 

ㅇ 디자이너 대상 아트북 출판사 퍼더리딩(Further Reading)과 리소그래프 인쇄기

 

반둥에 위치한 업체 퍼더리딩(Further Reading)은 다양한 인쇄 플랫폼을 제공하는데 리소그래프(Risograph) 인쇄가 이른바 그들의 ‘전가의 보도’ 다.

 

리소그래프 인쇄기는 주로 교회 주보나 홍보물, 소규모 프린트물 제작 따위에나 쓰이던 것인데 그동안 잊혔다가 최근 다시 각광받기 시작했다. 매끈하고 실제에 가까운 이미지들과 달리 거칠고 낡은 듯한 효과에 오히려 매력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리소그래프’라는 인쇄기는 일본 리소과학공업주식회사에서 개발한 실크스크린 방식의 디지털 공판인쇄기다. 작은 구멍으로 잉크가 묻어나오도록 만들어졌고 이렇게 묻어 나온 작은 색점들의 선명도와 조밀도에 따라 색의 옅고 짙음의 표현이 가능하다. 흔히 쓰이는 옵셋인쇄(offset printing- 색이 미리 조합되어 인쇄됨)와 달리 한 번에 한 가지 색만 인쇄할 수 있어, 잉크에 없는 색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여러 색의 판을 겹쳐 찍어 조합해야 한다.

 

20여 년 전에는 적, 청, 녹, 갈, 흑의 5가지 잉크를 쓸 수 있었지만, 지금은 20여 개 색의 잉크로 더 다양한 표현이 가능해졌다. 2016년 이전까지는 최대 출력 사이즈가 A3에 불과했고 코팅된 종이에 사용할 수 없었다.[2]

 

퍼더리딩은 새내기 디자이너들이 읽어 볼 만한 일련의 참고서들을 출판하는 소규모 온라인 이니셔티브 프로젝트(이니셔티브)로 시작했다가 본격적인 출판사로 거듭났다.

 

자칭 "독립적 다중 포맷 안쇄 플랫폼"인 퍼더리딩은 이제 세 번째 인쇄본과 새로운 시리즈인 ‘서빙 서제스쳔(Serving Suggestion)’을 통해 서서히 인도네시아 디자이너 사회에서 친숙한 이름이 되어가고 있다.

 

퍼더리딩은‘첫 출판물을 2019년에 찍었다. 리소그래프(Risograph) 인쇄 기술을 사용했는데 콥틱(Coptic) 바느질 바인딩 프로세스를 연상시키는 오픈 스파인 바인딩(open-spine binding)으로 흥미로운 시각효과를 나타냈다.

 

그림 1. 오픈 스파인 바인딩(왼쪽)과 콥틱 바인딩 바느질 방식

 

퍼더리딩은 올해 싱가포르 아트북페어(Singapore Art Book Fair)에도 참여했다. 처음엔 거절당했다가 나중에 다른 출판사와 부츠를 함께 쓰는 조건으로 참여를 허락받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하지만 현장에서 80여권의 책이 팔리는 등 반응이 좋았다.

 

그래서 퍼더리딩은 리소그래피 방식을 앞으로도 계속 사용할 예정이다. 퍼더리딩은 첫 번째와 두 번째 출판물을 리소그래피 인쇄기를 보유한 반둥의 인쇄소에 외주를 맡겼지만 세 번째 출판물부터는 자체적으로 구입한 리소그래프 인쇄기를 이용해 독자적으로 찍을 수 있게 되었다.

 

리소그래프 기계를 이용해 출판하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지만 1940년대에 개발된 기계로 인쇄작업을 하려면 종이재질이 기계에 맞는지 확인해야 하고 구닥다리 리소그래프 인쇄기도 일단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손에 익어야만 제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퍼더리딩은 11월 25-27일 기간 UAE 샤르자(Sharjah)에서 열리는 아트북페어인 포컬 포인트(Focal Point)와 12월 2일~4일 기간의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아트북페어에도 참가했고 이제 네 번째 책을 내기 위해 준비하면서 아티스트나 다른 창의적인 주체들과의 협업을 주진하고 있다.

 

출처: 자카르타포스트[3]

 

ㅇ 영화로 제작되는 인도네시아 베스트셀러 소설들

 

- 베스트셀러 소설 선호하는 영화제작 시장

연간 100여편 이상의 영화들과 수많은 드라마가 제작되는 인도네시아 영화제작사의 가장 큰 딜레마는 작품들을 뒷받침해줄 역량있는 시나리오 작가들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베스트셀러를 영화화하는 것은 영화사로서 가장 쉽고 안전한 선택이다. 항상 흥행이 대박날 수는 없지만 책이 베스트셀러였던 만큼 영화가 아주 망할 리도 없기 떄문이다.

아래의 표는 팬데믹이 시작되기 직전인 2019년 말부터 2022년까지 개봉된 영화들 중 베스트셀러 소설들을 기반한 영화목록이다. 일부 2018년 개봉작들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해당 영화의 속편들이 상기 시간 중 개봉된 경우다.

 

표1. 영화화된 베스트셀러 소설들

  표지 도서 영화
1
제목: ‘그리움은 복수처럼 되갚아 주는 것’(Seperti Denam Rindu Harus Debayar Tuntas)
작가: 에카 꾸르니아완 (Eka Kurniawan)
출판사: 그라메디아 뿌스타카 우타마(GPU)
출판연도: 2014년
제목: 좌동
제작사: 빨라리 필름스(Palari Films) 등
감독: 에드윈(Edwin)
개봉일: 2021년 11월
특기사항: 2022년 인도네시아 영화제에서 감독상 등 5개 부문 수상
2
제목: ‘유니’(Yuni)
작가: 아데 우바이딜(Ade Ubaidil), 까밀라 안디니(Kamila Andini)
출판사: GPU
출판연도: 2022년 1월
제목: 좌동
제작사: 포컬러스 필름스(Fourcolous Films) 등
감독: 까밀라 안디니
개봉일: 2021년 12월
특기사항: 2022년 인도네시아 기자영화제에서 드라마 영화부문 작품상 등 4개 부문 수상
3
제목: ‘암스텔의 빛’(Merindu Cahaya de Amstel)
작가: 아루미 E (Arumi E)
출판사: GPU
출판연도: 2015년 9월
제목: 좌동
제작사: 맥스스트림
(Maxstream)
감독: 하드라 다엥 라뚜(Hadrah Daeng Ratu)
개봉일: 2022년 1월
특기사항: OTT 오리지널
4
제목: ‘시간의 선’(Garis Waktu)
작가: 피에르사 브사리
(Fiersa Besari)
출판사: 메디아키타
(Media Kita)
출판연도: 2016년 9월
제목: 좌동
제작사: MD 픽쳐스
(MD Pictures)
감독: 제이한 앙가
(Jeihan Angga)
개봉일: 2022년 2월
 
5
제목: ‘고마워, 살마’(Thank You Salma)
작가: 에리스카 페브리야니(Erisca Febriani)
출판사: GPU
출판연도: 2016년 9월
특기사항: 3부장
제목: <디어 나단, 땡큐 살마>(Dear Nathan, Thank You Salma)
제작사: 라삐필름스(Rapi Films) 등
감독: 꾼츠 아구스(Kuntz Agus)
개봉일: 2022년 1월
 
6
제목: ‘무용수마을의 대학생봉사활동’(KKN di Desa Penari)
작가: 심플만(Simpleman)
출판사: 부꾸네(Bukune)
출판연도: 2019년 9월
제목: 좌동
제작사: MD 픽쳐스
감독: 아위 수리야디(Awi Suryadi)
개봉일: 2022년 4월
특기사항: 2022년 인도네시아 로컬영화 흥행 1위
7
제목: ‘기즈와 앤’(Geez & Ann)
작가: 린띡 서두(Rintik Sedu)
출판사: 가가스메디아
(GagasMedia)
출판연도: 2017년 12월
특기사항: 3부작 (1편~3편)
제목: 좌동
제작사: MVP 픽쳐스
감독: 리즈키 발키(Rizki Balki)
개봉일: 2021년 2월
특기사항: 2부작
8
제목: ‘라일라 마지눈’(Layla Majnun)
작가: 쉨 니자미 간자비(SyekhNizami Ganjavi)
출판사: 슨자 (Senja)
출판연도: 2014년 4월
제목: 좌동
제작사: 스타비젼 플러스(Starvision Plus)
감독: 몬티 띠와(Monty Tiwa)
개봉일: 2021년 12월
특기사항: 넷플릭스 프리미어
9
제목: ‘마리포사’(Mariposa)
작가: 루룩 HF (Luluk HF)
출판사: 코코넛 북스(Coconut Books)
출판연도: 2018년 12월
제목: 좌동
제작사: 팔콘 픽쳐스(Falcon Picrtures)
감독: 파자르 부스토미(Fajar Bustomi)
개봉일: 2020년 3월
특기사항: 개봉 직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국 상영관 폐쇄
10
제목: ‘딜란 1990’(Dilan 1990)
작가: 삐디 바익 (Pidi Baiq)
출판사: 미잔 (Mizan)
출판연도: 2014년 4월
특기사항: 3부작. 2편(딜란 1991), 3편(밀레아: 딜란의 목소리)
제목: 좌동
제작사: 맥스 픽쳐스(Max Picrtures)
감독: 파자르 부스토미(Fajar Bustomi)
개봉일: 2018년 1월
특기사항: 2018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한 편씩 개봉되면서 3년 연속 로컬영화 흥행순위 1위 기록
11
제목: ‘#친구지만결혼해’
 (#Temantapimenikah)
작가: 아유디아 빙 슬라멧(Ayudia Bing Slamet) 등
출판사: 엘렉tm 메디아 꼼뿌띤도(Elex Mesia Komputindo)
출판연도: 2016년 8월
특기사항: 2부작
제목: 좌동
제작사: 팔콘 픽쳐스
감독: 라꼬 쁘리얀토(Rako Prijanto)
개봉일: 2018년 8월
특기사항: 2편이 2020년 2월 말 개봉하였으나 3월에 코로나-19 팬데믹 터지면서 전국 상영관 폐쇄
12
제목: ‘불완전’(I’mperfect: A Journey to Self Acceptance)
작가: 메이라 아나스타시아(Meira Anastasia)
출판사: GPU
출판연도: 2018년 5월
제목: 좌동
제작사: 스타비젼 플러스
감독: 어네스트 쁘라카사 (Ernest Prakasa)
개봉일: 2019년 12월
 
13
제목: ‘품격’(Dignitate)
작가: 하나 마르가레타(Hana Margaretha)
출판사: 러버블 (Lovable)
출판연도: 2018년 9월
제목: 좌동
제작사: MD 픽쳐스
감독: 파자르 누그로호(Fajar Nugroho)
개봉일: 2020년 1월
 
14
제목: ‘내리는 비처럼’(Seperti Hujan yang Jatuh ke Bumi)
작가: 보이 짠드라
(Boy Candra)
출판사: 메디아키타
출판연도: 2016년 11월
제목: 좌동
제작사: IFI 시네마 등
감독: 라샤 파우지아 수사티요(Lasja Fauzia Susatnyo)
개봉일: 2020년 10월

 

- 베스트셀러 소설 기반 영화들의 흥행 및 수상상황

이중 ‘그리움은 복수처럼 되갚아 주는 것’과 ‘유니’는 그 예술성을 인정받아 국내외에서 여러 차례 수상했다.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유명한 작가 중 한 명인 에카 꾸르니아완 원작의 ‘그리움은 복수처럼 되갚아 주는 것’은 2021년 이태리 로카르노 영화제에서 작품상과 실버 하노만 어워즈(Silver Hanoman Awardds)를 수상한 것에 이어 국내 최고권위인 2022년 인도네시아 영화제(FFI 2022)에서 거의 전부문에 노미네이션되었다가 감독상, 시나리오상, 남우 및 여우주연상, 의상상 등 5개 부문을 수상했다.

 

<유니> 역시 여러 영화제에 출품되었고 그중 토론토 국재영화제에서 플랫폼 프라이즈(Platform Prize)를 수상했다. 국내 인도네시아 영화제에서는 선전하지 못했지만 그보다 한달쯤 먼저 열리는 2022년 인도네시아 기자영화제에서는 드라마 부문 대부분을 석권했다.

 

한편 매년 베스트셀러 소설을 기반한 영화들이 흥행에 크게 성공했는데 ‘딜란’ 3부작인 <딜란 1990>, <딜란 1991>, <밀레아: 딜란의 목소리(Milea: Suara dari Dilan)>은 2018- 2020년 기간 동안 3년 연속 로컬영화 흥행순위 1위를 지켰다.

 

이중 호러영화 <무용수마을의 대학생봉사활동>은 온라인 작가 심플만(Simpleman)이 전해들은 실화를 바탕으로 쓴 소설을 기반한 것으로 2020년 초 개봉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상영관들이 장기간 2021년 하반기에도 관객들이 극장으로 돌아오지 않아 2022년 4월이 되어서야 개봉한 것인데 920만 명의 관객이 들면서 모든 역대 관객기록을 갈아치웠다.

 

이외에도 <#친구지만결혼해>는 2018년에는 165만 관객으로 6위, 2020년에는 코로나 영향으로 급격히 관객이 줄어 간신히 83만 명 관객이 들었으나 그해에도 로컬영화 흥행순위 6위에 올랐다.

 

코미디 드라마 ‘요위스 벤’도 2018년부터 2021년까지 3부작과 파이널 편이 극장 개봉했는데 2018년과 2019년의 1-2편은 각각 백만 명 전후의 관객을 불러들이며 선전했다.

 

인도네시아는 아직 전국 스크린이 2500개 전후로 한국에 비해서도 적은 편이고 한화 3~4천 원 정도의 티켓가격에도 구매력이 떨어져 영화관람에 부담을 느끼는 이들이 많아 100만 관객 영화는 거의 한국의 천만 관객 영화와 맞먹는 흥행성공으로 간주되는 분위기다.

 

- 출판사들이 보유한 영화 프로덕션

소설 원작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드는 경우가 많아 그라메디아와 미잔그룹도 이미 오래 전부터 자체 영화사를 보유하고 영화를 만들어 왔다

 

그라메디아는 1976년 그라메디아 필름스(PT. Gramedia Films)를 설립하고 영화제작에 나섰지만 크게 성공하진 못한 채 문을 닫았다. 최근 다시 영화 프로덕션 레가타(Regatta)를 만들어 ‘담배피는 처녀(Gadis Kretek)>의 영화화를 추진 중이다.

 

미잔그룹이 보유한 미잔 프로뎍션스(Mizan Productions)는 2005년에 설립되었고 그간 사뭇 눈에 띄는 활발한 활동을 해왔다. 미잔이 제작한 여러 편의 영화들 중엔 한국에도 알려진 안드레아 히라타(Andrea Hirata) 작가 원작의 <무지개 분대(Laskar Pelangi)>(2008)도 있다.

 

한편 가장 오래된 국영 출판사 발라이 뿌스타카(Balai Pustaka)도 자제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시티 누르바야(Sitti Nurbaya)>와 <온러스트섬의 석관(Sarcophagus Onrust)>을 영화화했다.

 

출처: 그라메디아닷컴[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