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와 소설 사이, 그 어디쯤

애당초 내 인생에 뭔가 쉽고 만만한 게 있을 리 없었다.

한국인으로 살아가기

시장조사 (인니)

인도네시아 상영관 가격체계 조사

beautician 2017. 1. 28. 13:35


1. 들어가는 글


무수한 독립영화관들이 곳곳에 할거하던 상영관 시장이 거대자본이 들어오면서 대기업 중심으로 수직정렬하면서 표준화되어 가는 것은 비단 한국에서만의 일이 아니라 인도네시아에서도 1980년대 중반에 한 차례 벌어졌던 일이다. 1965년 이후 인도네시아의 실권을 틀어쥐고 장기 독재로 철권을 휘둘렀던 수하르토 전대통령의 사촌 수드위깟모노(Sudwikatmono)가 자카르타 시내 탐린 거리에 첫 상영관을 낸 후 그의 씨네마 21(Cinema 21- 현재의 씨네플렉스 21 그룹)이 헐리우드 영화배급권을 독점하고 사세를 키워 인도네시아 영화산업계 1위 기업으로 등극하는 과정에서 당시 성업 중이던 독립 상영관들을 흡수하거나 고사시키면서 전국 상영관 산업을 장기간 독점했다. 그 독점구도가 깨진 것은 2006년 현지업체인 블리츠메가플렉스가 업계에 진입하면서부터다. 이 블리츠메가플렉스는 나중에 CJ CGV가 대지분을 인수하면서 2015년 씨지비블리츠 컬처플렉스 씨네마(CGV Blitz Cultureplex Cinema)로 명칭을 바꾸고 인도네시아 전국 대도시를 중심으로 씨네플렉스 21과 점유율 경쟁을 벌이고 있다. 2006년까지 20년 이상 시장을 독점해 온 씨네플렉스 21의 위력은 독점구도가 깨진 후 10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맹위를 떨쳐 아직도 전국 스크린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리포그룹의 씨네맥스(Cinemaxx)가 상영관 시장에 진입한 것은 2014 8월의 일로 기존 사업자들과의 충돌을 피해 주로 외곽과 지방을 중심으로 상영관을 늘려 2016년말에 이르러 전국 스크린의 8% 정도를 보유하기에 이르렀다. 이 외에도 특정 지역을 기반으로 4-5개 상영관을 가진 소규모 체인이나 독립 상영관들이 존재하지만 대체로 씨네플렉스 21의 독점적 영화배급에 수직적으로 종속되어 있는 상태다.

 

이렇게 대형업체들 중심으로 표준화가 진행된 상영관 업계에서 지난 수년 사이 상영관 다양화 노력이 이루어지면서 3D, 4D는 물론 아이맥스, 스피어엑스, 벨벳클라스 등의 호화로운 스튜디오들이 잇달아 등장함에 따라 가격체계도 복잡하게 세분되었고, 예전 무조건 카운터에 줄을 서야하던 시절을 지나 이젠 인터넷예매나 충전카드로 무인발매기를 사용하는 등 결재방식도 다양해졌다. 물론 독점자본의 개입없이 예전 무수한 상영관들의 자유경쟁시대가 지속되어 왔다면 대형 상영관 체인들이 그간의 표준화 기조에서 다양화 정책으로 요란스러운 유턴을 하지 않았더라도 오늘의 상영관 시장은 좀 더 자연스럽게 다양한 발전을 이루었을지도 모르고 특별한 분위기나 독특한 서비스, 또는 특별한 가격제계를 제공하는 상영관들이 도시 곳곳에 자리잡았을 지도 모른다.

 

당초 이 보고서는 상영관의 정액제 티켓이나 특별요금제를 조사할 목적이었으나 이렇다 할 제도가 아직 인도네시아에 도입되어 있지 않아 그 대신 각 사업자들의 다양한 상영관 종류와 가격체계들을 좀 더 깊숙이 조사해 보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2. 상영관들의 종류와 티켓가격


인도네시아의 도시 레저문화는 각 지역마다 세워진 몰(mall)들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이는 열대기후와 열악한 치안 등 주변환경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제는 구도심 이 되어버린 전통적 상업지역 도로변에 자리잡았던 상점, 식당들이 잇달아 세워지는 대형 몰 안에 입점하면서 지역의 중심지가 되자 영화상영관들 역시 대부분 몰에 입점했다. 그러나 아무리 초대형 몰이라 해도 독과점 경쟁 중인 상영관 사업자들이 동시에 입점하는 경우는 없다. 그 주요 사업자들과 각각 보유한 상영관 종류들, 그리고 티켓가격체계는 다음과 같다.

 

1) 씨네플렉스 21 (Cineplex 21)

앞서 언급한 씨네플렉스 212016년 중반까지 전국 36개 도시 156개 상영관 858개 스크린을 보유하고 있었다. 당시 인도네시아 전체 스크린 숫자 1,175개의 73%를 보유한 셈이다.  2017 1월 자료에 따르면 상영관이 2개 늘어 158개로 인도네시아 전체 상영관 227개의 70%를 차지하는 압도적인 1위 사업자이다. 자체 계열사를 통해 헐리우드 6대 영화사 배급권을 독점해 전체 상영관의 10%에 달하는 소규모 지방 상영관 체인이나 독립 상영관들이 종속관계에게도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2006년 시장진입한 블리츠메가플렉스의 맹렬한 추격을 뿌리치기 위해 씨네플렉스 21 그룹은 상영관 개보수를 거듭해 현대화시켰다. 그렇게 탄생한 3개의 상영관 브랜드가 씨네마 21(Cinema 21), 씨네마 엑스엑스원(Cinema XXI) 그리고 프리미어(The Premiere)이다. 프리미어 상영관엔 아이맥스(IMAX) 스튜디오가 설치된 곳도 있다. 이들은 각각 별개의 시장을 타겟으로 하며 각 스튜디오에는 돌비디지털과 THX의 음향기술이 탑재되어 있다. 상영관은 아쩨, 북부 누사떵가라(NTT), 북부 말루꾸, 서부 파푸아, 방카, 블리뚱을 제외한 인도네시아 전지역에 들어서 있다.

 

① 씨네마 21 (Cinema 21) : 씨네마 21은 씨네플렉스 21그룹이 처음 내세운 상영관 브랜드이다. Cinema XXI이 등장한 후 Cinema 21 2류 극장으로 밀리는 분위기가 되어 주로 방화만 상영되고 수입영화들은 거의 스크린에 오르지 않게 되었다. 물론 씨네마 XXI이 들어오지 않은 지역에서는 아직 모든 영화들을 상영하고 있다.

 

② 씨네마 XXI (Cinema XXI) : 씨네마 XXI 2004년 처음 도심 한복판인 플라자 인도네시아에서 첫 선을 보였다. 몇몇 21 상영관들이 인터리어를 바꾸고 스튜디오 좌석을 교체하는 등 개보수를 거쳐 Cinema XXI로 재탄생하기도 하는데 씨네마 XXI의 개관 빈도는 씨네마 21을 훨씬 앞지르고 있다. 3D 기술발전과 해당 영화들이 대거 상영됨에 따라 2008년 돌비디지털 씨네마 3D 음향시스템이, 2013년에는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음향시스템이 도입되었다. 씨네마 XXI과 씨네마 21의 차이점은 스튜디오뿐 아니라 게임장, 카페, 라운지, 흡연실 등에서도 찾을 수 있다. Cinema XXI에서는 주로 최신 헐리우드 영화들이 상영되지만 해당 지역 고객 성향에 따라 방화가 상영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③ 프리미어 (The Premiere): 프리미어 상영관은 보다 고급스러운 환경을 원하는 영화애호가들을 위한 곳으로 로비의 인테리어나 스튜디오의 좌석은 여객기의 비즈니스 클라스를 연상케 하는 호화로움을 가졌다. 물론 담요나 그 외의 다른 부가 서비스들이 제공된다.



일부 프리미어 상영관에는 아이맥스(IMAX=Image Maximum) 스튜디오가 설치되어 있는데 초대형 스크린은 22m()x16m(높이) 이상이고 높은 해상도를 자랑한다.

 

상영관 종류

씨네마 21

씨네마 XXI

프리미어/아이맥스

상영관 수

40

73

45

158

- 자료원 : http://jadwalfilmbioskop21.blogspot.co.id/

 

④ 관람가격: 예전엔 주중, 주말로 나뉘던 티켓가격이 평일/-, /휴일 하루전, 휴일/주말로 세분된 것은 특기할 만 하다. 그만큼 휴무 하루 전 일과를 마치고 영화관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상영관 브랜드끼리의 가격차이는 당연한 일이지만 상영관의 위치(도심, 외곽, 지방)은 물론 상영관의 노후/개보수 정도에 따라서도 가격차이가 있다.

 

상영관

평일(-)

휴무 하루전()

휴일/주말

비고


씨네마 21

Blok M Plaza

Rp35,000

(U$2.59)

Rp40,000

(U$2.96)

Rp50,000

(U$3.70)

자카르타

도심

Sunter

Rp25,000

U$1.85)

Rp30,000

(U$2.22)

Rp35,000

(U$2.59)

자카르타 외곽

Cibubur

Rp35,000

(U$2.59)

Rp40,000

(U$2.96)

Rp50,000

(U$3.70)

위성도시

Ambon

Rp20,000

(U$1.48)

Rp20,000

(U$1.48)

Rp25,000

(U$1.85)

지방도시


씨네마 XX

Gandaria

Rp40,000

(U$2.96)

Rp50,000

(U$3.70)

Rp60,000

(U$4.44)

자카르타

도심

Hollywood

Rp30,000

(U$2.22)

Rp35,000

(U$2.59)

Rp40,000

(U$2.96)

도심(노후)

Arion

Rp35,000

(U$2.59)

Rp40,000

(U$2.96)

Rp50,000

자카르타

외곽

Bekasi

Rp25,000

(U$1.85)

Rp30,000

(U$2.22)

Rp35,000

(U$2.59)

위성도시

Surakarta

Rp25,000

(U$1.85)

Rp30,000

(U$2.22)

Rp35,000

(U$2.59)

지방


프리미어

PIM II

일반

Rp50,000

(U$3.70)

Rp60,000

(U$4.44)

Rp75,000

(U$5.55)

자카르타

도심

PIM II

프리미어

Rp100,000

(U$7.40)

Rp150,000

(U$11.11)

Rp200,000

(U$14.81)

Gading

일반

Rp40,000

(U$2.96)

Rp50,000

(U$3.70)

Rp60,000

(U$4.44)

자카르타

외곽

Gading

프리미어

Rp100,000

(U$7.40)

Rp150,000

(U$11.11)

Rp200,000

(U$14.81)

Gadng

아이맥스

Rp50,000

(U$3.70)

Rp60,000

(U$4.44)

Rp75,000

(U$5.55)

Metropolitan

일반

Rp30,000

(U$2.22)

Rp40,000

(U$2.96)

Rp50,000

(U$3.70)

위성도시

Metropolitan

프리미어

Rp60,000

(U$4.44)

Rp80,000

(U$5.92)

Rp100,000

(U$7.40)

Jayapura

일반

Rp50,000

(U$3.70)

Rp60,000

(U$4.44)

Rp75,000

(U$5.55)

지방도시

Jayapura

프리미어

Rp100,000

(U$7.40)

Rp125,000

(U$9.25)

Rp150,000

(U$11.11)

- 조사기준일 : 2017 1.

- 3D 관람은 일반비용에 Rp5,000(U$0.37) 추가.  Rp = 루피아(인도네시아 화폐단위)

 

씨네마 21이나 씨네마 XX의 경우엔 자카르타 도심과 지방의 티켓 가격차이가 많이 나지만 프리미어 상영관의 경우 새로 지은 현대식 몰이라면 자카르타 도심에 비해 티켓가격은 그다지 큰 차이를 보이지 나지 않는다.

 

 

2) 씨지비블리츠 (CGV Blitz)

 원래의 블리츠메가플렉스(Blitzmegaplex)에서 20158월 씨지비블리츠로 개명한 이 상영관 체인은 CJ CGV에서 관리한다. 2016 5월까지 12개 도시 20개 극장 143개 스크린을 확보했고 2017 1월 상영관 숫자는 26개로 전체 상영관 시장의 11%를 점유하고 있다. 씨지비블리츠는 한 개의 상영관에 다양한 스튜디오들을 설치하고 스튜디오 종류별 가격을 부가한다. CGV는 베트남의 경우엔 같은 스튜디오 안에서도 좌석별로 가격 차이를 두고 있지만 이 시스템은 아직 인도네시아에 도입되지 않았다.

 


 

 씨지비블리츠의 상영 스튜디오들은 다음과 같다. 한국에서 먼저 선을 보인 것들이다.

 

① 표준 스튜디오: 스튜디오에는 표준 좌석이 설치되어 있고 간단한 표준 서비스만을 제공한다. 티켓은 상영관의 지역이나 몰의 수준에 따라 대개 Rp35,000(U$2.59)에서 Rp65,000 (U$4.81) 사이이다.

 

4DX : 4DX 스튜디오는 인도네시아에서 CGV Blitz에만 있다. 동작, 냄새, 바람, 수분스프레이 및 각종 특수효과를 감지하고 작동시키는 센서를 탑재했고 3D 영화는 물론 2D 영화에도 적용된다. 가격은Rp140,000(U$10.37)에서 Rp160,000(U$11.85) 사이이다.

 

3D: RealD가 제작한 스테레오스코프 프로젝션 기술을 탑재하고 있어 3D 또는 RealD 3D라고 부른다. 3D 영화관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고 대부분 스튜디오에 설치, 상영 가능하다.

 

④ 골드 클래스 (Gold Class): 씨지비블리츠의 최고급 스튜디오로 자카르타의 그랜드 인도네시아몰과 깔리만탄의 플라자 발릭빠빤 몰 등에 설치되어 있다. 이 스튜디오의 고객들은 웰컴드링크를 제공받고 와이파이가 잘 터지는 프리미엄 라운지를 사용할 수 있다. 스튜디오에는 최고로 안락한 등받이 조절 의자가 딱 52개만 설치되어 있다. 베개, 담요, 의자조절 리모콘 등이 구비되어 있고 직원 호출 버튼도 있어 좌석을 떠나지 않고 음식을 주문할 수 있다. 가격은 Rp100,000 (U$7.40)에서 Rp150,000 (U$11.11) 사이이다.


 

⑤ 벨벳 클랫스 (Velvet Class): 씨지비블리츠가 제공하는 가장 안락한 스튜디오로 자카르타 도심 4군데와 반둥 1군데에만 설치되어 있다. 이 스튜디오엔 광폭 스크린과 최고의 음향시설이 탑재되었고 최고급 좌석과 배게, 담요 등이 구비되어 있다. 직원호출버튼도 장착되어 있다. 영화시작을 기다리며 프리미엄 라운지도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2명 기준 Rp220,000 (U$16.29)에서 Rp320,000 (U$23.70) 사이이다.


 

⑥ 스피어 엑스 (Sphere X): 스피어 엑스(Sphere X)는 그랜드 인도네시아 몰과 족자 하르토노 몰에만 설치되어 있다. 500석의 좌석과 다이아몬드’, ‘에머랄드라고 부르는 두 개의 관람용 특실이 있는데 각각 6개의 좌석이 들어가 있다. 좌석들은 최고 45도까지 눕힐 수 있고 26m x 14m의 초대형 커브 스크린에 최고의 음향시설을 갖춰 아이멕스를 뛰어넘는 현대기술이 적용된 스튜디오이다. 벽 한 면에만 60개의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고 크리스티 바이브 오디오(Vive Chirstie Audio)와 돌비 에트모스(Dolby Atmos)를 탑재했다. 가격은 Rp60,000 (U$4.44)-Rp80,000 (U$5.92)이고 이 스튜디오에서 2D, 3D 영화를 모두 상영한다.

 

⑦ 스위트박스 (Sweetbox): ‘특별한 사람과 함께 영화관람을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이 스튜디오는 폭이 넓은 좌석을 제공한다. 당연히 영화를 관람하며 둘 만의 오붓한 시간을 갖고자 하는 연인들을 위한 곳이다. 자카르타의 그랜드 인도네시아 몰, 바탐의 하버베이, 반둥의 미코몰 등에 설치되어 있다. 가격은 2명 기준 Rp110,000 (U$8.14)에서 Rp140,000 (U$10.37) 사이이다.



 

⑧ 관람가격: 지역과 스튜디오 종류에 따라 가격이 각각 다르다. 씨지비블리츠 인도네시아 법인장과의 2016 12월 인터뷰에 따르면 개별 도시와 지역의 예상수요를 따져 설치할 스튜디오의 종류를 결정한다고 한다.

 

상영관/

스튜디오

표준

스튜디오

4DX

골드/벨벳

클래스

스피어

엑스

스위트

박스

비고

Grand Indonesia

2D

1) Rp50,000

2) Rp55,000

3) Rp65,000

3D

Rp5,000추가

4DXx2D

1) Rp130,000

2) Rp140,000

3) Rp150,000

4Dx3D

Rp10,000추가

골드클래스

1) Rp100,000

2) Rp120,000

3) Rp140,000

벨벳(침대당)

1) Rp220,000

2) Rp270,000

3) Rp320,000

2D

1) Rp60,000

2) Rp65,000

3) Rp80,000

3D

Rp5,000추가

특실

Rp5,000추가

좌석당 가격

1) Rp110,000

2) Rp120,000

3) Rp140,000

좌석 2명 수용

자카르타 도심

Mall of Indonesa

2D

1) Rp40,000

2) Rp45,000

3) Rp50,000

3D

Rp5,000추가

4DXx2D

1) Rp60,000

2) Rp70,000

3) Rp80,000

4Dx3D

1) Rp90,000

2) Rp100,000

3) Rp120,000

벨벳(침대당)

1) Rp150,000

2) Rp160,000

3) Rp200,000

-

-

자카르타 외곽

Teraskota

2D

1) Rp30,000

2) Rp35,000

3) Rp45,000

3D

Rp5,000추가

-

골드클래스

1) Rp60,000

2) Rp70,000

3) Rp80,000

 

-

-

위성도시

Socal Market Palembang

2D

1) Rp35,000

2) Rp40,000

3) Rp45,000

3D

1) Rp40,000

2) Rp45,000

3) Rp55,000

-

벨벳(침대당)

1) Rp120,000

2) Rp160,000

3) Rp200,000

-

2D 좌석당

1) Rp80,000

2) Rp90,000

3) Rp110,000

좌석 2명 수용

3D

Rp10,000추가

지방도시수마트라

Hartono Mall Yogyakarta

2D

1) Rp35,000

2) Rp40,000

3) Rp45,000

3D

Rp5,000추가

4DXx2D

1) Rp60,000

2) Rp70,000

3) Rp80,000

4Dx3D

1) Rp90,000

2) Rp100,000

3) Rp120,000

벨벳(침대당)

1) Rp100,000

2) Rp120,000

3) Rp150,000

2D

1) Rp40,000

2) Rp45,000

3) Rp50,000

3D

Rp5,000추가

-

지방도시중부자바

- 조사기준일 : 2017 1.

- Rp = 루피아(인도네시아 화폐단위)

- : 1) 평일/-, 2) 금요일(휴일전날), 3) 휴일/주말

- 표의 공간상 문제로 USD 가격 기재하지 않음. 적용환율은 Rp13,500/USD

 

 지역, 상영 스튜디오나 상영방식에 따른 가격차이 외에도 영화 자체에 따른 가격차이도 일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인디아 볼리우드 영화는 일반 헐리우드 영화에 비해 Rp5,000(U$0.37) 더 비싸게, 인도네시아 로컬영화는 Rp5,000 더 싸게 티켓을 판매하는 상영관들도 있다.

 

 

3) 씨네맥스 (Cinemaxx)   

리포그룹(Lippo Group) 소유의 상영관 브랜드로 씨네플렉스 21과 씨지비블리츠의 경쟁이 치열한 업계에 2014 8월 진입했다. 수마트라 지역 빨렘방에 시네멕스-빨렘방아이콘(Cinemaxx-Palembang Icon)이라는 15개 스크린 규모의 자체 영화관을 건축했다. 시장진입 당시 전국 85개 도시에 300개 영화관, 2,000개 스크린을 설치하겠다는 포부를 밝혔고 2017 1월 현재 전국에 19개 상영관을 보유해 8% 전후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씨네맥스는 대체로 씨지비블리츠와 영화배급 부분에서 공조하고 있고 경쟁이 치열한 대도시를 피해 주로 지방 소도시를 중심으로 세를 불리고 있다. 수년 전 한글을 표기어로 채택해 유명해졌던 술라웨시지역 부톤섬의 바우바우시는 비교적 오지로 평가되는 곳인데도 4개 스크린 600석 규모의 씨네맥스 상영관이 들어서 있는 것이 인상적이다.  씨네맥스가 주로 외곽으로 도는 이유 중 하나는 리포그룹 스스로 대도시에 많은 고급 몰들을 가지고 있으나 대부분 씨네플렉스 21이 입점해 있어 이 1위 사업자에게 더욱 강력한 견제를 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된다.


씨네맥스는 씨지비블리츠, 21그룹과 경쟁하며 특별히 중국영화주간 행사도 열고 족자 소재 리포플라자 몰의 상영관에서는 평일, 휴일 관계없이 인도네시아 로컬영화티켓을 매우 저렴한 Rp20,000 정가에 파는 특징을 보인다.  씨네맥스는 표준 스튜디오 외에 다음과 같은 스튜디오들을 보유하고 있다.

 

① 씨네맥스 주니어(Cinemaxx Junior) : 이 아동전용관은 어두운 것을 무서워하는 아이들을 위해 영화가 시작되어도 실내 조명을 100% 다 끄지 않으며 음향시절 역시 아이들이 깜짝 놀라지 않도록 적절히 조절되어 있다. 3-10세 사이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며 8세 이하의 아동들은 보호자가 동행해야 한다. 실내엔 장난감들과 놀이시설도 갖추어져 있다. 좌석도 각각 디자인이 다른 4종류가 있어 아이들이 스스로 원하는 모델을 선택하도록 했다. 방화와 외화를 망라해 하루 3회 상영하며 티켓가격은 Rp100,000(U$7.40)으로 시작했다.

 

② 씨네맥스 골드 (Cinemaxx Gold): VIP 전용관으로 직원을 호출해 스낵이나 요리, 디저트를 즐기며 최신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안락한 가죽시트 좌석에 베개와 담요가 제공되며 단추를 눌러 등받이를 눕히거나 다리를 올릴 수도 있다. 관객들은 영화 시작 전 고급스러운 골드라운지를 사용할 수 있다.

.

 

③ 울트라 엑스디(Ultra XD) : 씨네맥스의 아이맥스 버젼으로 초대형 광폭 커브 스크린과 고출력 디지털영사기. 디지털 음향설비가 설치되어 있다.


 

④ 관람가격 :

상영관

표준 스튜디오

(Regular)

골드 스튜디오

(Cinemaxx Gold)

울트라엑스디

(Ultra XD)

비고

FX Mall

2D

1) Rp35,000($2.59)

2) Rp40,000($2.96)

3) Rp50,000($3.70)

3D

Rp10,000($0.74)추가

2D

1) Rp60,000($4.44)

2) Rp75,000($5.55)

3) Rp100,000($7.40)

3D

Rp5,000($0.37)추가

-

자카르타

도심

Palembang Icons

2D

1) Rp40,000($2.96)

2) Rp45,000($3.33)

3) Rp50,000($3.70)

3D

Rp5,000($0.37)추가

2D

1) Rp60,000($4.44)

2) Rp75,000($5.55)

3) Rp100,000(7.40)

3D

Rp5,000($0.37)추가

2D

1) Rp50,000($3.70)

2) Rp55,000($4.07)

3) Rp60,000($4.44)

3D

Rp5,000($0.37)추가

지방도시- 수마트라 (씨네맥스 최대규모 상영관)

Maxxbox

Lippo Village

Tangerang

2D

1) Rp40,000($2.96)

2) Rp50,000($3.70)

3) Rp60,000($4.44)

3D

Rp5,000($0.37)추가

-

2D

1) Rp55,000($4.07)

2) Rp60,000($4.44)

3) Rp70,000($5.18)

XD Atmos

Rp5,000($0.37)추가

XD 3D Atmos

Rp5,000($0.37)추가

위성도시

Lippo Plaza Jogja

2D

1) Rp30,000($2.22)

2) Rp40,000($2.96)

3) Rp45,000($3.33)

3D

Rp5,000($0.37)추가

2D

1) Rp45,000($3.33)

2) Rp55,000($4.07)

3) Rp70,000($5.18)

3D

Rp5,000($0.37)추가

-

지방도시

중부자바

- 조사기준일 : 2017 1.

- Rp = 루피아(인도네시아 화폐단위)

- : 1) 평일/-, 2) 금요일(휴일전날), 3) 휴일/주말

 

 

4) 소규모 상영관 체인 및 독립 상영관

지방에 기반을 둔 독립 상영관 또는 6개 이하의 상영관을 보유한 소규모 지방 체인들의 상영관을 통틀어 총 24개로 전체의 10% 선이다. 이들 중 자카르타 인근, 중부, 동부자바에 5개의 상영관을 가진 플래티넘 씨네플렉스(Platinum Cineplex)와 주로 동부자바에만 6개의 상영관을 가진 뉴스타 씨네플렉스(New Star Cineplex)가 있다. 이들 중 플래티넘 씨네플렉스는 나름대로 스튜디오 구성도 다양하게 하고 3D 영화도 상영하면서 상기 3개 독과점 업체들의 활동을 거의 비슷하게 따라가고 있으나 뉴스타 씨네플랙스와 나머지 독립상영관들은 표준 스튜디오에서 2D 영화만 상영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상영관

표준 스튜디오

특별 스튜디오

비고

Platinum Cineplex

Hartono Mall, Solo

1)Rp20,000 (U$1.48)

2) Rp25,000 (U$1.85)

3)Rp30,000 (U$2.22)

3D 티켓가격 같음

Couple Seat

1) Rp65,000 (U$4.81)

2) Rp75,000 (U$5.55)

3) Rp85,000 (U$6.29)

3D 가격 같음.

중부자바

Sun City Sidoarjo

1)Rp25,000 (U$1.85)

2) Rp30,000 (U$2.22)

3)Rp35,000 (U$2.59)

3D 티켓가격 같음

-

동부자바

Citimart, Bitung

1-2)Rp35,000 (U$2.59)

3) Rp40,000 (U$2.96)

3D Rp5,000(U$0.37) 추가

-

자카르타

인근. 금요일 가격구분없음

New Star Cineplex

Banyuwangi

- Rp25,000 (U$1.85)

-/휴일 Rp30,000 (U$2.22)

-

동부자바

Madiun

- Rp20,000 (U$1.48)

-/휴일 Rp25,000 (U$1.85)

-

동부자바

Denpasar Cineplex

Deluxe

주중 Rp50,000 (U$3.70)

주말 Rp60,000 (U$4.44)

Executive

주중 Rp75,000(U$5.55)

주말 Rp100,000(U$7.40)

발리

Hollywood Cinema Kendari

- Rp40,000 (U$2.96)

- Rp50,000 (U$3.70)

-

술라웨시

동남부

Hollyday 88 Pekanbaru

1) Rp30,000 (U$2.22)

2) Rp40,000 (U$2.96)

3) Rp50,000 (U$3.70)

-

북부 수마트라

Golden Theater Kediri

1) Rp25,000 (U$1.85)

2) Rp30,000 (U$2.22)

3) Rp35,000 (U$2.59)

-

중부자바

- 조사기준일 : 2017 1.

- Rp = 루피아(인도네시아 화폐단위)

- : 1) 평일/-, 2) 금요일(휴일전날), 3) 휴일/주말

 

플래티넘 씨네플렉스는 인도네시아의 지역발전업체로서 베트남, 캄보디아, 동티모르 등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M.V.P 그룹이 설립한 것으로 소도시들을 중심으로 체인 상영관들을 설치했으나 스튜디오의 퀄리티만큼은 프리미어급임을 자랑하고 있다. 한편 뉴스타 씨네플렉스는 표준 스튜디오만을 운용하나 가격차등을 두는 요일기준이 주중-주말로 나누는 다른 경쟁사들에 비해 월-, -일로 나누는 특이한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또한 지방이라 해서 반드시 대도시보다 티켓가격이 싼 것은 아니다. 발리나 뻐깐바루(Pekanbaru) 등 외국인 왕래가 빈번한 곳은 오히려 물가가 비싸 영화티켓가격도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3. 영화카드 및 프로모션

 앞서 언급한 상영관 산업의 3대 독과점 사업자들은 티켓가격 디스카운트와 경품을 포함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그 일환 중 하나가 고객들을 회원으로 가입시켜 영화관 전용카드를 발행하는 일이다. 현재까지는 현금을 대체하는 충전카드 정도의 역할을 하고 있지만 앞으로 각사가 아이디어를 모아 이 카드들을 통한 보다 창의적 또는 공격적인 가격정책을 펴나가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앞으로 전혀 새로운 결재방식이나 가격체계가 나오지 않으리란 법도 없지만 일단은 현존하는 각사별 영화카드와 특가 티켓을 다음과 같이 조사했다.

 

1) 씨네플렉스 21의 무비카드 (Movie Card) : 씨네플렉스 21이 상영관에서 판매하는 무비카드는 충전카드 개념으로 카드를 Rp25,000(U$1.85)에 구매하고 매번 Rp100,000(U$7.40)씩 충전한다. 특별한 디스카운트는 없으나 특별 창구가 마련되어 있어 줄을 설 필요가 없고 영화티켓 구매뿐 아니라 라운지에서 음식물을 구매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월 대금결재할 때마다 붙는 포인트를 150 포인트 모으면 Rp100,000짜리 무비카드와 교환할 수 있다.

 

2) 씨지비블리츠 멤버카드: 씨네플렉스 21의 무비카드와 같이 기본적으로 영화전용 충전카드로 카드잔액 또는 누적포인트를 이용해 인터넷이나 상영관에 설치된 셀프티케팅머신(티켓자판기)를 통해 영화티켓을 살 수도 있고 스낵 카운터에서 음료를 구매할 수 있다. 매 거래시 거래액의 5%가 포인트로 충전되며 제휴한 식당이나 상점에서 일정부분 할인을 받을 수 도 있다. 씨지비블리츠 멤버 무비데이(CGV Blitz Member Movie Day)에 초청받아 처녀 상영하는 영화를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관람할 수 있고 많은 경품을 기대할 수도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씨지비블리츠 멤버카드

 

3) 씨지비블리츠 무비패스 (Movie Pass): 2017 1월 씨지비블리츠는 자사 컬쳐플렉스 상영관 구석구석에서 찍은 재미있는 동영상들을 업로드하도록 하는 UCC 공모전을 열고 수상자 3명에게 삼성 스마트폰과 씨지비블리츠 1년 무료관람권(One Year Free Ticket)을 상품으로 내놓았다. 1년 무료관람권은 무비패스형태로 지급되는데 1년간 매월 4편의 영화를 무료로 볼 수 있는 문화상품권을 탑재한 것이다. 이 무비패스는 어쩌면 정액제 티켓 시스템, 또는 무제한 관람카드 같은 것으로 진화해 갈 소지를 상당히 안고 있다 하겠다.

 


UCC 공모전 광고에 등장한 씨지비블리츠 영화 1년 무료관람권

 

4) 씨네맥스의 맥스카드(Maxx Card): 기본적으로 충전카드인 맥스카드로 포인트를 모아 생일선물(400 Maxx Point), 기념일 선물, 영화표, 팝콘, 음료, 씨네맥스 물품 등과 교환할 수 있고 씨네맥스의 제휴사 상점에서 현금카드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한편 3백만 루피아 이상 거래하여 3,000포인트 이상을 모으면 맥스카드 스타클래스(Maxx Card Star Class)로 승급하여 발렌타인 선물, 패밀리데이 선물, 스낵 카운터에서 점보콤보 프리업사이즈 등의 특혜가 있다.


맥스카드 (맨 오른쪽은 맥스카드 스타클래스)

 

 

 

4. 나오는 말

 

 이상으로 인도네시아의 상영관 영화티켓 가격체계 전반을 살펴 보았다.

 전술한 바와 같이 씨지비블리츠의 전신인 블리츠메가플렉스가 2006년 상영관 시장에 진입하기 전까지 철저한 독점상태였던 인도네시아 영화시장은 공급자가 주도권을 쥐고 있어 선택의 여지가 없던 고객들에게 상영관 사업자로서는 상영할 영화의 광고를 올리는 것 말고는 딱히 가격체계를 다변화하거나 가격인하를 포함하는 어떠한 프로모션도 할 필요가 없었다. 그동안 상당한 체질변화를 이루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씨네플렉스 21 그룹엔 독점시대의 고압적 기질이 아직까지도 상당 부분 남아있는 것이 사실이다. 상영관 점유율 면에서 아직도 압도적 1위 사업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도네시아 상영관 시장의 개혁과 혁신을 주도한 것은 그동안 대체로 씨지비블리츠였고 이제 씨네맥스가 그 역할을 일부 떠맡아 씨네맥스 주니어 같은 새로운 개념의 스튜디오를 시중에 선보이기에 이르렀다.

 

한편 이미 살펴본 바와 같이 인도네시아 영화 티켓가격 시스템은 이미 이색적인 요소들을 꽤 포함하고 있다. 요일을 주중, 주말로만 나누지 않고 금요일/휴일 하루 전의 개념을 따로 빼서 가격을 책정한 것이나 인디아 영화의 티켓을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보다 약간 더 비싸게 파는 것 등은 꽤 흥미로운 부분이다.

 

하지만 정액제나 특별요금 같은 획기적인 가격 시스템을 개별 업체들이 조만간 창안해 도입할 것 같지는 않다. 지역 및 요일에 따른 차이는 물론 상영 스튜디오와 영화 제작국가 등을 감안해 매우 다양하게 분화되어 있는 현재의 영화가격체제를 스스로 흔들어 버리는 일이 될 테니 말이다. 그런 측면에서 씨지비블리츠가 UCC 공모전 경품으로 내건 1년짜리 무료티켓 역시 당장은 경품으로만 그 가치를 발할 것이다.

 

씨지비블리츠 측이 2016 12월 인터뷰를 통해 밝힌 바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판매되는 티켓가격의 평균은 USD3 수준 즉 Rp40,000 정도로 베트남의 평균 티켓가격인 USD3.50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도, 상영관 건축과 영화수입을 위해 투입된 대단위 자본을 대부분 영화티켓을 팔아 회수해야 하는 상영관 사업자들이 가격부분에서 더 이상의 유연성을 갖지 못하는 이유일 것이다. 이 부분을 극복하기 위해 상영관 사업자들은 값싼 티켓의 표준 스튜디오를 꽉꽉 채우는 것뿐 아니라 보다 부가가치 높은, 그러나 대부분 텅텅 비어 돌아가는 고급 스튜디오에서 보다 큰 매출을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만약 인도네시아 상영관 시장에 정액제나 특별요금 시스템이 조만간 등장한다면 그것은 더 이상 표준 스튜디오 영화들의 프로모션이 아니라 프리미어나 골드/벨벳 클라스 같은 고급 스튜디오와 관련된 것이리라는 예측도 가능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