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와 소설 사이, 그 어디쯤

애당초 내 인생에 뭔가 쉽고 만만한 게 있을 리 없었다.

한국인으로 살아가기

기록

잼보리 참가 중인 인도네시아 스카웃 1,600명 근황 (2023년 8월 10일)

beautician 2023. 8. 14. 01:32

잼보리 참가 중인 인도네시아 스카웃 1,600명 근황 (2023년 8월 10일)

 

 

전에 언급한 인도네시아 쁘라무카의 고위급 친구가 후속 상황을 와츠앱으로 알려주었습니다.

 

그 사이에도 중간중간 잼보리 관련해 인도네시아 현지 신문에 나온 내용들을 몇 차례 알려 주었는데 내가 한국인임을 의식하는지 가치중립적 기사들이 대부분이었고 잼보리 조직위나 한국 정부를 탓하기 보다는 '폭염과 태풍 때문'이라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https://news.detik.com/berita/d-6861854/menlu-retno-anak-anak-yang-ikut-jambore-di-korsel-dalam-kondisi-baik

 

https://www.instagram.com/reel/CvoAq0SpwpQ/?igshid=YTUzYTFiZDMwYg%3D%3D

 

그러다가 오늘 이런 문자를 보내왔습니다. 인도네시아팀이 새만금을 나와 숙소를 옮긴 모양입니다.

 

 

 

이런저런 일들이 밀려 정식 번역할 시간은 없어 구글번역기를 돌려보니 대략 이런 내용입니다.

 

1. 잼보리에 남은 3만9천 명 참가자들이 이동하기 시작했다. 이는 8월 9-10일 태풍 카눈이 갬핑장을 강타할 것이란 예고에 따른 것이다.

 

2. 현재 155개국에서 온 참가자들이 서울이나 그 인근의 안전한 곳으로 옮겼거나 옮기는 중. 오전 8시부터 1,000여 대의 버스가 투입되며 이동 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은 14시간 정도일 것으로 예상.

 

3. 우선 학생들이 먼저 이동하며 성인들은 후순위 이동.

 

4. 현재 인도네시아팀은 퇴역육군소장 마르 유니아르 루드피 단장이 인솔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팀 참가자들은 총 1,569명임.

 

5. 인도네시아 참가자들은 전원 안전한 상황이며 8월 7일 잼보리 캠핑장 예술무대 참가하는 등 높은 열의 보이고 있음. 나중에 잼보리 메인무대에 오를 15개국 팀 중 하나로 뽑힘.

 

6. 8월 11일 상암 월드컴 경기장에서 K-pop 그롭 콘서트 공연이 예정되어 있음.

 

7. 인도네시아팀은 예정대로 8월 12일-14일 사이에 순차적으로 인도네시아로 귀국 예정.

 

이렇다니 일단 다행입니다.

 

아마 일부 이동이 완료되었는지 새 숙소의 내부 사진도 보내주었습니다.

 

 

물론 이것만으로 한국에 간 인도네시아 쁘라무카 학생들 상황을 모두 알 수 없지만 인솔해 간 분들이 최대한 역량을 발휘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이 분들인 모양이에요.

 

아무튼 인도네시아팀을 포함해 한국 잼보리 참여한 세계 각국 학생들이 안전하게 일정 마치고 귀국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2023. 8. 8.

PS. 인도네시아 팀 새만금 철수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