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한국인으로 살아 가기

중소기업 위한 무료할랄인증 프로그램: Sehati 2022 본문

인도네시아 기사번역

중소기업 위한 무료할랄인증 프로그램: Sehati 2022

beautician 2022. 3. 22. 12:15

종교부, 2만5,000개 중소기업에 무료 할랄인증 제공

Liputan6.com

20 Mar 2022, 09:01 WIB

 

할랄 로고: 종교부는 스하티 2022(Sehati 2022)로 줄여 부르는 무료할랄인증(Sertifikasi Halal Gratis)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인도네시아 종교부가 할랄제품보증기구(BPJPH)를 통해 중소기업들을 위한 무료 할랄인증 프로그램(스하티-Sehati 프로그램)을 개시했다. 올해 2만5,000개 중고기업들이 해당 무료 할랄인증 혜택을 받게 될 예정이다.

 

2021년 처음 시행된 이 프로그램은 종교부 할랄제품보증기구(BPJPH)와 여러 장관부처, 정부단체, 민간단체, 디지털 플랫폼, 다수의 은행들과 지방정부들이 함께 참여하여 입체적으로 협력하는 프로그램이다.

 

BPJPH의 무하마드 아킬 이르함(Muhammad Aqil Irham) 국장은 3월 19일 인터뷰를 통해 이 스하티 프로그램을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하며 정부에 등록된 중소기업들이 우선적으로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종교부는 올해 무료 할랄인증 기본 쿼터를 2만5,000개 중소기업들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계획을 세웠다.

 

이 프로그램은 특정 조건들을 충족하는 중소기업들에게 독자적으로 제품 할랄 선언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으로, 말하자면 ‘할랄 자체 선언권’을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물론 그러기 위해 이들 중소기업들은 BPJPH가 규정에 따라 명문화한 조건과 기준들을 엄격히 충족해야만 한다.

 

하지만 준비된 무료 할랄인증 쿼타를 받지 못한 중소기업들도 다른 장관부처나 지방정부의 관할부서, 은행 및 민간단체들로부터 할랄인증비용을 전액 지원받는 또 다른 프로그램들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수혜 기업들의 숫자는 가변적인다. 2021년에는 112개의 정부단체와 업체들이 중소기업 할릴인증 비용지원을 위한 예산을 편성했는데 이렇게 마련된 총 165억 루피아(약 14억 원)의 예산으로 7,160개 중소기업들이 지원을 받았다.

 

아킬 국장은 현재 각 부처 및 단체 등 관련 지원처로부터 할랄인증 비용지원에 대한 전체적 통합과 조율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BPJPH는 중소기업 할랄인증 비용지원제도를 원활히 운영하기 위해 각계각층을 대상으로 해당 사업의 장기계획을 설명해 왔다. 그 결과 2022년엔 총 1천만 개 제품에 대한 할랄인증이 발급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BPJPH와 협의, 조율하고 있는 부처와 단체들은 경제조정부, 재무부, 중소기업부, 산업부, 내부무, 대통령 비서실(KSP), 이슬람경제금융 국가위원회(KNEKS), 상공회의소(Kadin), 사업가협회들, 각 지역 주지사 및 은행들이다.

 

아킬 국장은 BPJPH 직원들이 매일 각 지역을 돌아다니며 주지사, 군수, 시장 들을 만나 그들 의견을 청취하고 중소기업 할랄인증비용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지방정부의 보다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출처: 리뿌딴6

https://www.liputan6.com/news/read/4916294/kemenag-siapkan-25000-sertifikasi-halal-gratis-untuk-um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