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한국인으로 살아 가기

인도네시아 상영관 산업의 시련은 2021년 6월에도 계속 본문

영화

인도네시아 상영관 산업의 시련은 2021년 6월에도 계속

beautician 2021. 6. 30. 13:43

상황 호전 기대하던 자카르타 상영관들 다시 코로나로 영업중지

 Kamis, 3 Juni 2021 06:46 WIB

 

2020년 7월 9일 촬영된 반둥 일렉트로닉 센터(BEC)의 CGV 영화관 (ANTARA FOTO/M Agung Rajasa)     

 

상영관 및 식음료를 취급하며 세간에 CGV 영화관으로 잘 알려진 상장 사업자 그라하 라야르 쁘리마(PT. Graha Layar Prima Tbk (BLTZ))는 2020년 10월 영업을 재개한 이후 2021년 1분기에 265%의 매출성장을 보였다. 하지만 이 수치는 순전히 기저효과 덕이다. 2020년 4분기 매출이 형편없었기 때문이다.

CGV의 내부 감사 및 법무팀장 대항 아린댜 쁘라따마 루비스(Arindya Pratama Lubis)는 서면 자료를 통해 CGV가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와 조율한 보건 프로토콜을 충분히 숙지하여 2020년 10월 이후 영업재개한 모든 산하 상영관에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국 CGV 상영관 체인 총 68 중 56개가 2021년 현재 영업 중이다. 상영관의 영업재개는 영화제작시장에도 자극제가 되고 실제로 상영관 티켓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

CGV 운영국장 디아나 아바스(Diana Abbas)는 2020년에는 지방정부의 영업재개 허가가 모두 나오지 않았고 몰 방문객 숫자나 시민들의 구매력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보건 프로토콜 전파 등가 각 지역에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였으나 올해는 2020년에 비해 상당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CGV 재무 매니저 헤를랑가 아디탸(Herlangga Aditya)는 2021년 재무상태 정상화를 위해 대출금리를 낮춰 대출상황을 재조정하고 상영관 제반 비용내역의 재구성, 운영비 최적화, 수익분배 형태로 건물주와 임대료 인하 등 여러가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요컨대 효율적 지출을 위한 최적화 노력이라 줄여 말할 수 있겠다.

이와 함께 보건 프로토콜 준수를 위한 비대면 거래, 즉 온라인 티켓 구매나 티켓판매 전용기계 사용 등 기술혁신과 새로운 프로그램 도입은 물론 제작사, 타 상영관 체인 등과 함께 프로모션을 위한 콜라보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다.

하지만 2021년 6월 들어 인도네시아에 코로나 델타변이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자카르타 주정부는 6월 22일부터 7월 5일까지 상영관을 비롯한 여러 사업부문의 운영을 한시적으로 중단하게 했다.

 

영업중단이 결정된 업종들은 다음과 같다.

- 미용실 및 이발소

- 골프 및 연습장

- 호텔 및 회관에서의 회의, 세미나, 워크샵 장소
- 박물관/미술관
- 관광 지역/휴양 공원 (Ancol, TMII 등)

 -호수, 바다 및 해변에서의 스포츠 및 수상 레크리에이션 금지

- 피트니스 센터/체육관

- 영화관

- 볼링장, 당구장, 스케이트장

- 워터 파크 /수영장

- 어린이 놀이터

 

한편, 숙박 서비스는 보건수칙에 따라 100% 운영 가능하나 수영장, 스파, 피트니스와 같은 부대시설은 폐쇄 규정에 따라야 한다. 식당 카페 등은 최대 수용인원의 25% 매장 내 식사 가능하고 20시 까지만 영업 가능하며 배달서비스는 24시간 허용된다. 영업장에서 라이브 공연은 불가하다. 주류를 제공하는 술집의 운영은 일시적으로 금지하며 함께 하는 흡연 및 물담배(shisha) 서비스도 엄격히 금지된다. 호텔 및 회관에서 결혼식과 같은 예식 활동은 주최자의 허가를 받은 후 보건수칙을 지키며 최대 30 명의 방문객을 수용할 수 있고 오전 6시에서 저녁 20시 사이에 개최할 수 있다. 결혼식 피로연은 최대 수용인원 25 %로 제한하며 오전 6시부터 저녁 20시 사이에 규정에 따라 개최할 수 있으나, 구내 식사를 제공할 수 없다.

 

자카르타 주정부의 이 조치는 코로나 상황에 따라 연장될 수 있으며 다른 지역들도 비슷한 조치를 취하기 시작했다. 6월 하순으로 접어들면서 코로나 신규확진자 숫자가 역대 기록을 연일 갱신하며 추이 그래프가 급속 상승하고 있어 어쩌면 상영관 영업중지는 좀 더 장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출처: 안타라뉴스 등

https://www.antaranews.com/berita/2189206/kinerja-membaik-bioskop-cgv-kembali-bertumbuh-tahun-ini

http://www.pagi.co.id/bbs/board.php?bo_table=economy&wr_id=39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