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와 소설 사이, 그 어디쯤

애당초 내 인생에 뭔가 쉽고 만만한 게 있을 리 없었다.

한국인으로 살아가기

시장조사 (인니)

인도네시아 영화학교 현황 (2018년 6월 현재)

beautician 2018. 7. 9. 10:00

[인도네시아] 영화학교 현황

 

인도네시아 통신원 배동선

 

1. 들어가는 말

 

2017년 인도네시아 국산영화는 제작기준 118편의 영화가 만들어졌다. 이는 2016년 제작된 117편과 거의 같은 수준이다. 한편 2017년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한국영화 총 제작편수는 436편이므로 수치상 인도네시아는 한국의 4분의 1 정도를 제작한 셈이다. 한국보다 대략 4배의 인구, 한국 전체 2,766(2017년말 기준)의 절반 정도인 스크린 수(1,200)를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영화가 제작되는 셈이다. 따라서 영화시장만 본다면 배우나 제작관련 기술인력의 수요가 매우 적을 터이다.

 

그러나 인도네시아는 15개의 지상파 TV 방송국을 보유하고 있고 이중 종합연예 채널에서 수입 드라마들은 물론 시네트론’(Sinetron)이라 부르는 다수의 현지 제작 드라마들을 방영하고 있어 로컬 드라마 제작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시내 곳곳에서 드라마 로케 촬영모습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다.

 

1 : 인도네시아 지상파 방송국 현황

TV 방송국

소유주

방송 개시일

방송내용

비고(이전 이름)

TVRI

국영 TV 방송국

1962. 8. 24

공영

 

RCTI

미디어 누산따라 찌트라

(Media Nusantara Citra)

1989. 8. 24

종합 연예

GTV

2002. 10. 8

Global TV (2017. 10. 11 개칭)

MNCTV

2010. 10. 20

TPI (2010. 10. 20 개칭)

iNews

2015. 4. 6

뉴스 및 스포츠

SUN TV (2011. 9. 25 개칭) -> SINDOTV (2015. 4. 6 개칭) -> iNews TV (2017. 10. 31 개칭)

SCTV

수리아 찌트라 미디어

(Surya Citra Media)

1990. 8. 24

종합 연예

Surabaya Centra Televisi (SCTV) (1993. 8. 23 개칭)

Indosiar

1995. 1. 11

 

antv

비시 미디어 아시아

(Visi Media Asia_

1993. 3.1.

ANTeve (2003. 2. 28 개칭)

tvOne

2008. 2. 4

뉴스, 스포츠, 연예

Lativi (2008. 2. 14 개칭)

MetroTV

미디어 그룹(Media Group)

2000. 11.25

뉴스

 

Trans TV

트랜스 미디어(Trans Media)

2001. 12. 15

종합 연예

Trans7

2006. 12. 15

TV7 (2006. 12. 15 개칭)

Kompas TV

콤파스 그라메디아 그룹 (Kompas Gramedia)

2011. 9. 9

뉴스 및 스포츠

 

NET.

인디카 그룹(Indika Group)

2013. 5. 26

종합 연예

Spacetoon (terrestrial) (2013. 5. 17 개칭)

RTV

라자왈리 코포라(Rajawali Corpora)

2014. 5. 3

B-Channel (2015. 5. 3 개칭)

자료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television_stations_in_Indonesia

 

따라서 배우 및 영상제작 관련 인력의 수요는 상대적으로 높은 편으로 영상 미디어 학과를 보유한 다수의 대학들이 있고 연기자 및 제작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가진 독립 아카데미들도 다수 운영되고 있다.

 

이 보고서의 본문에서는 독립 아카데미들을 다루겠지만 영화계 지망생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대학들 이름 정도만 열거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인도네시아 예술대학 -족자 소재 (Institut Seni Indonesia Yogyakarta)미디어 촬영예술학부의 TV 및 영화연구 학과

2) 자카르타 예술대학 (Institut Kesenian Jakarta)영화제작 및 TV 프로그램 제작, 촬영, 예술, 애니메이션 등을 교수. 졸업생들 중 하눙 브라만티오(Hanung Bramantyo), 미라 레스마나(Mira Lesmana), 리리 리자(Riri Riza) 등 걸출한 영화감독과 제작자들을 배출.

3) 비나 누산타라 대학교 (Universitas Bina Nusantara)디자인 학부에 영화학과 포함됨.

4) 인터내셔널 디자인 스쿨 (International Design School)기난띠 로나(Ginanti Rona) 같은 유명감독들이 제작비 조달, 영화제작, 프로모션, 상영 등 전방위적 영화산업에 대해 교수.

5) 인도네시아 SAE 대학 (SAE Institute Indonesia)영화학과에서 영화 및 TV 프로그램 제작 등을 교수.

6) 인도네시아 예술대학수라카르타 소재 (Institut Seni Indonesia Surakarta)족자 예술대학과 교수내용 같음.

7) 빠자자란 대학교 (Universitas Padjajaran) 통신기술 학부 산하의 TV/영화학과.

8) 누산타라 멀티미디어 대학교 (Universitas Multimedia Nusantara)단편영화, TV 광고, 영화평론 등 시청각 영상물 관련 교수.

9) 디안 누스완토로 대학교(Universitas Dian Nuswantoro) 컴퓨터 기술학부 산하에 영화/TV학과 보유

10) 인도네시아 문화예술 대학 반둥 소재 (Institut Seni Budaya Indonesia Bandung) - 영화/TV학과에서 주로 문화기록물(다큐멘터리) 제작에 중점을 두고 교수.

 

이중 자카르타 주정부가 교육문화부의 승인을 얻어 설립한 자카르타 예술대학에 대해서는, 독립 영화학원들을 먼저 다룬 다음, 뒷 부분에서 자세한 교육과정과 세부내용들을 들여다보기로 하겠다.

 

 

2. 인도네시아 주요 영화학원

 

인도네시아의 영화학원 또는 연기학원들은 배역을 구하거나 크루가 되려는 사람들이 몇 년씩 영화판을 쫒아 다니며 심부름이나 해야 하고 브로커들을 통해 배역을 사려는 과정에서 적게는 몇 백만, 많게는 몇천만 루피아(원화 기준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 상당)를 지불하고서도 종종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 종래 인도네시아 영화계의 현실을 조명하며 프로라면 카메라 앞에 서기 위해 돈을 내는 게 아니라 돈을 받아야 한다고 점을 강조한다. 연기자들에게 필요한 것은 연기력뿐이지만 연기란 취미가 아니라 예술이며 의사나 대학교수들처럼 지식과 전문성이 필요한 직종이다.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상적이지 않은 경로로 촬영장에 나서면 보통 하루에 시나리오 8 페이지 정도(대략 8-10개 장면)를 찍어야 하는 현장에서 제작을 지연시키고 제작비만 상승시키는 원흉이 되어 도태될 뿐이라는 사실이 관련 교습학원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부분이다.

 

이들 영화 아카데미들은 분명 연출, 촬영, 크루 과정도 일부 포함하고 있지만 연기학원 비중이 비정상적으로 비대한 이유는 아카데미의 상업적 특성으로 인해 아직 지불능력이 크지 않은 영화시장의 실제 인력수요보다는 지불능력을 갖춘 일반대중의 편향적 연기자 지원수요에 따랐기 때문인 측면이 큰 것도 사실이다. 이들 독립 아카데미들이 정부나 민간의 별다른 지원 없이 설립자 개인이나 동업자들이 마련한 자금만으로는 연기 이외의 다른 커리큘럼을 위한 장비나 강사진을 갖출 경제적 여력이 충분치 않았던 것도 민간 영화학원들이 연기학원 위주로 편성된 이유 중 하나임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다음은 자카르타와 인근 위성도시를 중심으로 현재 성업중인 연기학원, 영화학원들의 교습프로그램, 강사진, 교습비 등을 정리한 것이다.

 

1) 헐리우드 액팅스쿨(Hollywood Acting School)

서부 자카르타 꺼본저룩(Kebon Jeruk) 소재.

인도네시아에 연기학교가 너무 적다고 생각한 아디파티 돌큰(Adipati Dolken), 안자스마라(Anjasmara), 샹꺼르 RS(Shanker RS) 등의 연기자들이 설립한 곳으로 연기교육은 물론, 헤드라인 매니지먼트(Headline Management)라는 에이전씨와 제휴하여 수료생들의 취업기회를 넓혀줌. 샹꺼르가 실제로 헐리우드의 연기선생들과 교분이 있어 학원이름이 이렇게 지어졌고 이들이 직접 연기지도를 하고 있음.

 

 

(1) 레귤러 연기반 프로그램

 

① 기본 클라스

- 연기경력 없는 초심자 대상

- 주로 스타니스랍스키(Stanislavski) 및 메이즈너(meisner) 방식으로 자세, 발성, 호흡 교습

- 카메라 앞 기본연기 기법

- 2회씩 20회 코스

- 교습비 : Rp 5,000,000 all-in (USD364.96)

- 교습시간

/

/

10.00 – 13.00

10.00 – 13.00

15.00 – 18.00

15.00 – 18.00

19.00 – 22.00

19.00 – 22.00

 

 

② 중급 클라스

- 기본 클라스 수료한 학생들 대상

- 장면 연구 및 메이즈너 II 방식으로 인도네시아 및 미국 작가들의 작품분석

- 독백 및 대화 무대연습

- 2회씩 20회 코스                                            

                                           

(2) 개인 연기교습 프로그램                                         

 

① 개인 연기교습

- 이 과정은 이미 연기에 익숙하나 레귤러 연기반 클라스를 거치지 않은 사람을 대상.

- 학생 시간에 맞추어 11 교습

- 촬영이나 무대 등단을 앞둔 연기자들도 교습대상으로 함.

- 11, 10회 코스.

 

② 대본 읽기 및 리허설

- 이 과정은 촬영을 앞둔 제작사의 대본 읽기나 리허설을 위한 것임.

- 목적한 결과물을 얻기 위해 이상적인 촬영이 이루어지기 위한 기본훈련, 감독의 통일된 컨셉, 캐릭터 심층분석, 대본분석, 필요한 대본의 즉석 추가 등.

- 계약된 제작사와의 합의에 따른 영화 워크숍.

 

(3) 연기교습 특별 클라스

 

① 라마단 단기 클라스

- 라마단 기간(이슬람력 9월인 금식월)에만 열리는 연기력 심화 프로그램

- 연기게임, 발성법, 자세, 스트레칭, 집중력, 애드립 등의 기본교습

- 10일 연속 10회 교습(매일 2시간)

 

② 현장 코칭교습

- 촬영현장에서 교정 및 연습을 필요로 하는 수강생 대상

- 촬영현상에 연기코치가 필요한 제작사 대상

- 수강생/연기자/제작사가 본 학원과 합의한 바에 따라 프로그램 진행.

 

(4) 연출 클라스 : 시나리오, 배역선정, 영화제작과정, 제작 전, 제작 후 과정, 홍보 등 영화제작 전반에 대한 교습 클라스.

 

(5) 주요 졸업생 : 오드리 쥰(Audrey June), 헨디 하난(Hendy Hanan), 아나벨(Annabelle), 인드라 사트리아(Indra Satria), 쥴리안 안다레스타(Julian Andaresta), 데비 사기타(Debi Sagita), 디마스 바스와니(Dimas Vaswani), 죠티(Jyoti)

 

웹사이트 : http://sekolahactinghollywood.com

 

 

2) 악시네아스 액팅 스쿨 (Aksineas Acting School)

서부자바 버카시(Bekasi) 및 찌부부르(Cibubur) 소재

학원 이름 자체가 AKTOR(연기자)+SINEAS(제작진)의 조합인만큼 연기와 대본, 촬영, 편집 등 영화관련 전반에 대한 교습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음. 기본적으로 1992년 설립된 영화제작사 수아까 끄레아시네마(PT. SUAKA KREASINEMA)를 모체로 하며 그 산하에 드림라인 매니지먼트(Dreamline Management)라는 홍보회사를 가지고 있어 이 학원 졸업생들을 영화제작사에 연기자나 직원으로 공급 또는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함.

 

 

(1) 강사진 감독 및 원로 배우

이르완 시레가르(IRWAN SIREGAR), 토로 마르겐스(TORRO MARGENS), 시깃 하르다디(GIT HARDADI), 아프리잘 아노다(RIZAL ANODA), 제레미아스 앙고엔(EREMIAS NYANGOEN), 카르디 사이드(RDY SYAID), 아짜 하사누딘 MT(ACA HASANUDDIN MT), 픽토르 헤르만토(VIKTOR HERMANTO), 데피 헤르람방(DEPI HERLAMBANG), 데니 뿌숭(DENI PUSUNG), 에코 다르마완(EKO DARMAWAN) , 악시네아스는 가장 많은 감독들을 교수로 보유하고 있음.

 

(2) 교습내용 

자세 및 발성, 기본연기법, 동작 및 임기응변, 오디션 및 캐스팅, 집중 및 상상력, 대본 및 캐릭터 분석, 구분 및 구성, 영상학 입문, 대화법 및 읽기, 행동과 반응, 관찰과 탐사, 촬영순서 및 실습 등

(3) 비용 및 교습기간

베이직 클라스 :15 x 2시간 = 2개월 프로그램. 교습비 Rp3,000,000 (USD218.98)

상급반 클라스 :15 x 2시간 = 2개월 프로그램, 교습비 Rp3,000,000 (USD218.98)

 

(4) 영화/드라마 시나리오 대본쓰기 교실

뜨리 사송코(Tri Sasongko), 까르디 샤이드(Kardy Syaid), 제레미야스 냥운(Jeremias Nyangoen), 헤니 수리야(Henny Surya) 같은 시나리오 작가들이 시나리오 대본쓰기를 교습.

- 2시간 x 15회 교습(30시간)

- 이론 40% 실습 60%.

- 교습비 Rp3,000,000. (USD218.98)

 

(5) 정규학원 준비중 - 악시네아스는 연기자가 크루가 되기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디플로마 1, 2, 3 프로그램을 준비중 (디플로마 11년 과정 수료증, 디플로마 33년 과정 수료증을 뜻함. 교육부에 정식 학원등록이 되어야 함.)

 

웹사이트 : https://aksineas.wordpress.com/2007/12/16/diklat-akting-film-dengan-10-sutradara/  www.aksineas.com

 

 

3) 디디뻬뗏 액팅스쿨(Didi Petet Acting School-DPAS)

 

남부 자카르타 분찟(Buncit)-빠사르밍구(Pasar Minggu) 소재.

흔히 디디뼤뗏이라 불리는 원로 배우 디디 위디앗모코(Didi Widiatmoko)가 설립한 연기자 양성학원. 연기, 배역과의 동기화, 집중력, 상상력, 대본분석, 역할분석, 관찰 및 캐릭터 창조 등에 대해 공부함. 입학자격은 15세 이상의 남녀. DPAS에서의 과정을 마치면 졸업식날 연기력 측정을 받아야 함.

 

프로그램은 일반 클라스, 개인 교습 클라스, 디디뻬뗏과 함께 하는 익스클루시브 클라스로 구분됨.

 

① 클라스 구성

일반 클라스                      : 15세 이상 남녀 8

개인교습 클라스                  : 15세 이상 남녀 2

디디뻬뗏과의 익스클루시브 클라스 : 15세 이상 남녀 2

 

② 교습시간
일반 클라스 : 월수반/화목반 16:30~19:30, 토요일반 10 :00~14 :00/14 :00~18 :00

(3개월 코스)

개인 및 익스클루시브 : 10 (시간은 요청에 따라 조정)

 

이외에  야유 AW 운루(Yayu AW Unru)와의 특별반을 운영하며 다음 내용을 교습함.

     -  초심자의 차림새

     -  영화 워크숍

     -  초심자를 위한 연기 클라스

     -  상급반


관련 웹사이트 : LOOK School http://www.look-indonesia.com/

 

4) 아우라 엔터테인먼트 (Aura Entertainment)

 

중부 자카르타 스넨(Senen) 지역의 뀌땅(Kwitang) 소재.

4~50세 사이의 수강생들을 받아 가르치며 비단 연기연습뿐 아니라 카메라 앞에서 자연스러운 캐릭터 연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

 

(1) 비용

 

① 일반 클라스
-
등록비   : Rp 500.000 (USD36.49)

- 월납부금 : Rp 500.000 (USD36.49)

- 특전      : 고객사나 영화제작사에서 요구하는 분야/캐릭터에 대한 배역모집정보 공유

 

② 익스클루시브 팩케지
-
등록비   : Rp 6.000.000 (USD437.96)
-
월납부금 : 없음 (최장 12개월 코스)
-
특전     : 배역모집정보 우선 공유

 

(2) 시간

매주 토-, 15 :00~18 :00



5) 뻬나아르타 시네마스쿨 (Pena Artha Cinema School)

 

북부 자카르타 순터르(Sunter) 지역 소재

아르타 프로덕션(Artha Production) 산하의 영화학교로 교습 프로그램은 2008년부터 시작되었고 2009년부터 정착된 주요활동은 다음과 같음.

  1. 연기학교: 기본 클라스, 중급 클라스
  2. 연기 워크숍경쟁, 법률적 문제들
  3. 영상학 학교카메라 및 조명 기본, 중급, 상급 클라스
  4. 음향 엔지니어링 스쿨기본, 중급, 상급 클라스
  5. 영화편집 학교기본, 중급, 상급 클라스
  6. 대본 및 시나리오 아카데미

교습비용은 공개되어 있지 않음

 

 

6) 제마 매니지먼트 액팅 클라스(Zema Management Acting Class)

남부 자카르타 뜨븟(Tebet) 소재.
교수진: 페기 멀라티 수크마(Peggy Melati Sukma), 아디 꾸르디(Adi Kurdi), 리잘 지브라(Rizal Djibra), 펜디 초우(Fendy Chow) .

교습내용 : 표현력 기본교습, 호흡법, 발성법 기본, 자세, 화법, 대화발음법, 대본분석, MD 엔터테인먼트에서 캐스팅 실습,

기간 : 3개월

비용 : Rp 3.500.000 (USD255.47)
웹사이트: http://www.zema.co.id/

 

 

6) 상가르 아난다 반둥/자카르타 (Sanggar Ananda-Bandung dan Jakarta)

 

동부자카르타 라와망운(Rawangun). 땅거랑(Tangerang) 지역 빈따로 섹터1(Bintaro Sector 1) 및 반둥 나리빤 거리(Jl. Naripan) 소재.

1989넌 유명 영화감독 아디티야 구마이(Aditya Gumay)가 설립.

4회 수업. 최소 6개월 코스

등록비 : Rp2,250,000 (USD164.23) 등록 및 유니폼 포함.

월납부금 : Rp350,000 (USD25.55)

 

 

7) 라카타 시네막스 필름 반둥소재 (Rakatta Cinemax Film-Bandung)

반둥 뜨루산 자카르타 거리(Jl. Terusan Jakarta) 소재.

위자야 사누아지(Wijaya Sanuaji) 감독과 기타리스트 데위 산드라(Dewi Snadra) 2013년 뜨리스와라 필름스(Triswara Films)EO 팀과 함께 설립한 연예기획사로서 연기학원, 인디영화제작 등의 사업을 진행.

 

살사빌라 뮤직 크리에이션 (Salsabila Music Creation), 뜨리스와라 스튜디오(Triswara Studio), 뮤직 이매지네이션 코스(Music Imagination Course-MIC), 까마헤란 픽쳐스 (Kamaheran Pictures), B-스튜디오 포토그래피(B-Studio Photography) 등과 제휴함.

(1) 교습비용

- 연간 일반교습비용: Rp. 3.600.000 (USD262.77) 연간 48회 수업 기준(매월 4)

이 비용은 매월 Rp. 300.000 (USD21.89)씩 나누어 납부하거나 매 수업마다 Rp.75.000 (USD5.47) 씩 납부할 수 있음.

- 등록비 Rp. 50.000 (USD3,65) 별도


(2)
교습시간 및 장소

- 기본적으로 11회 수업. 매 수업은 2시간.
- 매주 월요일 16:00~18:00/18:00~20:00 (반둥 코포소재 미코몰-Mall Kopo Bandung)
-
매주 토요일 17:00~19:00 (반둥 안타파니 소재 럭키스퀘어몰 - Lucky Square Mall Antapani Bandung)
-
매주 일요일 종일 (촬영 있을 경우 촬영장에서 수업)
-
매월 4번째 수업은 촬영장 수업이므로 수강생들은 일요일 하루를 완전히 비워놓아야 함.

- 월요일 수업은 시간 선택 가능.

(3) 수강자격
-
연령: 5~60

- 학생, 대학생, 회사원, 사업가 등 모두 수강 가능.

(4)
교습 내용: 발성, 연기, 모델링, 프레젠터/MC, 사진촬영, 댄스, 비트복스

 

(5) 수료자 특전:

- 수강기간 마치면 수료증 발급

- CGV 시네마스에서 상영될 인디영화 배역 하나를 캐스팅 오디션 없이 받게 됨

- 영화제작사에 제출할 포트폴리오로서 교습기간 중 활동을 기록한 DVD 증정

- 제휴 영화제작사인 스카이라인 픽쳐스(SKYLAR PICTURES), 막시마 픽쳐스(MAXIMA PICTURES), MD 엔터테인먼트(MD ENTERTAINMENT)의 캐스팅 오디션 받을 우선권 부여.

 

 

8) 삭티 액터 스튜디오 (Sakti Actor Studio)

남부 자카르타 뜨븟(Tebet) 소재

교습프로그램은 연기반, 영화 및 TV, 기타 개인클라스로 구분됨.

에카 D 시토루스(Eka D. Sitorus)라는 미국과 영국에서 연기와 제작공부를 한 중견 영화인이 대형 스크린용 영화제작 현장에서 연기훈련을 시키는 것을 동 학원의 강점으로 홍보.

교습비 내용은 공개되어 있지 않음.

 

가장 큰 강점은 졸업생들 중 유명인이 많다는 것으로 아그네스 모니카(Agnez Monica–송혜교 급 연예인), 알베르트 할림(Albert Halim), 안디카 쁘라타마(Andhika Pratama), 아리요 와합(Ariyo Wahab), 아마르 죠니(Ammar Zoni), 안다라 얼리(Andhara Early), 아르디나 라스티(Ardina Rasti), 아리핀 뿌뜨라(Arifin Putra), 다니엘 비제이 마난타(Daniel (VJ) Mananta), 이꼬 우와이스(Iko Uwais), 라피 아흐맛(Raffi Ahmad), 라몬 Y(Ramon Y). 뚱카(Tungka), 익산 사미아지(Ikhsan Samiaji), 인드라 부룩만(Indra Bruggman), 줄리아 페레즈(Julia Perez), 지안 바타리 안와르(Jian Batari Anwar), 까리나 살림(Karina Salim), 께네스 안다리(Kenes Andari), 케빈 로즈 나수티온(Kevin Rose Nasution), 마리오 탄잘라(Mario Tanzala), 메타 유나트리아(Metha Yunatria), 니키 띠르타(Nicky Tirta), 니마즈 데완타리(Nimaz Dewantary), 올가 리디아(Olga Lidya), 리차드 케빈(Richard Kevin), 리키 코모(Ricky Komo), 랑가 죠네드(Rangga Djoned), 사우산 마카리(Sausan Machari), 사힐라 히샴(Sahila Hisyam), 윙키 위리야완(Winky Wiryawan), 페르디 솔라이만(Verdi Solaiman), 띠짜 라디아(Tizza Radia), 네사 사딘(Nessa Sadin) 등이 있음.

 

 

3. 자카르타 예술대학 (Institut Kesenian Jakarta)

 

 

자카르타 예술대학은 영화전문 아카데미는 아니지만 영화학부 또는 영화 및 TV 학부를 가진 정규대학들 중 유일하게 정부기관이 설립한 곳으로 40년 넘게 영화를 비롯한 예술계 다방면에 많은 졸업생들을 배출해 적잖은 기여를 했다.

 

1) 설립배경

 

자카르타 예술대학(Institut Kesenian Jakarta)는 미술, 공연예술, 영화 등을 가르치는 곳으로 1976 6 25, 당시 수하르토 정권 주도로 자카르타 주지자 알리 사디낀(Ali Sadikin)이 설립한 자카르타 예술 교육원 (LPKJ- Lembaga Pendidikan Kesenian Jakarta)을 모체로 한다.

 

LPKJ의 설립은 애당초 자카르타 예술위원회(Dewan Kesenian Jakarta)가 최초 제안서를 냈던 사안이다. 이 위원회 역시 자카르타 주지사 알리 사디킨이 정부주로로 발족시킨 단체다. LPKJ는 이스마일 마르주키 공원(Taman Ismail Marzuki-TIM) 안에 세워졌고 그 안에 원래부터 설치되어 있던 공연, 전시공간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LPKJ는 설립 초창기엔 무용, 극장, 음악, 미술, 영상 등 다섯 개의 아카데미로 이루어져 있었다

 

1981 LPKJ자카르타 예술대학 (IKJ-Institut Kesenian Jakarta)으로 업그레이드된다. 당시 교육문화부가 LPKJ같은 학원이 정식 교육기관으로 승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여 정식학교로 등록될 수 있었다. 그후 학교경영은 자율화되었지만 시설 유지관리는 여전히 자카르타 주정부가 책임지고 있다.

 

영상 아카데미는 같은 시각예술이란 측면에서 미술 아카데미와 합쳐져 미술 및 디자인 학부가 되었다. 영화 아카데미도 처음엔 미술학부에 포함되어 있었고 무용, 극장, 음악도 공연예술학부에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다가 시대가 변하면서 미술 및 디자인 학부에서 영화가 독립해 영화 및 TV 학부(FFTV)가 되었고 사진은 미디어 학부에 편입되었다.

 

자카르타 예술대학의 영화-TV 학부는 1990년에 들어서 국제 영화 및 TV 학교협회’(Asosiasi Sekolah Film dan Televisi Internasional)의 회원이 되었고 지금도 인도네시아에 유일한 Cilect 대표부로 남아있다. IKJ의 석좌교수는 2004년 이래 사르도노 W 꾸수모(Sardono W Kusumo)가 맡고 있다.

 

2) 교육과정 영화 및 TV 학부

 

자카르타 예술대학에는 미술학부, 공연예술학부 그리고 영화 및 TV학부가 있는데 여기서는 이중 영화 및 TV학부에 대한 내용만을 발췌했다.

 

영화 및 TV 학부의 수학목적은 시청각 컨텐츠 제작과 관련한 전문적 예술성과 영화, TV, 만화영화 및 촬영에 있어 분석능력을 보유하고 관련된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는 학생들의 자격과 능력을 함양하는 데에 있다. 이 학부는 교육을 통해 예술지식을 갖춘 학자, 영화 및 TV, 사진에 관한 전문 제작자와 전문 지도자들의 배출을 그 미션으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기획 및 제작을 포함한 영화 제작 전반, TV 프로그램 및 촬영기술 등과 관련한 철저한 실습, 전문성과 지성의 함양을 지양한다.  이외에도 영화, TV 프로그램, 애니메이션, 각종 사진/영상의 제작방법과 원칙, 기술 및 이론을 가르치며 궁극적으로 관련 산업의 발전을 도모한다.

 

교육과정은 크게 학사과정(S-1)3년제 수료증 과정(D-III)으로 나누어지며 그외에 특별 교육프로그램을 일부 가지고 있다.

 

(1) TV 및 영화학부 학사과정 (S-1)

 

     제작

여러 형태의 프로그램들의 각 제작단계들을 이해하고 영화나 TV 프로그램의 제작 중 및 제작 전 관리방법의 구체적 내용, 마케팅 등의 전반적 과정들을 이해한다.

 

     시나리오 집필

필름 나레이션과 TV 드라마의 성격차이를 이해하고 각각의 구성방식, 장편, 단편영화의 특징 등을 이해한다.

 

     연출

TV/영화감독의 의도를 파악하고 연출 컨셉을 연구, 분석하며 무대감독, 연출 및 각 배역들의 효과적인 조합방식, TV/영화감독의 책임에 대해 이해한다.

 

     카메라 워크

프로다운 영상촬영기법을 이해하고 익힌다. 카메라들을 조합해 사용하고 조명과 카메라의 설치 및 TV와 영화촬영의 각종 방식과 방침들을 이해한다.

 

     무대 예술

무대 세트의 종류/형태를 이해하고 이를 전문가답게 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세트를 능숙하게 만드는 기술과 방식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무대미술과 특수효과를 통한 트릭을 이해한다.

 

     음향관리

음향 제작의 여러가지 측면들을 이해하고 디지털 음향제작을 능숙하게 익힌다.

 

     편집

편집과정, 각종 포멧의 프로그램 편집방식을 이해하고 영화편집, 비디오 편집의 작업과정을 익히며 잘려진 비디오 조각들을 편집하여 연결하는 실습을 한다.

 

     만화영화

각종 형식의 애니메이션들을 구현함에 있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들, 애니메이션 기능 및 기술을 익힌다.

 

     다큐멘터리 영화

학생들을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다큐멘터리 제작자로 육성한다. 단체로 관찰, 분석하고 다큐멘타리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사진촬영

상업사진, 잡지사진, 예술사진 등의 기술을 습득하고 분석하여 이해하며 스스로 촬영할 수 있도록 한다.

 

     영화이론

인도네시아와 세계의 영화발전에 대해 공부하고 영화와 TV 프로그램 작품들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벌어졌던 각종 사건과 문제들을 분석한다.

 

     영화음악

 

     시청각 광고

 

 

(2) TV 및 영화학부 3년 수료증 과정 (D-III)

 

     제작

창의적 제작자의 의무, 제작단계, 제작팀의 의무 등 제반사항들을 이해한다.

 

     시나리오 집필

영화와 TV 프로그램 집필기술을 익히고 TV 프로그램의 여러 포맷들을 공부한다.

 

     연출

제작 전, 제작 중, 제작 후 단계들을 이해하고 대본을 그 형태, 분위기에 따라 해석하고 영화/TV 프로그램의 연출 상 각종 컨셉들을 시각화한다.

 

     카메라 워크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카메라맨으로서 카메라와 보조장비들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게 한다.

 

     무대 예술

영화제작에 있어 미술설치 과정들을 공부한다. 영화에 있어 하나의 프로덕션 디자인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음향관리 

영화나 TV 프로그램의 제작 중 및 제작 후 음향제작 관련 각 과정을 익힌다.

 

     편집

편집이론과 훌륭한 편집의 예 등 기초이론을 배우고 영화편집의 발전사를 공부한다. 편집의 개념과 방식 등에 관한 기초 지식을 배운다.

 

(3) 특별학생 프로그램

 

학생들은 물론 회사원,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2개 학기에 걸친 프로그램으로 각각 1개 이상의 과목을 신청할 수 있다. 각 과목들은 다음과 같다.

 

홀수 학기

짝수 학기

제작 1

제작2

시나리오1

시나리오2

카메라촬영1

카메라촬영2

무대예술1

무대예술2

편집1

편집2

음향1

음향2

사진1

사진2

다큐멘터리1

다큐멘터리2

애니메이션1

애니메이션2

 

각 과목은 한 학기에 12-16회 강의로 이루어지며 강의는 일주일 1회다.  2개 학기를 수료하면 자카르타 예술학교 영화 및 TV 학부 명의의 인증서가 발급된다.


(4) 교환학생 프로그램

 

학부와 학부외의 D-III 또는 학사 학위를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2학기짜리 전문가 과정도 진행하고 있다.

 

 

3) 성과

 

영화 및 TV 학부 재학생들이 만든 영화가 국내외 영화제에서 수상했다는 기사는 찾아볼 수 없으나 자카르타 예술대학 졸업생들 중 훗날 명사가 되어 위키페디아 인도네시아판에 이름을 올린 사람들이 40명 가량 되며 이들 중 영화계에서 활약하며 이들의 주요 영화제 수상경력은 다음과 같다.

 

(1) 하눙 브라만티오 (Hanung Bramantyo): 영화감독, 인도네시아 영화제(FFI)에서 2005<브라우니스>(Brownies), 2007<결혼했어요>(Get Married)로 각각 최우수 감독상 수상.

 

(2) 쪽 심바라 (Cok Simbara): 배우, 2007TV<내 이름은 사피나>(Namaku Safina)로 인도네시아 영화제 TV 부문에서 남우조연상 수상.

 

(3) 데디 미즈와르(Deddy Mizwar): 배우, 영화감독, 1886 <아리 항가라>(Arie Hanggara)로 인도네시아 영화제 남우주연상, 1987<나가 보나르>(Naga Bonar)로 인도네시아 영화제 남우주연상, 2006년 반둥영화제 최우수 감독상 수상.

 

(4) 마티아스 무추스(Mathias Muchus): 배우, 1988<미의 궁전>(Istana Kecantikan)으로 인도네시아 영화제 남우주연상, 2011 <바람을 쫒아서>(Pengejar Angin)로 인도네시아 영화제 남우조연상 수상

 

(5) 디디 뻬뗏(Didi Petet): 배우, 1988<요즘 애들의 사랑>(Cinta Anak Jaman)으로 남우조연상, 1994<까바얀의 사랑전선>(Si Kabayan Cari Jodoh)으로 반둥영화제 최우수 남우상 수상.

 

(6) 리리 리자(Riri Riza): 영화감독. 2005년 인도네시아 영화제 최우수 감독상, 2008년 반둥영화제 최우수 감독상, 2013년 아시아영화제 최우수 감독상 수상.

 

(7) 하니 R. 사뿌뜨라 (Hanny R. Saputra): 영화감독, 2005년과 2006년 인도네시아 영화제 최우수 감독으로 노미네이션

 

(8) 사스타 수누(Sastha Sunu): 영화편집자, 2013년 인도네시아 영화제 최우수 편집상 수상

 

(9) 베니 스티아완(Benni Setiawan): 영화감독, 2010 <두 마음의 세상에서 단 하나의 사람>(Hati Dua Dunia, Satu Cinta)로 최우수 감독상 수상

 

 

4) 기타

 

자카르타 예술대학은 다음과 같은 학교/단체/기관들과 제휴하고 있다.

     CILECT (세계 영화 및 TV 학교 연맹)

     La FEMIS (프랑스 소재 영화학교)

     호주 영화, TV, 라디오 학교(Australian Film, Television and Radio School)

     네덜란드 영화 및 TV 학교(Nederlands Film en Televise School)

     ECCO Films (네덜란드)

     FINED (인도네시아-네덜란드 포럼)

     교육문화부 문화국

     자카르타 주정부 문화국

     뜨리삭티 대학과 인도네시아 국립대 연구원

     크리스틴 하킴 재단(Yayasan Christine Hakim)

     문화동류 및 쯔마라 6 재단(Yayasan Mitra Budaya dan Cemara 6)

     스자티 재단(Yayasan Sejati)

     미주지역 연구센터(인도네시아 국립대)

     JiFFest (자카르타 국제영화제)

     자카르타 예술위원회(Dewan Kesenian Jakarta)

      인도네시아 영상협회(Sinematek Indonesia-SI)

      하지우 마르 이스마일 영화센터 (Pusat Perfilman Haji Umar Ismail-PPHUI)

      인도네시아 소재 외국문화원들(괴테 인스티튜트, 브리티시 카운슬, 재팬 파운데이션, 에라스무스 후이스, 프랑스 문화원)

 

 

4. 나가는 말

 

2016년 초 인도네시아 영화시장이 해외자본에 개방된 이후 CJ E&M이나 헐리우드 Fox사 등이 투자한 로컬 영화들이 속속 제작되고 있지만 절대적으로 부족한 전국 스크린의 완만한 증가세 등은 아직도 인도네시아 국산영화 제작상황이 자금조달이나 투자자금회수 측면에서 녹녹치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 영화영상학과들이 활발히 개설되고 있음은 물론 적잖은 연기학원들이 성업하고 있는 것은 향후 인도네시아 영화산업의 질적 향상을 담보하는 증거라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연기지도까지 아우르는 아동 대상의 예능학원들은 한국 못지 않은 부모들의 치맛바람에 힘입어 대도시를 중심으로 크게 성업 중이다.

 

이전 세대까지는 현장 잔심부름 하던 사람들이 초보 크루를 거쳐 기술보조인력이 되던 것이 이제는 대학과 아카데미에서 제대로 교육받은 사람들로 교체되는 추세가 분명히 보이지만 전통적으로 혼혈 상류층이 중심이던 연기자 인력은 최근까지도 얕은 연기자 층과 고질적인 연기력 부족문제가 구설수에 오르고 시나리오나 연출력 면에서도 로컬 제작 드라마들이 해외 드라마들에 비해 아직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지 못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었다. 그래서 그간 한국 드라마들이 인도네시아 TV를 휩쓸어 왔고 최근 한류가 약간 주춤하는 동안 그 틈을 인디아터키 드라마들이 채우고 있다, 영화시장의 경우에도 전통적으로 헐리우드 메이저 영화사 제작영화들이 시장을 압도해 왔고 최근 한국, 인디아 등을 비롯한 제3국 영화들도 약진하고 있으므로 로컬 제작사들이 외국 컨텐츠들과 치열하게 경쟁해야 하는 상황은 TV나 대형 스크린 모두 크게 다르지 않다.

 

그리하여 본의 아니게 인도네시아 국내에서 벌어지는 이러한 국제적 경쟁 환경 속에서 연기자들을 비롯해 영화업계 다양한 직군에 우수한 인력을 공급하는 영화학원들이 현지 제작 영화 및 컨텐츠의 획기적 품질 개선과 경쟁령 재고에 있어 일정 부분 중요한 밑받침이 될 것임은 두 말할 나위 없다. (이상)

 

 

참고자료

 

2016년 제작 인도네시아 국산영화 리스트

https://id.wikipedia.org/wiki/Daftar_film_Indonesia_tahun_2016

2017년 제작 인도네시아 국산영화 리스트

https://id.wikipedia.org/wiki/Daftar_film_Indonesia_tahun_2017

2018년 제작 인도네시아 국산영화 리스트

https://id.wikipedia.org/wiki/Daftar_film_Indonesia_tahun_2018

2017년 한국영화산업 결산

file:///C:/Users/USER/Downloads/2017%EB%85%84%20%ED%95%9C%EA%B5%AD%20%EC%98%81%ED%99%94%EC%82%B0%EC%97%85%EA%B2%B0%EC%82%B0.pdf

영화/TV 학부 보유한 인도네시아 대학교 자료

https://life.idntimes.com/education/reksita-galuh-wardani/10-kampus-indonesia-ini-tawarkan-jurusan-film-lho-berminat-c1c2/full

영화학교 명단

http://haho.co.id/media/profiles/inilah-4-sekolah-akting-di-jakarta/

디디뼤뗏 클라스

http://www.look-indonesia.com/index.php/en/look-school/didi-petet-acting-class

인도네시아 연기학원 비용 내역

http://dityafirmansyah.blogspot.com/2015/03/sekolah-acting-di-jakarta.html

헐리우드 액팅 스쿨 홈페이지

http://sekolahactinghollywood.com

악시네아스 액팅 스쿨 홈페이지

https://aksineas.wordpress.com/

삭티 액터 스튜디오 홈페이지

http://www.saktiactorstudio.com/

삭티 액터 스튜디오 연기반 브로셔

http://www.saktiactorstudio.com/FA-Brochure-TP-SAS-email.pdf

라카타 시네막스 홈페이지

http://rakatta-cinemax.blogspot.com/

상가르 아난다 홈페이지

https://www.sanggar-ananda.com/

뻬나 아르타 시네마 스쿨 홈페이지

https://penaartha.wordpress.com/

자카르타 예술대학 홈페이지

http://www.ikj.ac.id/

위키백과에 소개된 자카르타 예술대학

https://id.wikipedia.org/wiki/Institut_Kesenian_Jakarta

자카르타 예술대학 영화 및 TV 학부 홈페이지

http://fftv.ikj.ac.id/

자카르타 예술대학 영화 및 TV 학부 S-1 과정 교육내용

http://www.fftv.ikj.ac.id/portal/konten/~prodi-s1-televisi-dan-film/010807-prodi-s1-televisi-dan-film

자카르타 예술대학 영화 및 TV 학부 D-III 과정 교육내용

http://103.195.30.194/~fftvikj/portal/konten/~produksi-film-dan-televisi-d-iii/010807-prodi-d3-televisi-dan-film-

자카르타 예술대학 영화 및 TV 학부의 특별학생 프로그램 및 교환학생 프로그램 교육내용

http://103.195.30.194/~fftvikj/portal/konten/~program-mahasiswa-khusus/010807-program-mahasiswa-khusus

http://103.195.30.194/~fftvikj/portal/konten/~program-mahasiswa-pindahan/010807-program-mahasiswa-pindahan

자카르타 예술대학 영화 및 TV 학부 주요 졸업생들

https://id.wikipedia.org/wiki/Hanung_Bramantyo

https://id.wikipedia.org/wiki/Cok_Simbara

https://id.wikipedia.org/wiki/Deddy_Mizwar

https://id.wikipedia.org/wiki/Mathias_Muchus

https://id.wikipedia.org/wiki/Didi_Petet

https://id.wikipedia.org/wiki/Riri_Riza

https://id.wikipedia.org/wiki/Hanny_R._Saputra

https://id.wikipedia.org/wiki/Sastha_Sunu

https://id.wikipedia.org/wiki/Benni_Setiawan

자카르타 예술대학 제휴기관/단체

http://103.195.30.194/~fftvikj/portal/konten/~sejarah-singkat/012317-sejarah-singk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