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와 소설 사이, 그 어디쯤

애당초 내 인생에 뭔가 쉽고 만만한 게 있을 리 없었다.

한국인으로 살아가기

기록

인니인 한국 비자 (Tourist visa) 내는 법

beautician 2018. 1. 30. 23:01


대사관 영사동에 가 보면 늘 많은 인니인들이 한국비자를 받으려고 줄 서 있는 걸 보는데 정작 그들이 비자를 어떤 식으로 내는지는 알지 못했습니다. 마침 이번에 비자 구비조건을 알아볼 기회가 있어 조사한 바를 여기 공유합니다.


물론 한국비자를 받으려는 인도네시아인들의 사유가 무척 많아 C-3 비자가 다시 여러 종류로 나누어지는 모양인데 여기서는 일단 7일짜리 관광비자를 받는 법입니다.  구비서류를 갖추면 직접 진행할 수도 있겠지만 이걸 해주는 브로커가 있었습니다.


비자 대행업체들을 확인해 본 바 한국비자 전문업체들 중 멘뗑지역의 CV. Akbar Pratama라는 업체가 있습니다 (전화 0812 6053 3906)  회사 이름과 주인 이름이 같은 걸로 봐서 집에 대충 내 놓은 회사인 듯 합니다. 하지만 웹사이트를 잘 운영하고 있다는 건 나름대로 투자를 한다는 것이고 전화해 보고 이런 자료 요청해 본 바 매우 기민하게 답변하고 대응하는 게 프로의 아우라가 살짝 엿보였습니다.



다음 내용들은 이 업체 기준입니다.


1. 비용 : 일인당 140만 루피아 (2-3인 이상일 경우 일인단120만 루피아)


2. 수속기간 : 1주일 (서류 완전히 준비해 전달한 다음날부터 기산)


3. 필요서류


1)  KTP(현지인 주민등록증) 사본 1매


2) 현지인 KK (주민등록등본) 사본 1매


3) 사진 4x6 사이즈 3장 (배경 흰색, 옷은 흰색 안됨. 안경 쓰면 안됨)


4) 지난 3개월간의 은행통장 사본 (잔고 3천만 루피아 이상이면 최상. 최소한 1천만 루피아 이상)


5) 현재 근무하는 인도네시아 회사로부터의 스폰서 레터 (아래 양식은 자사 직원에 대한 스폰서 레터입니다)





6) 초청장 (공무 출장의 경우에만 해당)


7) 스폰서 회사의 SIUP(회사등록허가증) 및 NPWP (납세자 번호) - 실제로는 이걸 요구하지 않더군요.


8) 당사자의 SPT Pajak Tahunan (개인세무 연말정산서) 사본 - 이게 없는 사람(직원이 아닌 경우)은 근로소득에 대한 pph21 세무보고를 하지 않는 입장임을 surat pernyataan으로 대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 경우엔 위 4)번의 은행잔고가 반드시 3천만 루피아 이상이어야 유리하다고 하더군요.  surat pernyataan 양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9) 여권 원본



이 7일 짜리 비자는 특별히 비자면접 같은 거 없다 하더군요.



2018. 1.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