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와 소설 사이, 그 어디쯤

애당초 내 인생에 뭔가 쉽고 만만한 게 있을 리 없었다.

한국인으로 살아가기

매일의 삶

[연례행사] 오밤중 이민국의 가택방문 허가증 단속

beautician 2017. 12. 28. 12:35


2017년 12월 27일 밤 끌라빠가딩 프렌치워크 아파트 한국인 커뮤티니의 네이버 밴드가 들썩였습니다.

이민국 직원들이 가가호호 돌며 외국인들 여권과 체류증을 검사하고 있는데 그것을 경비원들이 동행하며 돕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아무런 사전 공지도 없었습니다.


이날 밴드에서는 이런 말들이 오고 갔습니다.


리더 김영*파리스 32A F
지금 관리소 직원. 이미그라시 직원들이 돌고 있네요
저희집은 다녀 갔습니다.
끼따스. 여권본인. 여권에 찍힌 비자 확인후 돌아갔네요.
명단을 가지고 있길래 제가 달라해서 보니
프렌치 거주 외국인 명단을 뽑아 가지고 방문을 하는 거더라고요.
너무 많은 사람들이 와서 살짝 겁나기는 했지만
끼따스. 여권 보여 주시면 되니 너무 겁내지 않으셔도 될거 같습니다.
최고예요 1
댓글32


Kang Young Ja

우리도 신랑이 내려갔어요



김영림

홍정이 그럼 다 내려 가야 하는 건가요?


jang

저희집 왔는데 전 안내려갔습니다~ 애들이 아기라서 그런가... 그냥 여권만체크하고 갔습니다 리온이에요


Hyo

지금 방금 왔다갔는데 예의있게 물어보더라구요, 5층으로 오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저희도신랑이 출장중이라 없어서 그랬을수도 있겠네요.


Paul Kim

저희 집도 확인만 하고 갔습니다. 너무 겁먹지 마세요. 아파트대표 선출 후 첫목표 중 하나가 불법적인 외국인 거주가 확인되면 계약연장 등을 하지 않겠다는 겁니다. 그런 것도 있고 이민국의 정기순찰일 수도 있습니다.


aj

저는 지금 9신데 합법이냐고 아파트에서 아무 공지 없었다고 했더니 여권 사진찍어갔어요ㅠ

kelly kim(paris 20h)

로더스 5층 다녀왔어요..
여권카피하고 직ㅈ장다니느냐묻고 회사 어디야적고요..집세들어 사느냐 등등 묻고 헨폰번호적고 싸인하고 왔어요..


파리스 30D

저도 방금 5층다녀왔어요
여권이랑 끼따스...서류들 복사하고 주면서 손등에 스템프찍어주네요
누가와서 말하면 스탬프 보여주라고요
별거 없어요 서류만 문제없으면요


한유정

지금 에비앙 도는 중인것 같습니다...죄지은거 없지만 코에걸면 코걸이인 나라니까 불 다 끄고 없는척했더니 길게 6~7번정도 눌러보고는 기척이 없네요..아직 방에서 못나가보고 있네요..ㅎㅎ


맘쓰-lg 32f

저도 5층 다녀왔는데 끼따스 여권 복사하고 일하는지..회사가 어디인지 물어보고는 손에 도장찍어주고 보내주네요..걱정 안하셔도 될거같아요


kelly

저도 5층 다녀왔어요; 전 도장 안찍어 주던데요;;ㅋ 남편은 지금 어딨냐고.. 아파트는 렌트니 샀니? 뭐 그렇게 묻고 제 여권만 복사하고 서류 한장 적더니 싸인하래서 하고 올라왔어요~ 이 밤에 참 사람 귀찮게 하네요..허허..


김경미

저흰 끼따스 연장중이라 여권도 없는데 어찌해야 되나요? ㅠ.ㅠ


정선.한인포스트

빨리 들어가야겠네요..혹시 구인당한 분 있나요?


kelly

PG 26. A 아뇨~ 서류 보여주고 그런거 없었어요. 사람들 명단 가지고 있고 잠바입고 있었던 듯요.


정선.한인포스트

문 안열어주는 집은 노란 테이프를 붙이고 있나요?


김현정

노란테이프는 뭔가요?
10시네요. 아직도 검사 중인가요? 저희 집엔 아직 안 왔어요. 다 검사하는게 아닌가요?


Sunshine

리온사는데 문안열어줬더니 포장테프같은걱 사선으로 붙어있어여


정선.한인포스트

방금 다 철수 했어요. 차량 4대로 북부 이민국과 딴쭝뿌리욱 선원관리 이민국에서 합동단속 나왔습니다. 한국인이 단속에 걸린 사람은 없다고 합니다.


Sunshine

제가 잘못봤네여~문틈으로보니까 앞집에 사선으로 포장테프 붙여있는거 같았는데 잘못봤어여~^^


에비앙주민

저는 이사후 끼따스주소변경이 안되있어서... 그것도문제가된다고들어 무지긴장되네요.



이 이민국 직원들은 우리 집에도 찾아 왔습니다.

미국영화에서 마치 경찰들이나 FBI 요원들이 그러는 것처럼 이민국 엠블렘이 달린 뱃지를 목걸이처럼 단 3-4명의 이민국직원들이 경비원 2명과 함께 문을 두드린 겁니다. 관리실 직원들은 보이지 않고 이민국 공문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아무튼 난 거리낄 게 없으니 여권과 체류증 보여줬습니다. 이런 일이 언젠가 있을 거라 생각하고 늘 서류상 하자가 없도록 잘 맞춰놓고 소지하고 있었거든요. 하지만 그걸 이 친구들이 사진 찍어 가는 게 영 기분 나빴습니다. 이곳 공무원들에게는 엮이지 않는 게 제일 좋은데 어쩔 수 없이 서류 수속해야 하는 노동청, 이민국에 내 개인 정보 남기는 건 피치 못할 일이지만 이렇게 누군지 알지도 못하는 인간에게 개인정보를 사진 찍히는 게 기분 좋을 리 없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상당수의 아파트 거주 외국인들(대부분 한국인들)이 5층에 내려가 뭔가 공지사항을 듣고 손등에 이민국 스탬프를 찍혔다는 겁니다. 아니, 이게 무슨 놀이동산 출입증인가요?


아래는 현지 교민언론인 한인포스트가 밴드에 실은 기사입니다.

이 언론의 정선대표도 같은 아파트에 살거든요.



리더 정선.한인포스트 08121004999.YTNi.카톡id: haninpost
(속보) 자카르타 북부 끌라빠가딩 내 Mall of Indonesia 아파트단지에 이민국 경찰청 합동단속반 심야 단속 중

- 외국인 거주자 명단을 가지고 가정방문하면서 각종 서류 제시 요청 확인
- 모든 외국인 가구 전수조사 중
- 이민국 직원 모든 외국인 집합시켜 여권 거주 허가증...서류 확인 복사해 주면서 손등에 이민국 스템프 날

화나요 놀랐어요 16
댓글13


백합

심야에 다 모아놓고 저랬다고요??헐..


정선.한인포스트

백합 지금도 조사 중이라고 하네요..ㅠㅠㅠ


스텔라

도착비자 사온사람은 어찌되나요? 친지방문


정선.한인포스트

여권과 비자보여주면 됩니다.


스텔라

녜~ 감사합니다


백합

아니..여권이랑 거주허가증 있으면 그냥 패스해야하는거 아닌가요?기분 나쁘게 왜 도장을 찍는거죠?싫다하면 안되나요?한국서도 저럴까요?불법체류도아니고..그냥 순순히 응해야하는걸까요..?


깜씨 -두딸맘

빠리스가든 지나서 어디돌고있을까요?


정선.한인포스트

방금 다 철수 했어요. 차량 4대로 북부 이민국과 딴쭝뿌리욱 선원관리 이민국에서 합동단속 나왔습니다. 한국인이 단속에 걸린 사람은 없다고 합니다.


김화룡

외국인 명단을 가지고 왔다는 얘기는 이미 합법적으로 신고된 사람들 명단을 가지고 왔다는 얘기인가요?
그렇다면 원본 지참,미지참을
근거로 돈을 요구할수도있다는 얘기가 될텐데...
인니정부 부패방지위원회 고위층이나 대통령도 알고 하는 단속 인지 궁금해지네요. 외무부에서 공식채널로 질의 또는 항의가 안되는 부분일까요?


봄이

이민국에서 조사 나오면 젤먼저 정중하게 영장 보여 달라고 해야 한답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자기네들 대접 안해 준거에 대한것도 꼬투리 잡더라구요...ㅠ


Lee

봄이 뭔말입니까 대접 안해준거?


봄이

Lee 조사시 집안에 들어오지 못하게 한다던지...


JINNY

영장이 이나라 말로 뭘까요?
영장을 보여달라를 인니어로 알려주세요~



이런 일은 매년 연례행사처럼 벌어집니다.

물론 같은 곳에 매년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각 지역의 한인밀집 주택지나 아파트를 중심으로 벌어지죠. 땅거랑이나 자카르타 남부 등. 그것도 임대료가 비싼 고급 아파트 단지엔 이런 단속이 나왔다는 말을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즉 이민국에서는 저가 아파트 단지를 잠재적 불법체류자 다발지역으로 보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뿐 아닙니다.

이들이 단속 나오는 시기는 주로 르바란이나 연말처럼 연휴가 임박한 시점입니다. 이때에는 여행을 가는 사람들도 있지만 해외 친인척들이 여행오는 사람들도 많이 있죠. 이들 여행객들이 친인척 아파트에 묶으면서 RT. RW 등 통반장 사무실이나 관할 관공서에 신고하지 않으면 무조건 단속대상이 됩니다. 비자법을 어겼다며 수천불씩 벌금을 요구받게 되는 것이죠.  이날 나온 이들의 단속목적도 크게 다르지 않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인도네시아는 외국인들에게 번거롭고 위험한 나라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2017. 12.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