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와 소설 사이, 그 어디쯤

애당초 내 인생에 뭔가 쉽고 만만한 게 있을 리 없었다.

한국인으로 살아가기

인도네시아 기사번역

만기출소한 전 민주당 당대표 아나스 우르바닝룸

beautician 2023. 4. 14. 11:13

8년 만에 만기출소한 전 민주당 당대표 아나스 우르바닝룸, 지지자들 환영받아

 

아니스 우르바닝룸 전 민주당 당대표가 2014년 8월 11일 자카르타 부패법정 청문회에 참석한 모습 (JP/Dhoni Setiawan)

 

아나스 우르바닝룸(Anas Urbaningrum) 전 민주당 당대표가 함발랑 스포츠 콤플렉스 건설 관련 뇌물사건으로 선고받은 8년의 형기를 모두 마치고 4월 11일(화) 만기 출소했다.

 

그가 서부자바 반둥 소재 수까미스킨 형무소를 걸어 나온 것은 오후 1시반 경이었다. 아침 일찍부터 흰색 셔츠를 입고 형무소 건물 바깥에 모여 기다리던 수백 명의 지지자들이 환호하며 그를 반겼다.

 

형무소 앞에 마련된 작은 단상에 오른 그는 자신의 형기 내내 지지와 격려를 보내준 가족들과 지지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가족과 친구들의 성원에 감사합니다. 여러분으로 인해 난 오늘 이 자리에서 언제나처럼 올바른 삶을 살아갈 것입니다. 나는 깨어 있고 건강하며 온전합니다.”

 

그는 자신을 오랫동안 감옥에 처넣어 두려고 ‘시나리오를 고안해 낸 정적’들에게 한 방 날리는 것도 잊지 않았다.

 

“내가 이 형무소에서 썩어 문드러질 것이라 생각하며 기대했던 사람들에겐 심심한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들은 내가 육체적, 사회적으로 여기서 죽어 매장될 것이라 생각했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의 목소리는 지지자들의 환호와 박수에 파묻혔다.

 

“나는 누군가와 부딪히거나 적대시할 생각이 없습니다. 난 오직 정의를 위한 투쟁에 매진할 뿐입니다. 내가 정의를 위해 투쟁하는 것으로 인해 내게 적개심을 품는 사람들에겐 미리 사과드립니다. 그건 정의를 바로 세우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필연적인 결과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연설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스케일이 큰 강력하고도 위대한 시나리오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이 만든 시나리오는 제 아무리 튼튼하고 세밀한 시나리오라도 신의 시나리오를 이길 수 없습니다.” 그는 이렇게 덧붙이며 자신이 힘있는 인간이 만든 시나리오의 희생양이지만 신이 자기 편에 서 있음을 그렇게 강변했다.

 

함발랑 메가프로젝트가 처음 세상에 소개된 것은 2003년의 일이다. 당시 청년체육부 장관이 인도네시아 운동선수들의 훈련장이 될, 국제표준을 충족하는 스포츠 경기장을 만들자고 제안한 것이다.

 

하지만 근 10년이 다되도록 해당 스포츠 콤플렉스 건설은 지지부진하면서도 들어가는 비용은 눈덩이처럼 커졌으므로 마침내 부패척결위원회(KPK)가 2012년 칼을 뽑아 들고 수사에 나섰다.

 

그 결과 KPK는 여러 고위 공직자들을 부패혐의로 기소했는데 그 중엔 아나스 뿐만 아니라 전 청년체육부 장관 안디 말라랑엥(Andi Mallarangeng)과 그의 사무장 와피드 무하람(Wafid Muharram)도 포함되었다.

 

하지만 이슬람학생협회(HMI), HMI의 동문협회인 이슬람학생동문협회(KAHMI) 등을 비롯한 여러 단체들이 아나스 편에 서서 그의 무죄를 주장했다. 그들은 이 모든 것이 당시 대통령이자 민주당 창립자인 수실로 밤방 유도요도(SBY)가 그를 제거하려는 시도라고 보았다. 공교롭게도 함발랑 콤플렉스 비리사건으로 잡혀 들어간 이들은 모두 민주당 소속 인사들이었는데 그게 민주당 소속 대통령이 정권을 잡고 있던 시기였다는 것이 더욱 공교로웠다. 아나스 민주당 당대표의 가장 강력한 정적이 SBY였기 때문에 벌어질 수 있었던 일이란 논리는 당시 사뭇 설득력 있었다.

 

국가각성당(PKN)의 이 거데 빠섹(I Gede Pasek) 당대표는 형무소까지 마중나온 아나스의 강성 지지자 중 한 명으로 앞으로 아나스가 PKN에서 전력적이고도 명예로운 직책을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나스의 열성지지자들과 전 민주당 정치인들이 2021년 설립한 PKN으로서는 2024년 총선이 설립 후 처음 치르는 선거다.

출처: 자카르타포스트
https://www.thejakartapost.com/indonesia/2023/04/11/ex-dems-leader-anas-urbaningrum-released-after-8-years-in-prison.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