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와 소설 사이, 그 어디쯤

애당초 내 인생에 뭔가 쉽고 만만한 게 있을 리 없었다.

한국인으로 살아가기

인니 민속과 주술

[자경 스크랩] 빠뿌아 “와소” 이야기

beautician 2022. 8. 25. 14:41

신영덕교수의 인니이야기 | 빠뿌아 이야기 “와소”

2017-02-28

 

와소는 예수 탄생 초기에 이리안 자야(지금의 빠뿌아)에서 태어난 어떤 사람의 이름이다. 그는 부모는 물론 종족 등 근본을 알 수 없는 사람이다. 그래서 그의 출현에 대해 자야푸라 지역 중 특히 사워이, 님보론, 그리고 슨타니에 사는 노인들 사이에서 많이 이야기되었다. 와소에 대한 소문은 날이 갈수록 널리 퍼져 큼툭 그르시, 브링, 그리고 얀수 지역까지 알려졌다. 와소는 3가지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즉, 와소 므두, 와소 킨타, 그리고 콸프 듬 야콥이었다.

 
와소가 큼툭 그르시 지역에 오자 사람들은 많이 놀랐다. 근본도 알 수 없는 그가 와서 큼툭 그르시 지역의 관습을 바꾸려고 했기 때문이다.

와소는 큼툭 그르시 지역과 그 근처에서 ‘왈리 두(지도자 아버지)’라는 이름의 새로운 종교를 소개했다. 큼툭 그르시 지역과 근처에서 사는 사람들은 원래 용, 동물, 그리고 큰 나무 등을 믿고 숭배했는데 와소는 이들에게 왈리 두(신)를 믿으라고 했다.

그러나 사람들의 마음에 강하게 고착되어 있는 옛날 관습과 믿음을 바꾸는 일은 쉽지 않았다. 그렇지만 와소는 끊임없이 노력하며 그들의 믿음과 관습을 바꿀 수 있다고 믿었다.

큼툭 그르시 지역 사람들의 풍습을 바꾼 후에 와소는 성서를 가지고 브링 지역으로 갔다. 그 성서는 자신을 보호하거나 아픈 사람을 도와주는 데 사용될 수 있었다.

브링 지역에는 와소를 따르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의 종교를 금지할수록 그를 따르는 추종자는 더 많아졌다. 그렇지만 와소의 종교가 어디에서 왔는지는 아무도 몰랐다.

브링 지역 사람들은 마을의 관습을 많이 따랐다.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하려고 할 때마다 촌장이나 족장에게 허락을 받아야 했다. 그렇지만 와소는 촌장이나 족장과 의논하지 않고 혼자 결정하여 일을 처리했다. 그래서 많은 브링 지역 사람들이 와소에게 화를 냈다. 그들은 와소에게 브링 지역 땅을 밟지 못하도록 했다. 그리고 브링 지역에서 왈리 두의 전도를 금지했다.

와소는 무거운 마음으로 브링 지역을 떠나서 얀수 지역으로 갔다. 얀수 지역 사람들은 관습을 잘 지켰다. 그들은 아직도 동물, 나무, 그리고 태양을 숭배했다. 그들은 여자를 높은 가치를 지닌 재산으로 생각했다. 여자에 관련된 문제가 생기면 살인 사건도 났다.

얀수 지역에서의 와소의 처지는 큼툭 그르시 지역이나 브링 지역에 있었을 때와 비교하면 좋지 않았다. 얀수 지역에서는 마을 사람들의 환영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그는 관심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어느 날 와소는 길에서 중풍병자를 만났다. 와소는 이러한 만남을 아주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다. 그는 즉시 성서를 이용해서 중풍병자를 치료했다.

와소는 기도를 하면서 중풍병자의 발을 잡고 치료했다. 그때 중풍병자가 걸어갈 수 있게 되었다. 그 중풍병자는 너무 기뻐서 와소의 가르침을 따라 왈리 두를 믿겠다고 했다. 와소는 그 말을 듣자 매우 기뻤다.

중풍병자를 치료한다는 소식이 널리 퍼졌다. 많은 사람들이 와소를 만나고 싶어했다. 와소가 가는곳마다 항상 쫓아다니는 아이들도 많았다. 와소는 아이들이 따라다니는 것이 좋았다. 왜냐하면 아이들을 통해서 그의 가르침이 더 널리 알려질 수 있기 때문이었다.

와소의 가르침은 얀수 지역뿐만 아니라 브링 지역까지 퍼졌다. 많은 브링 지역 사람들이 와소의가르침을 따랐다. 이러한 일은 촌장이나 족장, 그리고 지도자를 돕는 노인들로 하여금 질투하게 만들었다. 그들은 와소가 지니고 있던 지식을 없애기 위해 와소를 피투성이가 되도록 호되게 때렸다.

아픈 몸으로 와소는 어떤 정원에 갔다. 정원 안에서 눈부신 빛이 뿜어져 나왔다. 정원 안에는 아주 예쁜 공주가 나뭇가지 위에 앉아 있었다. 와소는 많이 놀랐지만, 그 예쁜 공주가 요정이나 악마가 아닌 왈리 두의 딸이라고 생각했다.

왈리 두의 딸 이름은 ‘수’였다. 와소는 수를 사랑했고, 수도 와소를 사랑했다. 결국 그들은 결혼을 해서 죽을 때까지 왈리 두의 가르침을 계속 전하기로 약속했다.

브링과 얀수 지역 사람들은 와소가 빛 속의 공주와 결혼한다는 이야기를 듣고서 매우 놀랐다. 그들은 와소가 지상에 내려온 신의 아들이라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이후 와소는 얀수 지역으로부터 님보론 지역으로 옮겼다. 왜냐하면 얀수와 브링 지역 사람들이 그를 죽이려 했기 때문이었다. 그는 님보론에서도 새로운 종교의 가르침을 전파하였는데 환대를 받았다. 그런데 와소는 브링과 얀수 지역 사람들이 왈리 두의 가르침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안타까워했다. 그래서 와소는 그들을 다시 한 번 가르쳐서 그들로 하여금 그 가르침을 믿게 하기 위해서 브링 지역에 다시 갔다.

그러나 브링 지역 사람들은 대부분 와소의 가르침을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았다. 오히려 아직도 와소를 죽이고 싶어했다.

어느 날 브링 지역 사람들이 와소를 죽이기 위해 회의를 하고 있을 때, 갑자기 와소가 그곳에 타났다. 그들은 너무 놀라서 와소를 죽이고자 하는 마음을 잃어버렸다.

와소가 아픈 사람을 치료하기 위해 얀수 지역에 갔을 때, 노인들이 다시 모여서 와소를 죽이기 위한 그들의 계획에 대해 다시 이야기했다. 그들은 화가 나서 더 이상 참을 수 없었다. 결국 와소는 죽임을 당하고 은사 둠 트곡 지역에 매장되었다.

그 다음 날, 와소의 무덤이 시 카티 마부운 지역으로 옮겨졌다. 매장하기 전에 와소의 상처에 메뚜기, 뱀, 귀뚜라미, 그리고 파리가 몰려들었다. 그런데 이들이 와소의 상처에 몰려들자 이상하게도 이들의 피부가 변했다.

어느 날 밤, 세 명의 여자와 한 명의 남자가 와소의 시체를 훔친 후 둠 콸프에 매장했다. 그리고그 도둑들은 옛 무덤 안에 바나나 나무를 넣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큼툭 그르시 지역 사람들은 지금까지 바나나를 먹고 싶어하지 않는다.

어느 날, 와소는 무덤에서 부활하고 아내와 아이를 만나기 위해 집으로 갔다. 아이는 멀리에서도 아버지를 알아보고 어머니에게 알려주었다. 아이의 어머니는 아이에게 아버지가 이미 돌아가셨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아이가 계속 아버지를 향해 손으로 가리켰기 때문에 어머니도 남편이 집으로 오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수와 아이는 와소에게 다가갔다. 그러나 와소는 자신을 만지지 말라고 했다. 와소는 자신이 아직 죽지 않았다고 했다. 그가 집으로 온 이유는 이 땅에 의인은 하나도 없다는 사실을 저주 받은 민족들에게 전달하기 위해서였다고 말했다. 그리고 나서 그는 구름과 함께 사라졌다. 그의 아내는 그를 전송하면서 노래를 불렀다.

와소가 사라진 후, 하늘에는 새들이 날아다니고, 모든 짐승들이 기어오고, 땅이 심하게 움직이고, 그리고 천둥소리가 났다. 모든 사람들이 무서워했다.
 
결론

이 이야기는 전설로 분류된다. 와소의 무덤은 지금까지 사람들에 의해 신성시 되고 있다. 그래서 이 무덤을 방문하고자 하는 사람은 반드시 촌장의 허락을 받아야 하고 정해진 규칙을 따라야만 한다.


이 이야기는 우리에게 교훈을 준다. 많은 장애가 있을지라도 쉽게 포기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공동 번역: Margareth Theresia).

 

출처: 

http://www.pagi.co.id/bbs/board.php?bo_table=column&wr_id=1207&sca=%EC%8B%A0%EC%98%81%EB%8D%95%EA%B5%90%EC%88%98%EC%9D%98+%EC%9D%B8%EB%8B%88%EC%9D%B4%EC%95%BC%EA%B8%B0 

 

빠뿌아 이야기 “와소”

와소는 예수 탄생 초기에 이리안 자야(지금의 빠뿌아)에서 태어난 어떤 사람의 이름이다. 그는 부모는 물론 종족 등 근본을 알 수 없는 사람이다. 그래서 그의 출현에 대해 자야푸라 지역 중 특

www.pagi.co.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