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와 소설 사이, 그 어디쯤

애당초 내 인생에 뭔가 쉽고 만만한 게 있을 리 없었다.

한국인으로 살아가기

2022/10 111

[한국일보 스크랩] 75세 안락사 신청

75세면 국가에 안락사 신청? “목숨까지 경제 척도로 재서야” 2022.10.10. 오전 4:31 일본 영화 '플랜 75'의 하야카와 지에 감독 하야카와 지에 감독은 "생사 자체는 개인의 문제이지 국가가 그것을 제어하려 하면 굉장히 위험하다"고 말했다. 부산국제영화제 제공 75세가 되면 안락사를 신청할 수 있다. 죽기 전 삶을 즐기라며 10만 엔을 주기도 한다. 노인 혐오범죄 확산 방지와 고령화 사회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미래 일본 정부가 내놓은 대책이다. 고독과 빈곤에 내몰린 고령자라면 심각하게 고민해 볼 만한 사안. 만약 이런 정책이 국가 주도로 추진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끔찍한 가정을 바탕으로 한 일본 영화 ‘플랜 75’는 지난 5월 칸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서 첫 상영돼 화제를 모았다..

기록 2022.10.31

[영화 리뷰] 블랙아담

2022년 10월 28일(금) 저녁 7시에 MOI 소재 Flix 영화관에서 블랙아담을 관람했다. 영화보다 상영 스튜디오가 인상적이었는데 Flix의 가장 저렴한 Cozy Hall, 여러 종류의 좌석들이 놓여있는 Silver Hall에 비해 한 등급 높은 Luxe Hall은 확실히 좀 더 나은 소파가 설치되어 있었다. 하지만 우리가 집에서 누리는 그런 안락한 소파는 아니라는 좀 얄팍한 느낌이 팍팍 드는...., 말하자면 '너희 수준이 이 정도면 천국이지?' 라고 하는 스튜디오 설계자의 생각이 들려오는 듯 했다. 영화의 줄거리나 주인공들, 블랙아담이 DC 유니버스에서 갖는 위치와 위상에 대해 잘 알려져 있고 이미 많은 평론가들, 관람객들이 평론과 후기를 남긴 상태여서 여기서는 간단한 인상만을 남기기로 한다. ..

영화 2022.10.31

[무속과 괴담 사이(49)] 새우인간 이라우랑(I Laurang)

새우인간 이라우랑(I Laurang) 옛날 옛적 남부 술라웨시의 한 마을에 한 나이많은 부부가 살고 있었는데 다른 동화와 전설에 등장하는 부부들처럼 이들도 아이가 없어 적적한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남부 술라웨시는 동인도네시아로 나가는 관문인 마카사르(Makassar)가 있는 곳입니다. 옛날 옛적 남부 술라웨시의 한 마을에 나이 많은 부부가 살고 있었는데 이미 다들 짐작하셨다시피 다른 동화와 전설에 등장하는 많은 부부들처럼 이들도 아이가 없어 적적한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남부 술라웨시는 동인도네시아로 나가는 관문 마카사르(Makassar)가 있는 곳입니다. 어느날 밤 그들은 신에게 이런 기도를 올렸습니다. “하나님, 우리에게 아기를 허락해 주세요. 새우처럼 생긴 아이라도 상관없습니다.” 신들은 이런 기..

인도네시아 2022년 10월 넷째주 주간 이슈

2022. 10. 21(금)~10. 27(금) 주간 이슈 1. 2024 대선/총선 관련 1) 간자르 대선출마의지 피력 후폭풍 - 간자르가 과거 주지사 선거 당시 도와준 뿌안에게 마음의 빛이 있어 다른 당 대선후보로 나가지 않을 것이란 뿌안 지지자들의 희망섞인 전망. - 간자르가 대선출마의지를 보이자 비로소 투쟁민주당 당내에서도 뿌안이 간자르에게 양보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 - 간자르의 출마의지피력과 대령위원회에 대한 당의 경고에서 엿보이는 투쟁민주당의 변화조짐. 메가아티가 잔자르를 선택은? 대령위원회 소속의원들에게 3차 경고. - 간자르의 대선출마의지 피력에 대해 의미를 축소하던 투쟁민주당이 결국 그를 소환해 윤리위에서 진위를 묻겠다고 가닥. - 당 윤리위원회에 소환된 간자르가 출마의지피력 발..

기록 2022.10.30

고정광역대 인터넷 가격 과당경쟁 상황

인터넷 가격 과당경쟁에 대한 인디홈 입장 Agus Tri Haryanto - detikInet 26 Okt 2022 19:45 WIB 국영 통신회사 텔콤의 인터넷 서비스 제공회사인 인디홈은 현재 벌어지고 있는 고정광대역 인터넷 가격 과당경쟁이 매우 불합리하고 이치에도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텔콤 마케팅관리담당 부사장 에디 꾸르니아완(Edie Kurniawan)은 일단의 고정광대역 망사업자가 6개월치 가입비를 내면 1년을 쓰게 해준다는 식의 과당광고가 상식적이지 않다고 10월 25일(화) 지적하고 나섰다. 6개월치 비용만 내면 6개월 더 인터넷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게 말이 안된다는 것이다. 또 다른 예로서 그는 100Mbps의 속도를 내는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한달에 불과 30만 루피아(약2..

해피 유니버시티

'해피 유니버시티' 15년 넘게 가족 전체가 서로 알고 지내는 메이가 이런 와츠앱을 내 아내에게 보내왔습니다. 당연히 아내는 얘가 왜 이런 걸 보냈는지 저게 무슨 뜻인지 물었습니다. 세상 간단할 수 있는 일을 메이가 자꾸 복잡하게 만듭니다. 옛날에 아직 2G폰이 대세일 떄 내가 잠시 화장실에 다녀올 때 책상 위에 두고 간 핸드폰에 부재중 전화가 들어왔는데 그걸 본 메이가 '웅크눈'씨한테 전화가 왔었다고 호들갑을 떨었습니다. 내가 아는 사람 중에, 게다가 그 핸드폰에 저장된 이름 중에 웅크눈이란 사람은 없는데 말입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이렇게 써 있었습니다. 'Unknown' 모르는 사람한테 온 전화란 뜻이죠. 옆에서 눈 멀뚱거리면서 칭찬받으려는 메이에게 뭐라 해줄 말이 없었습니다. 그 메이가 보내온 '해..

매일의 삶 2022.10.29

영어와 인니어를 넘나드는 겉멋 가득찬 인니식 말투

영어와 인도네시아 사이를 줄타기하는 남부 자카르타인들의 대화법 남부 자카르타에 사는 사람들은 곧잘 영어와 인도네시아어 사이를 넘나들며 대화하곤 한다. 이런 식으로 두 언어를 뒤섞어 한 문장은 영어로, 다음 문장은 인도네시아어로 섞어 말하는 것이 일부 인도네시아인들 사이에서 일상의 트랜드가 된 지 오래다. 회사에서는 영어를 사용하고 집에서는 인도네시아어를 사용하는 상당수 남부 자카르타 사람들에겐 이게 별반 새로운 일이 아니다. 그게 바로 이른바 바하사 작셀(Bahasa Jaksel), 즉 남부 자카르타 말투다. 남부 자카르타의 한 스타트업 기업에서 주요 직책을 맡아 일하고 있는 22세의 미셀 레즈키(Michelle Rezky)는 영어를 사무용 언어 중 하나로 사용하는데 두 언어를 넘나드는 말투에 이미 익숙..

인도네시아 10년 체류 가능한 세컨드홈 비자

외국인 관광객, 세컨드홈 비자로 최대 10년 체류 가능 Selasa, 25 Okt 2022 16:38 WIB G20 고위급 회담 절정을 지나는 시기에 인도네시아 법무인권부(Kemenkumham) 이민국은 세컨드홈 비자(visa rumah kedua 또는 second home visa) 정책을 10월 25일(화)부터 시작했다. 해당 내용은 2022년 10월 25일 발효된 세컨드홈 끼따스 비자 발급에 대한 회람문(문서번호 IMI-0740.GR.01.01, tahun 2022)에 담겨 있다. “G20 고위급회담이 진행되고 있는 오늘 우리는 세컨드홈 비자 프로그램을 정식 출범합니다. 이 비자의 목적은 발리와 기타 인도네시아 여러 목적지에 가려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유치하기 위한 것입니다.” 위도도 에까짜햐나(Wi..

세컨드 비자와 투자유치 상관관계

투자 유치하려는 세컨드홈 비자, 관료주의 허들 뛰어넘을까? 인도네시아가 억만장자들과 능력자들을 유치할 목적으로 ‘세컨드홈 비자’를 내놓으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인도네시아 투자를 가로막는 가장 큰 저해요소들이 여전히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위도도 에까짜햐나(Widodo Ekatjahjana) 인도네시아 이민국장 직무대행이 처음 이 새 비자 정책을 꺼내든 것은 10월 13일의 일이지만 그때까지만 해도 이민국과 내부무 및 관련 기관들이 세부사항을 조율 중이라는 입장이었다. 그는 템포지와의 인터뷰에서 해당 비자는 억만장자, 세계적 갑부, 인도네시아 경제성장을 뒷받침할 투자자들, 인도네시아에서 장기간 머물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억만장자급 부자들과 대규모 사업자들 외에도 외국인 투자자, 고급기술자, 인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