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와 소설 사이, 그 어디쯤

애당초 내 인생에 뭔가 쉽고 만만한 게 있을 리 없었다.

한국인으로 살아가기

2023/01 51

핸드폰 데이터 훔치는 APK 파일

디지털 청첩장 위장한 정보 절취용 APK 파일 Kompas.com - 28/01/2023, 09:01 WIB 와츠앱(WhatsApp)을 통해 APK 파일을 보내 데이터를 훔치려는 시도가 또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가해자는 자신을 밝히지 않은 채 와츠앱을 통해 ‘디지털 청첩장.apk’(Surat Undangan Pernikahan Digital.apk)라는 제목의 APK 파일을 잠재적 피해자들에게 전송하여 클릭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와츠앱을 수신한 사람이 송신자에게 누구냐고 물으면 그는 파일을 열어보면 안다는 식으로 APK 파일 클릭을 강고하게 요구한다는 것이다. @txtdarionlshop 계정을 사용하는 트위터 사용자가 1월 21일(금) 이러한 범행이 시도되고 있다는 사실을 다른 트위터리안들과 공유했..

인도네시아 주간 이슈: 2023년 1월 4주차

2023. 1. 21(토)~2023. 1. 27(금) 주간 이슈 1. 2024 대선/총선 관련 - 아데 아르만도(Ade Armando)를 비롯한 일단의 정치인들이 간자리안 스파르탄(Ganjarian Spartan)이란 기치 아래 간자르의 대선진출 지지. 후보지명이 오로지 메가와티에게만 있다고 주장하는 투쟁민주당을 가장 비민주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요인 (1월 19일, CNN인도네시아) - 2024 선거에서 중부자바 주지사에 출마하겠다는 기브란 솔로시장 (1월 20일, CNN인도네시아) - 인도네시아 여론조사연구소(LSI)에서 간자르가 이전 조사의 31.87%에서 5% 오른 36.3%의 지지도를 보이면서 아니스와 쁘라보워를 10% 포인트 이상 앞섬 (1월 22일, 자카르타포스트) - 자당의 유력한 후보가 없..

기록 2023.01.29

건축지연 아파트 구매대금 반환요구했더니 날아온 소송폭탄

시행사에 배상소송 당한 메이카르타 아파트 계약 피해자들 투쟁 계속 Kompas.com - 26/01/2023, 08:16 WIB 메이카르타 소비자보호 커뮤니티 연대(이하 PKPKM)는 메이카르타 건설 프로젝트 시행사인 마흐코타 센토사 우타마(PT Mahkota Sentosa Utama – 이하 MSU)로부터 560억 루피아(약 46억1,600만 원)에 달하는 손해배상소송을 당했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자신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계속 싸워나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PKPKM 법률대리인 루디 시아하안(Rudi Siahaan)은 자신과 PKPKM 회원 18명이 이와 같이 고소당했지만 자신들이 믿어 의심치 않는 정의구현을 위해 조금도 약해지거나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1월 25일(수) 밝혔다. 그는 법무의뢰인들..

모로왈리 제련소 폭동 관련 갑질하려던 중국 들이받은 인도네시아

투자부 장관, 외국 투자자들에게 법규정 넘어선 특혜는 없다 바흐릴 라하달리아(Bahlil Lahadalia) 투자부 장관은 최근 중부 술라웨시(Central Sulawesi) 소재 중국인이 운영하는 니켈 제련소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한 폭동이 벌어진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지만 중국 측이 치안 강화와 ‘정책적 지원’을 요구한 것에 대해서는 인도네시아 정부가 어떤 투자자들에게도 불공정한 특혜를 제공하진 않을 것이라고 1월 24일(화) 밝혔다. 어떤 외국기업들에게도 법률과 규정이 정한 것 이상의 특혜를 제공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지난 1월 14일 남부 술라웨시의 모로왈리(Morowali)에서 건버스터 니켈 인더스트리(PT Gunbuster Nickel Industry – 이하 GNI)가 운영하는 제련소에서 폭동으..

사우디 공주에게 찍힌 두 사기꾼 형량, 4년에서 19년으로

빌라 건설 빌미로 사우디 공주에게 5,050억 루피아 뜯어낸 인니인 사기꾼들 Selasa, 24 Jan 2023 07:10 WIB 사우디아라비아 왕국의 공주 롤와 빈티 무하마드 빈 압둘라 알 사우드(Lolwah binti Muhammed Bin Abdullah Al Saud) 가 두 명의 인도네시아인들에게 사기를 당했다. 롤와 공주의 손해액는 수천억 루피아에 달한다. 모든 시건은 2008년 롤와 공주가 에카 아우구스타 헤리야니(Eka Augusta Herriyani)를 알게 되면서 시작되었다. 당시 에카는 롤와 공주가 주주로 있는 한 말레이시아 회사에 다니고 있었다. 롤와 공주는 이후 그녀에게 사우디아리비아에서 부동산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자며 동업을 제안했다. 2009년 롤와 공주가 발리를 방문했는데 ..

인도네시아 가사도우미 보호법 현황

조코위 대통령 가사도우미 보호법 19년만에 승인 가사도우미 보호법안은 근 20년 가까이 논의되어 오다가 비로소 조코 위도도 대통령의 승인을 받고 국회통과를 서두를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조코위 대통령은 400만 명에 달하는 국내 가사도우미들을 더욱 잘 보호하겠다고 약속하면서 국회에 신속한 법안 심의를 촉구했다. 그는 생중계된 기자회견에서 현행 노동법에 가사도우미에 대한 명시적 규정이 없음을 지적하면서 이들을 위한 가사도우미 보호법이 시급히 제정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나를 비롯해 정부 각 부문 모든 이들이 가사도우미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법안은 초안이 마련되고도 19년이 지나도록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법안이 조속히 시행되어 가사도우미들..

가족들까지 모두 살해한 찌안주르 연쇄살인범

가족 포함 최소 9명 살해한 버카시-찌안주르 연쇄살인범 검거 버카시 반따르 거방(Bantar Gebang)에서 일가족 세 명이 독살된 사건을 수사하면서 일명 아키(Aki)라고 불리는 워원 에라완(Wowon Erawan), 둘로(Duloh)라는 별명의 솔리힌(Solihin), 그리고 M 데데 솔레후딘(M Dede Solehudin) 세 명의 범인들이 저지른 연쇄살인이 추가로 드러났다. 메트로자야 지방경찰청 종합범죄수사국 수사관들은 목격자 진술과 각종 증거 수집을 통해 마침내 이들을 검거하는 데 성공했다. 버카시 일가족 독살사건 버카시 소재 일가족 세 명이 1월 12일(목) 입에 거품을 물고 사망한 것을 주민들이 발견했다. 누가 봐도 독살이 의심되는 상황이었다. 수사관들은 그들이 마신 커피에 누군가 치명적인..

갑자기 투자 문의 쇄도한다는 인도네시아 신수도 누산타라

투자유치 대상부지의 44배 청약을 받았다는 신수도 투자유치 상황 신수도(IKN)청은 신수도에 대한 투자문의가 예상을 뛰어넘을 정도로 많이 쇄도해 깜짝 놀랄 지경이라고 밝혔다. 그간 신수도 투자유치가 지지부진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으므로 이는 갑작스러운 반전이 아닐 수 없다. 밤방 수산토노(Bambang Susantono) 신수도청장은 현재까지 국내외 기업들로부터 신수도에 대한 71건의 투자의향서를 접수했는데 대부분 향후 2년 이내에 투자를 집행할 준비가 되었다는 내용이며 이 중 25건에 대해 당국과 투자자 사이에 ‘적극적인 협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해외자본 투자유치를 위한 인도네시아의 기업 및 정부 사절단 일원으로 스위스 다보스(Davos)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 참석하여 지난 1..

자카르타, 싱가포르와 같은 차량 ERP 시스템 도입 방침

자카르타 주정부의 전자식 도로통행료 징수 방침에 대한 찬반 양론 자카르타 주정부는 전자식 도로통행료 징수 시스템(이하 ERP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지만 코로나가 거의 종식되자 사무실 근무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다시 혼잡의 극치를 이룬 자카르타의 교통정체를 ERP 시스템이 즉각적으로 해결할 것이란 확신을 갖지 못한 사람들이 적지 않아 해당 정책에 대한 반응은 크게 엇갈리고 있다. 이번 달 초 처음 나온 보도에 따르면 자카르타 주의회가 ERP 시스템에 대해 주정부와 심의를 마치고 올해 말까지 관련 조례를 마련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교통통제 메커니즘은 차량들이 도심 특정 주요 도로들을 지날 때 도로들마다 각각 다른 요율의 통행료를 지불하도록 하여 운전자들이 차량을 몰고 도심에 들어오기보다 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