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와 소설 사이, 그 어디쯤

애당초 내 인생에 뭔가 쉽고 만만한 게 있을 리 없었다.

한국인으로 살아가기

2023/03 60

자카르타의 식수-상수도 민영화 문제

자카르타의 식수-상수도 민영화 문제 일단의 시민사회단체들이 시영 상수도공사인 빰자야(PAM Jaya)가 민영화되어 있던 식수 관리와 유통에 대한 운영권을 완전히 회수하지 못했다고 지적하고 있는 가운데 빰자야 측은 이를 부인했다. 빰자야는 자카르타의 식수 전량을 자신이 직접 통제, 관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25년간 빰자야는 자카르타 동부의 애트라(Aetra), 서부의 빨리자(Palyja), 이렇게 두 개의 민간업체와 협력하여 자카르타 상수도사업을 해왔다. 그러다가 바로 얼마 전인 2023년 1월 31일, 빰자야가 이 두 민간회사를 흡수, 통합하여 모든 자산을 인수하고 직원들의 고용도 모두 승계하기로 했다. 자카르타의 상수도 보급률은 65%였는데 빰자야는 이를 2030년까지 100%로 끌어올리겠다고 ..

에릭 또히르 장관, 부통령 당선 가능성은?

부통령 후보군에서 급부상하는 에릭 또히르 장관 최근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얼마 전 인도네시아 축구협회장으로 선출된 에릭 또히르 국영기업부 장관의 2024 대선 부통령 후보로서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 부통령 후보로서는 리드완 까밀 서부자바 주지사와 산디아가 우노 관광창조경제부 장관이 각각 21.2%와 16.4%의 선호도를 보이며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다. 최근 주지사 선거 재선에 더욱 주력할 것이란 의견을 피력한 리드완 주지사는 앞서 조사결과인 24.1%에서 지지율이 2%가량 하락했다. 하지만 에릭 또히르의 당선가능성의 절대치 역시 급격히 증가했다. 2022년 12월까지만 해도 10.3%에 불과했던 지지율이 지난 2월 14.5%를 기록했다. 해당 여론조사를 실시한 인디카토르 뽈리틱 ..

떠나가 버린 또 한 명의 배우

랜스 레딕(Lance Reddick)의 샤론(Charon) 를 보러 갔던 2023년 3월 24일(금), 해당 영화가 이미 스크린에서 내려갔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은 멀티플렉스 상영관 거의 전체를 도배하고 있던 포스터 때문이기도 했다. 곧 관객들이 몰려올 텐데 손님도 들지 않을 영화에 스튜디오와 시간을 빼 둘 이유가 없으니 말이다. 덕택에 예정에도 없던 를 3월 21일 자카르타에서 개봉한 지 불과 사흘만에 관람하게 되었다. 어차피 대부분 보게 될 이 영화를 굳이 리뷰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 편하게 관객 모드로 관람했다. 역시 혀를 내두르게 하는 액션씬들, 특히 도로 한 가운데에서 벌어지는 CG기반의 격투 장면은 손에 땀을 쥐게 했다. 영화가 시작될 무렵, 이 영화 출연배우 한 명의 부고기사를 보았던 기억이 ..

영화 2023.03.31

재무부 비리로 궁지에 몰린 스리 재무장관의 국회발언

스리 재무장관, 재무부 부패문제에 대해 더 나은 소통 약속 재무부 세무공무원들과 세관공무원들의 부패 정황이 속속 드러나면서 국세청과 관세청에 대한 국민들의 적개심이 고조되자 스리 물야니 재무장관은 3월 27일(월) 재무부가 특히 국민들과 직접 접하는 부처 일선 공무원들이 대중과 보다 긴밀히 소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육할 예정임을 밝혔다. 금융 관련 사안을 감독하는 국회 제6위원회에서 한 시간에 걸쳐 질의를 받은 스리 장관은 세무공무원 라파엘 알룬 뜨리삼보도의 부정축재 사건이 드러난 후 국세청과 관세청에 대한 국민불만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을 엄중히 받아들이고 있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녀는 열악한 세무 메커니즘에서부터 공항 세관직원들의 부적절한 관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불만이 나오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

인도네시아 영화 수퍼히어로 장르의 미래

인도네시아 영화 수퍼히어로 장르의 미래 인도네시아 수퍼히어로 세계관인 부미랑잇 유니버스(Bumilangit Universe)의 세 번째 영화 가 2023년 3월 2일 개봉했다. ‘피르고’는 영어로 ‘버고’라고 읽히는 virgo, 즉 ‘처녀자리 성좌’의 인도네시아식 발음이고 이 영화에서는 불을 다루는 주인공 수퍼히어로 리아니(Riani)가 속한 밴드의 이름이기도 하다. 리아니는 밴드 동료들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능력을 다스리고 발휘하는 훈련을 거친 후 어둠의 세력과 흑마술을 세상에 퍼트리는 상태 밴드 스콜피온 시스터스(Scorpion Sisters)와 싸운다. 수퍼히어로 리아니는 1973년 얀 미타가라(Jan Mintagara)의 만화에서 탄생했고 이후 2017년 아니사 니스피하니(Annisa Nisfih..

영화 2023.03.30

인도네시아 U-20 월드컵 유치권 박탈, 그 후폭풍

U-20 월드컵 유치권 박탈, 그 후폭풍 조추첨 행사를 취소하는 등 나가도 좀 너무 나간다 싶더니 결국 3월 30일(목) 새벽 FIFA로부터 인도네시아의 U-20 월드컵 유치권을 박탈한다는 공식 통보가 날아들었다. 어떤 이들에겐 예견된 것이었지만 인도네시아의 수천만 축구팬들을 비롯한 수많은 인도네시아인들에게는 충격적인 비보가 아닐 수 없다. 이제 인도네시아 정부나 축구협회, 그리고 이스라엘팀 참가 반대에 가담해 불에 기름을 부은 정치인들은 국가의 외교원칙 수호를 위해 국제 스포츠행사의 이권 따위 초개와 같이 버렸다며 최선을 다해 현 사태를 정당화해야 할 시점이기도 하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3월 28일(화) 스포츠와 정치를 뒤섞지 말라는 기류를 타고 인도네시아가 개최하는 20세 미만(U-20) 월드컵에..

일반 칼럼 2023.03.30

U-20 월드컵에서 이스라엘팀 배제하라는 인니 정치인들

인도네시아, U-20 월드컵에서 이스라엘팀 배제 위해 정부 차원 FIFA 로비 Kompas.com - 27/03/2023, 16:27 WIB 청년스포츠부 장관(Menpora) 직무대행 무하지르 에펜디는 이번에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되는 U-20 월드컵에 이스라엘이 참가하는 문제에 대해 국제축구연맹(이하 FIFA)에 일련의 제안을 넣었다고 밝혔다. 그는 3월 23일 대통령궁 콤플렉스에서 기자들을 만나 인도네시아로서는 지구상에 영토강점이 허용되어서는 안된다고 명시한 헌법 요구사항을 중시해야 하므로 그 범주에 포함되는 국가(이스라엘)가 U-20 월드컵에 참가하려면 헌법수호 측면에서 특정 조건들을 충족시켜 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지만 합의에 도달하진 못했다고 설명했다. FIFA가 인도네시아의 조건을 수용하..

강화, 확대되는 법규정 위반 외국인에 대 행정조치

강화, 확대되는 법규정 위반 외국인에 대해 행정조치 Kompas.com - 26/03/2023, 09:10 WIB 최근 현지 언론에 수없이 등장하는 헬멧 없이 오토바이 타는 외국인들의 현지 교통법규 위반 장면(Antara Foto) 현지 법규정, 특히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외국인들에 대한 행정제재의 수위가 점점 강화되고 있다. 이민국 홍보과 부조정관 아흐맛 누르 살레는 인도네시아 여러 지역에서 법규정을 위반한 외국인들을 검거했다고 밝혔다. 그는 3월 25일(토) 서면자료를 통해 발리를 위시한 국내 여러 관광지에서 외국인들이 문제를 일으키며 주민들 불안을 야기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불복종 외국인들에게 현행법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특단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지금까지 표면적으로 발리의 외국인..

총선연기 판결에 선관위(KPU)가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제기

총선연기 판결에 반박하여 선관위(KPU)가 가처분신청 제기 인도네시아 선거관리위원회(KPU)는 2024년 총선을 연기하라는 1심 법원 판결에 대해 판결 토대에 이미 모순이 있다며 추가 자료를 첨부해 판결효력 시행보류를 요구하는 가처분신청을 제기했다. 신생 정의번영국민당(이하 Prima ‘쁘리마’ 당)이 자당의 2024 총선 참여를 선관위가 부당하게 거부했다며 제기한 소송에 대해 세 명의 판사로 이루어진 중부 자카르타 지방법원 합의부에서 지난 3월 초 쁘리마 당의 손을 들어주는 판결을 내놓아 정치권에 커다란 파장을 몰고 왔다. 선관위가 현재 진행 중이던 선거준비절차를 당장 중단하고 28개월 7일이 걸리는 관련 절차를 새로 시작할 것을 법원이 판결을 통해 명령한 것이다. 해당 총선의 직접적인 관계당사자인 입..